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학년 학기 구분 개설과목 학점 이론(H) 실습(H)
3 1 교직 특수교육학개론 2 2 0
3 1 전공선택 교과교육론 3 3 0
3 1 전공선택 기악실기(3) 1 0 2
3 1 전공선택 보육실습 3 2 0
3 1 전공선택 아동문학교육 3 2 1
3 1 전공선택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3 0
3 1 전공선택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 2 0
3 1 전공선택 유아국악교육 1 0 2
3 2 교직 생활지도및상담 2 2 0
3 2 교직 학교현장실습 2 2 0
3 2 전공선택 기악실기(4) 1 0 2
3 2 전공선택 몬테소리교육 2 0 3
3 2 전공선택 보육교사론 3 3 0
3 2 전공선택 유아음악교육 3 1 2
3 2 전공선택 유아체육교육 1 0 2
3 2 전공선택 프로젝트접근 3 2 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특수교육학개론 특별한 요구를 갖는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다룬다. 특수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와 특성, 이들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통합교육 방안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교과교육론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주요 교육활동에 대한 활동별 실제 지도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학습과정을 고려한 활동별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 지도방법, 활동별 계획 및 평가, 활동에 적합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이러한 각각의 활동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방법을 익힌다.
기악실기(3) 기악실기(1),(2)에서 습득한 피아노 실력을 토대로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필요한 율동곡을 잘 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유아교육 현장에 필요한 동요 반주나 율동곡은 음악성이 기초되어야 하므로 유아교사로서 겸비해야할 악상의 지도, 다이나믹스, 음악성 등을 익힌다.
보육실습 보육교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한 강좌로 어린이집 현장 실습을 통해, 유아보육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40시간)
아동문학교육 아동문학교육의 중요성과 역사, 장르, 좋은 도서의 선정, 문학매체 및 문학지도법을 이론적으로 이해한다. 실제적 문학활동을 일상생활 속에서 통합적이며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에 관하여 학습한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지금까지 개발 실천되어 온 여러 유형의 영유아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을 논의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향후 어떤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지를 모색해 본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기본원리와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제반 업무처리의 실제 및 관련법령 해설 등으로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주된 내용은 인사, 재정, 건강, 안전 등의 관리 및 실제를 다룬다.
유아국악교육 한국 음악의 이해와 전래동요를 통해 국악의 기본과 유아 전래 동요의 지도법을 습득한다. 국악교육을 위한 교수 매체의 제시와 제작, 지도법과 평가, 테크닉 등을 향상시킴으로써 고유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진보적인 유아 국악교육 의 학습 지도법을 익힌다.
생활지도및상담 유아교육기관에서 나타나는 영유아기 문제행동의 원인과 지도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영유아기의 발달과정과 특성,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사회적 요구 등을 고려한 다양한 생활지도 방안과 상담 실제 등에 대해 다룬다.
학교현장실습 이 강의는 유아교사자격취득을 위한 교직선택과목이다. 이 강좌의 목적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 및 현장교육기관의 교육환경 및 교사의 기본역할 등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한달 간 유치원에서 현장실습이 이루어진다. 교육내용은 사전현장기관방문, 관찰실습, 현장실습을 한다.(4주)
기악실기(4) 기악 (1), (2), (3)에서 습득한 음악 실력을 토대로 보육시설 현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악기들을 다룰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악기로 멜로디와 리듬을 표현하고, 영유아에게 의미있는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 교육은 유아의 민감기 개발을 위한 조기교육을 위한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철학 및 이론과 더불어 교사교육과 몬테소리 교구교재의 취급 방법을 숙지하여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몬테소리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인 관찰자, 프로그램 학습계획자, 연구자, 부모교육 담당자, 평가자, 환경제공자로서 유아의 요구에 반응하는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음악교육 유아들의 음악활동을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활동으로 이끌기 위해 음악교육의 이론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이론적 바탕 위에서 실제 유치원에서 음악지도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유아체육교육 유아 체육교육의 이론적인 원리와 아동의 신체 각 조직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균형적 지도방법을 익힌다. 아울러 유아교육기관의 교육목적과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실제적인 유아체육교육 내용을 익힌다.
프로젝트접근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이해와 프로젝트 사례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창의적인 학습전략을 지원할 수 있는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