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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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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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BX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BX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광고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광고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동영상콘텐츠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광고사진(2) 2 1 1
전공과목 선택 모바일콘텐츠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웹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웹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일러스트레이션(1) 2 1 1
전공과목 선택 일러스트레이션(2) 2 1 1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패키지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패키지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편집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편집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포스터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포스터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2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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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BX디자인(1) 브랜드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매개체인 BX디자인은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분석하며, 기업의 목적과 소비자의 욕구에 맞춘 올바른 디자인을 적용하여 브랜드가 소비자의 기대와 관심을 증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BX디자인은 다양한 미디어와 브랜드에 대한 직·간접 경험을 통해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을 시각적 언어를 통해 밖으로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BX디자인의 역할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해 브랜드를 빠르게 인식하게 하고, 선택적 행동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결국 BX디자인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와 아울러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구축하게 하는 데 있다. 또한 사회문화 현상 연구와 이해의 과정을 담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BX디자인을 수행하는 디자이너 양성하는 교과목이다.
BX디자인(2) 브랜드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매개체인 BX디자인은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분석하며, 기업의 목적과 소비자의 욕구에 맞춘 올바른 디자인을 적용하여 브랜드가 소비자의 기대와 관심을 증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BX디자인은 다양한 미디어와 브랜드에 대한 직·간접 경험을 통해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을 시각적 언어를 통해 밖으로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BX디자인의 역할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해 브랜드를 빠르게 인식하게 하고, 선택적 행동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결국 BX디자인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와 아울러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구축하게 하는 데 있다. 또한 사회문화 현상 연구와 이해의 과정을 담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BX디자인을 수행하는 디자이너 양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BX디자인(2)는 BX디자인(1)에 있어 응용 및 상품화 및 전시를 위한 최종 결과물 작업의 확장형태를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광고디자인(1) 1학년 전공강좌에서 학습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하여 오늘날 광고제작의 핵인 차별화 전략에 의한 크리에이티브 경쟁이 될 수 있는 신문광고 제작을 수업 목표로 한다. 그리고 광고의 기획에서 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자료조사에 의한 카피와 비주얼의 표현컨셉 설정과 보다 완벽한 아트워크 표현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광고디자인(2) 광고디자인(1)에서 습득한 인쇄 매체 광고의 이론적 배경과 제작한 신문광고물을 기초로 하여, 보다 실질적인 신문광고의 조형적 요소, 즉 일러스트레이션, 광고사진, 컴퓨터그래픽 등의 비주얼과 광고 문안의 효과적인 레이아웃으로 실용적인 광고제작물이 되도록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동영상콘텐츠디자인 4차 산업혁명, 클라우드, 빅데이터, 이러한 용어의 중심에는 컴퓨터 표현 및 분석데이터의 용량 증가가 이유로 존재한다. 이러한 현상은 모바일기기, 사이니지 등 각종 매체에서 동영상의 구현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첨단 I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이 시대는 가히 동영상 매체 전성시대라 할 만큼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폭 넓은 활용과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기술적 배려를 통해 키오스크, 디지털 사이니지, 유튜브, 카카오 TV 등의 디지털 동영상 광고매체를 주변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전문 방송국이 아니더라도 개인이 독자적으로 1인 미디어를 운용할 수 있는 범용적 동영상 활용시대가 개막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시대적 트렌드와 변화에 기인하여 시각디자인 분야에서도 산업의 요구에 따른 본격적인 동영상 기반의 교과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본 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발맞춰 모션그래픽, 동영상 광고, UCC 등 동영상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함으로써 대용량 시대에 있어 매체의 특성과 트렌드의 다변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감성과 기술의 상호 상생을 위한 트랜디한 시각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교과목이다.
디지털광고사진(2) 디지털카메라를 활용한 사진 이론 및 촬영 방법을 익힌다. 디자인에 필요한 사진, 영상을 스스로 촬영하여, 디자인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기본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초능력 배양. 인물, 제품 등 다양한 소품의 촬영 방법을 익히고 활용능력을 기른다. 디지털카메라 활용방법과 실무 사진 촬영 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모바일콘텐츠디자인 모바일, 태블릿 등(web&app)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등장 및 대중화로 이제는 어플리케이션이 상호 호환되는 멀티 플랫폼에 대한 통일성, 일관성, 편의성과 함께 각 플랫폼별 차별성 등이 포함된 새로운 개념의 UX/UI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본 강좌는 UX/UI의 다양한 다바이스와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기획 및 설계를 통하여 사용자 경험 중심의 디자인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방법을 실무프로젝트로 통해 경험하는 교육과정으로, 기획 및 디자인, 퍼블리싱 까지 가능한 접근성과 창의성을 고려한 경쟁력 있는 모바일콘텐츠 디자인개발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웹디자인(1) 웹 표준(HTML5)에 대해 이해하고, 웹사이트를제작할수있다. 구현하고자 하는 웹서비스를 웹브라우저에서 실제로 작동하게 만들 수 있다. 21세기디지털시대의핵심은인터넷과 모바일에있다.사용자의 접근성 향상과 안정적인 시스템,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면서 비용의 절감까지 도모할 수 있는 차세대 웹 기술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웹디자인(2) 21세기디지털시대의시각디자인의 핵심은인터넷과 모바일에있다. 사용자의 접근성 향상과 안정적인 시스템,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면서 비용의 절감까지 도모할 수 있는 차세대 웹 기술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일러스트레이션(1) 일러스트레이션(1)은 시각디자인의 영역에서 비주얼로써 사진과의 차이점을 숙지하고 자유로운 발상, 환상적인 상상력, 손에 의한 제작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일러스트레이션(2) 일러스트레이션(1)에서 학습한 이론적 배경과 표현도구 및 표현기법을 복습한 후 일러스트레이션 제작을 학습한다. 시각디자인의 여러 영역 가운데 활용의 범위와 그 중요성이 날로 점증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아이디어의 발상에서 전개, 정리, 완성의 유기적 전 과정을 수업한다. 작품의 주제와 표현은 각 자의 능력과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주제선정 및 표현도구를 자유로이 정하여 개성있는 일러스트레이션 제작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컴퓨터그래픽실무 컴퓨터그래픽은 컴퓨터 처리로 제작되는 모든 화상정보와 그 기술들을 통틀어 일컫는 시각예술의 한 분야이다. 오늘날 그 활용도는 사회 전반에 다양한 응용분야로 크게 확장되고 있다. 특히 디자인에 있어서 컴퓨터의 의존도가 상당히 높으므로 향후 학생들의 작업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에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컴퓨터 활용도를 파악하고 그에 준하는 수준의 학습을 통해 장차 작품 작업에서부터 졸업 후 진로에도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패키지디자인(1)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이 포장으로 인해 상품이 되어 생산에서 목적지에 도달할 때 까지 여러 유통 과정에 있어 내외적인 조건과 장애로부터 내용물을 보호하고 상품가치를 손상시키지 아니하고 목적지에 도달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재료, 용기, 시공하는 기술 등이 필요하다. 또한 패케지디자인의 체계적인 이론과 그에 따른 색채 계획, 타이포, 레이아웃 등 인쇄제작의 결과물을 전제로 한 과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패키지디자인(2) 패키지디자인(1)에서 학습한 포장디자인에 따른 이론을 기초로 하여 판매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포장디자인이 되도록 자료수집, 시장조사, 구매자 성향 분석 등 과학적 조사에 의한 실제 제작 및 인쇄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편집디자인(1) 편집디자인(1)은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사진을 이용하여 전자출판으로 표현하는 출판인쇄과정을 통하여 비즈니스에 필요한 제반사항들을 이해하고 다양한 경험들을 종합하여 개개인의 목표에 맞는 진로지도를 하며 실무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 하는 교과목이다.
편집디자인(2) 정보화 시대에 맞는 각종 정보를 다양한 매체로 편집디자인하여 출판물, e-book, 온·오프라인광고물, 홍보물 등 어떤 실무에도 가능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포스터디자인(1) 디자인에 대한 접근 태도와 구체화 할 수 있는 기획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이론 및 연구와 실기를 통하여 그래픽디자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며, 발상기법과 표현능력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자질을 바탕으로 한 창의력과 표현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포스터디자인(2) 기업의 홍보 또는 사회적 공익 등 광고는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광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는데 시각적 요소는 매우 중요하며,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에게 재미, 감동,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시각적인 디자인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현장실습(2) 정보화 시대에 맞는 각종 정보를 다양한 매체로 편집디자인하여 출판물, e-book, 온·오프라인광고물, 홍보물 등 어떤 실무에도 가능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