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애니메이션학부

스킵네비게이션

2학년

교과과정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스토리보드 3 1 2
웹툰제작(1) 3 3
만화스토리텔링(2) 3 1 2
디지털원고제작(2) 3 3
만화배경과3D 3 3
장면설계와연출 3 1 2
캡스톤디자인 3 1 2
현장연수 17
웹툰제작(2) 3 3
포트폴리오제작 3 3
콘텐츠비평워크샵 3 1 2
모션코믹스 3 3
웹툰콘텐츠비즈니스 3 1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스토리보드

애니메이션 제작의 필요한 스토리보드의 제작방법을 습득한다.

웹툰제작(1)

웹툰 제작의 다양한 팁과 함께 작품 제작의 중요한 노하우를 제공하고, 실제 작업의 다양한 공정을 실습하는 과정이다.

만화스토리텔링(2)

만화 스토리구성이란 만화의 특징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하고 시놉시스 구상, 시나리오 집필, 스토리 콘티를 작성하기 위함을 말한다.

디지털원고제작(2)

디지털원고제작의 심화 단계의 교과목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결합한 형태의 웹툰 원고를 제작하는 교과목이다.

만화배경과3D

웹툰의 배경 제작에 사용되는 3D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배우고, 배경 이미지를 3D로 제작하여 웹툰 제작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장면설계와연출

제작된 스토리보드와 시나리오에 따라 등장 요소를 배치하고 구도를 선택하여 장면을 구성하는 화면 연출 능력을 학습한느 교과목이다.

캡스톤디자인

학습자들이 실제 현장에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해 산업현장에서 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설계과목이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웹툰제작(2)

웹툰 제작의 실질적인 작업을 통해 졸업작품을 제작하고 웹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웹툰을 제작한다.

포트폴리오제작

포트폴리오제작은 본인의 작업 이력을 다양한 표현기법과 철학적 내용을 담아 가시적으로 나타내며, 스스로 디자이너의 가치를 차별화시키고 인상지어 탁월한 결과를 도출하는데 있다. 본 교과목은 기획, 제작, 수정, 회의, 분석, 시사 과정 등으로 진행된다.

콘텐츠비평워크샵

웹툰 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하여 자신만의 웹툰 제작을 위한 역량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모션코믹스

웹툰과 멀티미디어 기술을 결합하여, 움직이는 웹툰을 제작하는 교과목으로, 이미지에 모션을 추가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웹툰콘텐츠비즈니스

만화 저작권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법률적 지식을 습득하고 창작물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활용하여 유통, 마케팅 관리를 통해 수익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