영상·애니메이션학부

스킵네비게이션

학부소개교과과정2학년애니메이션전공

2학년

교과과정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스토리보드 2 1 1
3D애니메이션제작(1) 3 1 2
2D애니메이션제작(1) 3 1 2
3D페인팅 3 1 2
3D동작표현실습 2 1 1
3D그래픽응용 2 1 1
게임엔진응용 2 1 1
오픈툰즈기초 2 1 1
2D애니메이션제작(2) 3 1 2
사운드디자인 2 1 1
애니메이션특수효과 3 1 2
3D애니메이션제작(2) 2 1 1
후반제작 2 1 1
애니메이션편집 2 1 1
게임엔진심화 2 1 1
오픈툰즈응용 2 1 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스토리보드

애니메이션 제작의 필요한 스토리보드의 제작방법을 습득한다.

3D애니메이션제작(1)

캡스톤자인 교육과정에 맞게 현장실무형 교육과정으로 애니메이션 제작방법 및 기술을 습득

2D애니메이션제작(1)

2D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학습하고 졸업작품 제작을 진행함.

3D페인팅

3D 모델링되어진 작업에 페인팅 및 기타 모델링 작업을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익힌다.

3D동작표현실습

3D애니메이터 과정으로서 여러가지 동작을 익히고 학습한다.

3D그래픽응용

3D그래픽응용-3DMAX를 활용하여 게임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작업을 수행한다.

게임엔진응용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언리얼 엔진소개, 구성 방법, 캐릭터(Character) 클래스 및 블루프린트 연동 방법, 플레이어의 입력 처리 방법, 라인 트레이스 활용 방법, 언리얼 엔진이 제공하는 유용한 유틸리티 활용하는 방법과 이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오픈툰즈기초

본 수업에서는 만화와 웹툰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고 작품 분석을 통해 무분별한 웹툰의 홍수속에서 제대로 된 작품의 사유를 바탕으로 올바른 작품을 보는 방법과 나아가 만화와 웹툰의 실습을 통해 제작 방법의 이해도 함께 병행한다.

2D애니메이션제작(2)

2D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사운드디자인

애니메이션제작에 있어서 후반제작인 사운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애니메이션특수효과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효과에 대한 실습이다.

3D애니메이션제작(2)

3D애니메이션 제작 및 졸업작품을 완성하는 과목이다.

후반제작

작품제작에 마지막작품제작에 마지막

애니메이션편집

에프터이펙트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편집과 합성을 통하여 애니메이션 작품 퀄리티를 높이고 관련 산업 분야의 학생 창업을 위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한다.

게임엔진심화

게임컨셉디자이너는 게임에서의 그래픽에 관련된 미술적 디자인의 시작점이다. 캐릭터나 배경, 게임u,i 등 해당 디자인에 관련된 테마나 주제를 정해 타이틀 내 세계관에 현실감을 부여하는 전문직무로써 이에 부합하기위한 기초 드로잉과 창의적인 디자인 발현 능력을 중점적으로 반복, 강화 한다

오픈툰즈응용

본 수업을 통해 만화와 웹툰에 대한 생각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길을 제시하며 만화와 웹툰제작의 기법과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