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푸드조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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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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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건강한밥상 3 1 2
전공과목 선택 건강한파티시에실무 4 1 3
전공과목 선택 구운과자실습 4 1 3
전공과목 선택 식자재유통관리 2 2
전공과목 선택 식품메뉴개발 4 2 2
전공과목 선택 식품메뉴개발실습 4 2 2
전공과목 선택 웰빙식품유통 2 2
전공과목 선택 중식실무실습 4 1 3
전공과목 선택 프랜차이즈중식 4 1 3
전공과목 선택 한식실무실습 3 1 2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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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건강한밥상 절식, 시식, 고명, 조리법을 살피고 계절에 따라 여러 가지 재료를 생각하여 실습을 하며 나아가서 우리의 전통식생활 문화를 계승하고 새로운 것들을 창조하는 능려을 과학적 이론으로 연구하고 기술을 연마한다.
건강한파티시에실무 제빵은 밀가루, 물, 소금 등의 주재료와 효모를 사용하여 직접 반죽법과 스펀지반죽법 등 빵을 만드는데 갖추어져 있는 노동력, 기계설비, 판매 형태 등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제과는 중력분과 박력분을 사용하여 마가린과 버터, 설탕, 계란 등을 주재료로 하는 제과 이론을 각 제품에 맞는 반죽방법과 크림법, 블렌딩법, 팬닝, 굽기 등 기본적인 제조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반죽 방법을 시도하여 각각 비교분석하여 어떤 제품들이 좋은지 팀별끼지 찾아내어 관련 사항들을 숙지한다.
구운과자실습 이론의 학습과 제과 기술들을 습득한다.
식자재유통관리 유통시에 일어나는 변화들을 이해하고 식자재를 확립하여 식생활에 적용하고자 한다. 즉, 식자재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영양적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술, 물리화학적 변화를 알게 하는 것이다.
식품메뉴개발 건강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음식과 조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으로 이어져 있다. 웰빙식품에 대한 종합적인 실습으로 독창적인 웰빙식품메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식품메뉴개발실습 건강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음식과 조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으로 이어져 있다. 웰빙식품에 대한 종합적인 실습으로 독창적인 웰빙식품메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웰빙식품유통 웰빙식품부서에 핵심인재를 배치하고 제정을 운영하며 원가 절감을 위한 단순한 운영 지원 활동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유통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많은 경영 효율성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거시적 관점에서 인식하게 된 것이다.
중식실무실습 문화적 배경과 특징을 이해하고 기본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기초조리과정을 습득한다. 중국요리에 대한 조리기술력 향상을 할 수 있는 내용들과 조리기술력 향상, 전체요리와 주요리 또는 식후요리 등을 배운다.
프랜차이즈중식 가장 폭 넓고 이론과 실무를 통해서 배우고 익혀 활용도가 높은 구성으로 습득해야하는 품목들로 구성하였다.
한식실무실습 독특한 문화생활을 이루고 오랜 세월을 자연에 순응하며 풍토에 알맞은 식품조리 가공법 등을 개발 발전시켰다. 이러한 조리법들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이해하는 목적이 있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