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애니메이션학부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3D그래픽 2 1 1
전공과목 선택 교양정보프로그램제작 3 1 2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프로젝트(1)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프로젝트(2)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촬영기법(2) 2 1 1
전공과목 선택 모션그래픽 2 1 1
전공과목 선택 모션프로젝트 3 1 2
전공과목 선택 방송뉴스제작 3 1 2
전공과목 선택 브랜드스토리텔링 2 1 1
전공과목 선택 창업포트폴리오 3 1 2
전공과목 선택 캐릭터스토리텔링 3 1 2
전공과목 선택 캡스톤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크리에이트미디어종합제작 3 1 2
전공과목 선택 크리에이트컨텐츠제작기초 3 1 2
전공과목 선택 키네틱타이포 2 1 1
전공과목 선택 타이포그래피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3D그래픽 3D애니메이션에서 MAX를 활용하여 응용 및 작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교양정보프로그램제작 교양 정보 프로그램의 제작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작능력을 향상시킨다.
디자인프로젝트(1) 실무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개인 및 팀작업을 통해 실무프로세스를 경험한다.
디자인프로젝트(2) 실무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개인 및 팀작업을 통해 실무프로세스를 경험한다.
디지털촬영기법(2) 디지털 카메라 메카니즘의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상황에서의 촬영 포트폴리오 제작과정이다.
모션그래픽 이 강좌에서는 외부 영상 소스 혹은 직접 촬영한 영상파일과 그래픽 요소를 융합하여 컨셉에 맞는 모션그래픽 영상 콘텐츠를 제작한다. 영상 디자인을 위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부터 편집 전략을 살펴보고, 실제적인 영상 제작 구현을 위해서는 Adobe사의 애프터 이펙터와 프리미어를 함께 학습하여 창의적인 디지털 모션 그래픽 콘텐츠가 완성될 수 있게 한다.
모션프로젝트 프로젝트를 통하여 작품영상을 제작하여 취업 및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방송뉴스제작 방송 뉴스의 제작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작능력을 향상시킨다.
브랜드스토리텔링 학기 전반부 강의를 통한 비쥬얼 아이덴티티에 대한 정보공유 후 선정된 과제 아이템(기업 혹은 단체)의 특성과 현황을 토론과 발표를 통해 파악하고, 그 결과를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쥬얼 아이덴티티 확보를 위한 디자인 실무수업이다.
창업포트폴리오 그래픽영상분야 창업을 위한 기업가정신의 함양과 창업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
캐릭터스토리텔링 각종 매체와 컨텐츠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캐릭터를 이론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표현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 실전을 통해 영상제작 과정의 프로세스에대한 조율을 익혀 실전영상에서 대처해야하는 상황 및 제작기술을 총 망라한다.
크리에이트미디어종합제작 Youtube를 직접 운영함으로 1인 미디어 컨텐츠 제작자로써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컨텐츠 제작 능력을 배양 시킨다.
크리에이트컨텐츠제작기초 1인 미디어의 브랜드화를 통해 나만의 컨텐츠 브랜드화를 배우고 플랫폼 운영을 통해 크리에이터로써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키네틱타이포 수작업으로 제작되던 2차원 인쇄문화의 타이포를 활용한 동적인 타이포를 제작하고 실습하는 과정을 통하여 타이포 효과의 극대화를 이해하는 수업이다. 현재 미디어발전에 따라 사용빈도가 높아진 동적타이포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라 하며 삼차원 공간의 이해와 모션의 적용으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기본 제작을 실습하고 기술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광고의 내용을 문자체로서 보다 강하게 소비자의 시선을 유도하는 언어의 시각화와 기계화이다. 기능상으로는 주어진 공간에 시각화 할 수 있는 정보량의 크기와 서체의 종류 내용표현의 적절성을 갖추는 것 으로 실습 시 국내외 문자체를 수집하여 편집디자인 및 레이아웃을 문자로만 표현하도록 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