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서비스과

스킵네비게이션

입시포커스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관광외식관련법규 2 2
전공과목 선택 동양요리창업 3 1 2
전공과목 선택 식음료서비스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연회메뉴실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와인과칵테일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외식영어회화(2) 2 2
전공과목 선택 외식영어회화(3) 2 2
전공과목 선택 외식창업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외식프랜차이즈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이미지면접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창업메뉴개발실무 3 1 2
전공과목 선택 창업메뉴캡스톤디자인 3 1 2
전공과목 선택 카빙데코레이션실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커피바리스타 2 2
전공과목 선택 한국요리실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한식디저트실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관광외식관련법규 법이란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하나의 규범이 된다. 따라서 관광 또는 외식분야의 질서 확립을 통한 새로운 관광, 외식문화의 형성은 관광, 외식사업의 발전에 필수다. 이는 관광 및 외식관련법규의 이해와 준수를 전제로 한다. 본 교과목은 외식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외식사업 진흥의 기반을 조성하고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된 외식산업진흥법을 중심으로 기타 관광 및 외식관련법규인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등을 학습한다.
동양요리창업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등 동양음식의 조리법을 정확한 레시피에 의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리방법으로 실습하여 보다 응용된 요리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사업계획서 작성, 조별 모의 창업실습, 상품개발 등의 실습을 통해 동양요리관련 사업창업을 위한 역량을 배양하도록 한다.
식음료서비스실무 외식산업 성장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호텔기업의 식음료부문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문 레스토랑 서비스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메뉴의 이해와 연회구성, 마케팅, 주문요령, 테이블세팅, 매너, 기물관리, Guest Relation 등은 실습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킴과 동시에 현장의 실제 업무 수행능력을 제고시킨다.
연회메뉴실습 사회가 발전하고 국민소득이 점점 증대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이 더욱더 고급화되었다.1970년대만해도 대부분이 가정에서 이루어진 행사가 산업개발과 더불어 도시화 산업화 핵가족화 됨에 따라 연회시설을 갖춘 호텔이나 규모가 큰 외식사업체를 이용함에 따라 각종 연회메뉴에 대한 기본 이론과 실습를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연회메뉴실습은 연회의 기능, 장소, 목적, 요리, 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하여, 실제 연회메뉴관련 업무에 대한 실습을 익힘으로써 전문연회메뉴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나아가 전문 호텔연회, 컨벤션, 외식사업업체 전문종사자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와인과칵테일실무 세계 각국에서 생산되는 알콜성 음료 및 와인에 대한 기초이론의 소개와 더불어 실제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와인 및 조주기법에 대한 실무를 중점적으로 강의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유능한 와인전문가와 조주기능사(Bartender)가 되도록 한다.
외식영어회화(2) 외식사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문장을 실제로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상황을 전제로 외국인 고객을 접객할 때 당황하지 않고 원하는 음식에 대한 설명, 추천, 주문, 환영인사, 결재 등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상황의 영어표현을 익힌다.
외식영어회화(3) 외식영어회화(1)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기반으로 한 단계 높은 영어회화능력을 구사하게 한다.
외식창업실무 레스토랑의 콘셉트와 프랜차이즈의 이해, 그리고 창업 준비를 위한 절차 사업 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서 작성, 주방시설 디자인 그리고 식당이 설계 계획 및 배치 조명과 음악 동선 계획 투자비 산정, 인테리어 메뉴 계획 창업과 관련된 법규 등과 운영실무 편으로 점포의 진열과 종사원 교육 판매촉진 및 가격정책 점포 활성화 방안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외식프랜차이즈실무 외식프랜차이즈에 대한 기본지식 및 이론을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창업메뉴개발실무 동양, 서양, 퓨전요리에 대한 종합적인 실습을 통해 개인의 독창적인 메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창업메뉴캡스톤디자인 계절. 장소. 목적 등에 따라 메뉴를 구성하고, 개발하며 메뉴관리를 할수 있는 능력과 사회맞춤형 산학 협력으로 실무 능력과 팀 워크 능력, 리더십 등을 양성하는데 있다
카빙데코레이션실습 아이스 카빙 및 각종 과일 장식 기술을 실습을 통해 익히도록 한다.
커피바리스타 호텔리어로서 뿐만 아니라 외식산업 전반에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커피 바리스타 역할 커피 매장관리, 커피 품질관리, 고객관리, 매출관리, 마케팅관리를 담당하고 원두의 선택, 로스팅, 추출장비 운전방법등을 집중 교육함으로써 실무적인 업무 능률을 높일 수 있게 교육한다.
한국요리실습 한국전통음식의 조리법을 정확한 레시피에 의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리방법으로 실습하여 보다 응용된 요리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도록 한다.
한식디저트실습 동양, 서양, 퓨전 디저트에 대한 종합적인 실습을 해 독창적인 창업 한식 디저트 메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