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디자인학부

스킵네비게이션

학부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3D프린팅(1) 2 1 2
전공과목 선택 3D프린팅(2) 2 1 2
전공과목 선택 CAD(3) 2 1 1
전공과목 선택 CAD(4) 2 1 1
전공과목 선택 CI캡스톤디자인 3 1 2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창업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콜로키움(2)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콜로키움(3) 2 1 1
전공과목 선택 모빌리티디자인(1) 3 1 2
전공과목 선택 모빌리티디자인(2) 3 1 2
전공과목 선택 스케치업(1) 3 1 2
전공과목 선택 스케치업(2) 3 1 2
전공과목 선택 실무그래픽(1) 2 1 1
전공과목 선택 실무그래픽(2) 2 1 1
전공과목 선택 융합디자인 3 1 2
전공과목 선택 캡스톤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3D프린팅(1) 자신이 디자인한 제품을 3D 프린팅 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3D프린팅(2) 고급 3D 프린팅 과정 및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CAD(3) 실내디자인 설계도서 작성은 기본 설계 내용을 기초로 실내디자인 시공에 필요한 설계도면 , 시방서 등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CAD(4) 실내디자인 설계도서 작성은 기본 설계 내용을 기초로 실내디자인 시공에 필요한 설계도면 , 시방서 등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CI캡스톤디자인 카페케이크 디자이너반은 3D 프런터 사용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여 전공 직무에 활용하며 인테리어제품 디자이너반은 제과제빵 제품을 만들기 위한 이론과 실무 교육을 통해 서로간의 직무를 이해하며 이를 통해 서로 협업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 교과목이다.
디자인창업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사업화가 가능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상부터 구체화된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최적의 창업계획서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교육한다.
디자인콜로키움(2) 기본적인 개념은 디자인콜로키움(1)과 같으며 디자인콜로키움(1)에 비해 구체적인 학습이 전개된다.
디자인콜로키움(3) 기본적인 개념은 디자인콜로키움(1),(2)와 같으나 이들에비해 보다 발전된 디자인 학습을 수행한다.
모빌리티디자인(1) 다양한 모빌리티에 대해 학습하고 새로운 기획과 콘셉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발전시키고 도구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완성하는 능력이다.
모빌리티디자인(2) 다양한 모빌리티에 대해 학습하고 새로운 기획과 콘셉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발전시키고 도구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완성하는 능력이다.
스케치업(1) 스케치업 프로그램의 기본 툴 사용법 및 실무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스케치업(2) 스케치업 프로그램의 기본 툴 사용법 및 실무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실무그래픽(1) 실무 위주의 그래픽디자인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실무그래픽(2) 다양한 실습을 통해 실무 그래픽 제작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융합디자인 3D프린팅 출력물 후가공이란 출력물을 후처리하여 최종결과물을 완성하는 능력이다.
캡스톤디자인 건축설계(1), (2)에서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연계하여 현장적용이 가능한 가상 프로젝트를 산학 공동지도에 의해 수행함으로써 창의력을 개발하고 실무적응능력을 증진시킨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