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서비스과

스킵네비게이션

입시포커스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국제라떼아트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글로벌호텔서비스실무영어회화 2 1 1
전공과목 선택 리조트경영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식음료서비스실무 3 1 2
전공과목 선택 와인과소믈리에 2 1 1
전공과목 선택 외식사업론 2 2
전공과목 선택 카페창업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캡스톤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프리젠테이션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전공과목 선택 호텔관광마케팅 3 3
전공과목 선택 호텔면접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호텔연회이벤트실무 3 1 2
전공과목 선택 호텔영어회화(1) 2 1 1
전공과목 선택 호텔외식경영론 2 2
전공과목 선택 호텔인적자원관리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호텔중국어회화(1) 2 1 1
전공과목 선택 호텔중국어회화(2) 2 1 1
전공과목 선택 호텔컴퓨터활용실무 2 1 1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국제라떼아트실무 커피문화에 대한 인식이 넓어지고 고객의 기호가 다양해짐에 따라 커피관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에스프레소에 우유와 우유거품, 다양한 기구 및 소스 등을 활용해 커피 표면에 시각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글로벌호텔서비스실무영어회화 본 교과목은 호텔&복합리조트 관련분야에 종사할 미래의 호텔리어에 요구되는 어학실무능력향상에 초점을 맞춘 과정이다. 영어를 사용하는 고객들을 응대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영어표현들을 소개하고 현장에서 영어를 구사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현장감 있는 실습위주의 교육을 함으로써 어학능력 극대화를 통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리조트경영실무 호텔·카지노·컨벤션·테마파크 등을 한 단지에 묶은 리조트의 개요, 현황과 전망, 운영과 업무에 대해 학습하여 리조트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역량을 함양한다.
식음료서비스실무 호텔기업의 식음료 부문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문 레스토랑 서비스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식음료 서비스 능력의 향상을 위해 서비스업무 수행에 필요한 메뉴의 이해와 연회구성, 주문요령, 테이블 세팅, 매너, 기물관리, Guest Relation 등을 배우고 절차에 따라 실습한다.
와인과소믈리에 현대 비즈니스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와인의 종류, 와인의 취급 및 보관방법, 레이블 읽는 방법, 와인 서비스, 와인과 음식의 조화 등 와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며 와인관리사 자격증 취득도 준비한다.
외식사업론 외식산업의 개황, 추세, 종류 등 외식사업을 위한 기초적인 경영이론과 마케팅, 상품개발 전략 등을 중점적으로 소개하며, 사례기업을 통한 외식시장 환경분석, 프랜차이즈, 매출분석 등과 같은 실제적인 외식사업 경영활동을 분석함으로써 외식사업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카페창업실무 카페 오픈 및 운영과정을 위한 과목으로써 카페의 컨셉 설정과 프랜차이즈의 이해, 창업 준비를 위한 절차, 사업 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조명배치, 동선계획, 메뉴개발, 종업원의 교육, 판매촉진 및 가격정책 등을 학습함으로써 소규모 자본으로 카페를 창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 본 교과목은 협약산업체에서 현장근무 시에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선정, 학생과 산업체인사, 교수가 팀을 구성하여 한 학기동안 수업을 통하여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과정이다. 학생들이 호텔서비스 분야의 문제점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결과물을 도출한 후 팀별 발표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한다.
프리젠테이션실무 다양한 디자인 스킬 및 오디오 삽입 등이 가미된 파워포인트 작성법을 배우는 것은 물론 PPT를 활용하여 자신의 계획이나 의견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기른다.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력, 이해력, 전달력을 함양하고 정해진 시간 안에 청중에게 어떠한 사실이나 정보, 자신의 의견 등을 전달하고 설득함으로써 발표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청중의 의식이나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현장실습(2) 현장실습(1)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경험을 심화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호텔관광마케팅 경영학 이론에 기초를 두고 마케팅의 기본구조를 관광업에 접목시켜 학습하며, 호텔, 외식, 항공, 여행 등 관광업종 관련 다양한 마케팅에 대해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수업은 크게 관광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기회분석, 관광마케팅믹스관리 및 겅과분석 등으로 진행된다. 첫째, 마케팅의 개념에서는 마케틴늬 정의, 역사, 철학에 대하여 이해하고, 둘째, 마케팅기회분석은 마케팅전략수립, 환경분석, 소비자행동을 학습하며, 셋째, 관광마케팅믹스관리에서는 제품관리, 가격관리, 유통관리, 촉진관리, 관광종사원 서비스 품질관리 등을 학습한다.
호텔면접실무 호텔 취업을 위해 지원서 서류작성부터 발성, 표정, 자기소개 연습, 예상문제 풀이, 모의면접 녹화 및 feedback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면접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호텔연회이벤트실무 호텔연회이벤트에 대한 기본 이론과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벤트기획, 마케팅부문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기획서 작성 이벤트현장 연출법은 물론, 실제 연회이벤트 관련 업무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익힘으로써 전문연회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나아가 전문 이벤트종사자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호텔영어회화(1) 호텔직무 및 호텔 서비스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영어 표현들을 익히고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외국인 고객 응대 시 자신감을 심어주는 한편, 외국인들과 영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호텔외식경영론 호텔외식사업에 대한 이해 및 외식업체 경영에 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외식업체 실태 및 식음료산업의 역사와 분류, 외식사업체의 조직, 경영기법, 서비스, 메뉴 및 판매관리 등 외식사업 전반에 대한 학습을 통해 외식업체에서 근무하거나 경영할 때 도움이 되도록 한다.
호텔인적자원관리실무 호텔경영의 중요한 요소인 인적자원의 획득과 유지·개발·활용, 교육 및 평가 등에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여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호텔중국어회화(1) 호텔직무 및 호텔서비스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중국어 표현들을 익히고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외국인 고객 응대 시 자신감을 심어주는 한편, 외국인들과 중국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호텔중국어회화(2) 호텔중국어회화(1)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한 단계 높은 언어능력을 구사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VIP 고개서비스, 고객 불평처리, 단체 고객안내, 대외 관계 업무 등을 중국어로 처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호텔컴퓨터활용실무 컴퓨터 활용의 기본을 배우고 호텔 서비스와 관련된 운영실무, 오피스 시스템 운영실무 등을 학습하고, 고객의 체크인, 체크아웃 직무 등 호텔 컴퓨터실무를 익혀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