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애니메이션학부

스킵네비게이션

1학년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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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3D그래픽 3 1 2
전공과목 선택 교양정보프로그램제작 3 1 2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프로젝트(1)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프로젝트(2)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촬영기법(2) 2 1 1
전공과목 선택 모션그래픽 2 1 1
전공과목 선택 모션프로젝트 3 1 2
전공과목 선택 방송뉴스제작 3 1 2
전공과목 선택 창업포토폴리오 2 1 1
전공과목 선택 캡스톤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크리에이트미디어종합제작 3 1 2
전공과목 선택 크리에이트컨텐츠제작기초 3 1 2
전공과목 선택 키네틱타이포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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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3D그래픽 3D애니메이션에서 MAX를 활용하여 응용 및 작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교양정보프로그램제작 교양 정보 프로그램의 제작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작능력을 향상시킨다.
디자인프로젝트(1) 실무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개인 및 팀작업을 통해 실무프로세스를 경험한다.
디자인프로젝트(2) 실무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개인 및 팀작업을 통해 실무프로세스를 경험한다.
디지털촬영기법(2) 디지털 카메라 메카니즘의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상황에서의 촬영 포트폴리오 제작과정이다.
모션그래픽 이 강좌에서는 외부 영상 소스 혹은 직접 촬영한 영상파일과 그래픽 요소를 융합하여 컨셉에 맞는 모션그래픽 영상 콘텐츠를 제작한다. 영상 디자인을 위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부터 편집 전략을 살펴보고, 실제적인 영상 제작 구현을 위해서는 Adobe사의 애프터 이펙터와 프리미어를 함께 학습하여 창의적인 디지털 모션 그래픽 콘텐츠가 완성될 수 있게 한다.
모션프로젝트 프로젝트를 통하여 작품영상을 제작하여 취업 및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방송뉴스제작 방송 뉴스의 제작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작능력을 향상시킨다.
창업포토폴리오 디자인 포트폴리오 교과목에서는 졸업을 준비하는 학년을 대상으로, 개인들의 프로젝트 결과물들을 수집/정리하고, 개인별 포트폴리오로 활용될 수 있는 작품집을 제작하여 취업과 관련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 건축설계(1), (2)에서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연계하여 현장적용이 가능한 가상 프로젝트를 산학 공동지도에 의해 수행함으로써 창의력을 개발하고 실무적응능력을 증진시킨다.
크리에이트미디어종합제작 Youtube를 직접 운영함으로 1인 미디어 컨텐츠 제작자로써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컨텐츠 제작 능력을 배양 시킨다.
크리에이트컨텐츠제작기초 1인 미디어의 브랜드화를 통해 나만의 컨텐츠 브랜드화를 배우고 플랫폼 운영을 통해 크리에이터로써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키네틱타이포 수작업으로 제작되던 2차원 인쇄문화의 타이포를 활용한 동적인 타이포를 제작하고 실습하는 과정을 통하여 타이포 효과의 극대화를 이해하는 수업이다. 현재 미디어발전에 따라 사용빈도가 높아진 동적타이포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라 하며 삼차원 공간의 이해와 모션의 적용으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기본 제작을 실습하고 기술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현장실습(1) 건설현장, 설계사무소 등 건축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