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학년 학기 구분 개설과목 학점 이론(H) 실습(H)
2 1 교직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2 0
2 1 전공선택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1 2
2 1 전공선택 기악실기(3) 2 0 2
2 1 전공선택 논리및논술교육 3 2 1
2 1 전공선택 영유아교수방법론 3 2 1
2 1 전공선택 유아교육과정 3 3 0
2 1 전공선택 유아언어교육 3 2 1
2 2 교직 교육봉사활동 2 0 0
2 2 교직 교육사회 2 2 0
2 2 교직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2 0
2 2 전공선택 부모교육 3 3 0
2 2 전공선택 아동관찰및행동연구 3 2 1
2 2 전공선택 유아과학교육 3 2 1
2 2 전공선택 유아놀이지도 3 2 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효율적인 교수-학습활동을 위하여 여러 가지 교육공학의 기초이론과 교수설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업기술을 연마한다. 또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매체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제작방법 및 활용법을 습득한다.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의 발달과정에 적합한 교수·학습 매체를 각 교과영역별로 고안하고 구성한다. 다양한 교과교재를 개발하고 적용하며,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실제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연구한다.
기악실기(3) 기악실기(1),(2)에서 습득한 피아노 실력을 토대로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필요한 율동곡을 잘 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유아교육 현장에 필요한 동요 반주나 율동곡은 음악성이 기초되어야 하므로 유아교사로서 겸비해야할 악상의 지도, 다이나믹스, 음악성 등을 익힌다.
논리및논술교육 유아교사로서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들의 논리적·창의적 사고 신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논리적 사고에 대한 바람직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 신장을 위한 실제적 경험을 가짐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가르치는 행위를 ‘교수’라 하고 배우는 것을 ‘학습’이라 했을 때 바람직한 교수·학습은 가르치는 사람만의 노력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교수목적, 교수자, 내용, 학습자, 방법, 환경의 6가지 관계 속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요소와의 ‘관계적인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은 다양한 문화와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 및 타고난 기질적 성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방법들을 통해 이를 역동적인 교육현장에서 맞춰 적절하게 적용해 보는 교수자의 역할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교수자의 다양성 이해와 혁신적인 자세가 요구되며 영유아 발달단계와 시대적 · 문화적 요구를 반영한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교육과정 체계적인 유아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하고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계획의 수립, 실행, 평가 과정을 학습한다.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교육 및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지도원리, 일과와 환경구성, 교사역할을 함께 다룬다.
유아언어교육 인간의 언어습득과정을 설명하는 주요 심리학 이론을 배우 고, 영유아기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과정을 다룬 다. 또한 유아교육 및 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영역의 내용을 익히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기 발달적 특성과 주제에 적합한 언어교육 실제를 계획하고 운영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봉사활동 교직교과목으로 유아교육법, 초 중등 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 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시설이나, 전공분야와 관련된 사회교육기관(시설)에서 인정한 보조교사나 봉사활동 또는 참여관찰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2학점 총 60시간 이상으로 한다. 세부기준은 대학에서 정하여 운영한다.
교육사회 급격한 사회변화와 문화의 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사회에서는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그리고 문화인류학적 지식과 방법의 적용이 불가피하게 요청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을 지배하는 사회적 조건과 그 관계를 분석하고, 지역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과학적인 지식과 지역사회 학교, 평생교육, 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는 학교폭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고,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법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들로 구성하여 교육하고자 한다. 특히 학교폭력의 정의, 문제양상 및 새로운 폭력의 형태, 학교폭력의 구조 및 각 참여자들의 역할 등 기본적인 이해와 관련 법률 및 학교차원의 정책에 대한 이해, 교사로서 각자 실천할 수 있는 학교폭력 대처에 관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교육하고자 한다.
부모교육 부모가 자녀 양육자로서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부모 대상의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에 관하여 학습한다. 유아교사가 학부모와 원활한 상담을 진행하도록 필요한 상담기법을 포함한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을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유아교사로서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행동을 관찰하여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발달과 성취를 지원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과학교육 유아기 과학교육은 과학에 대한 개념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과학적 경험을 통해 탐구하는 태도와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본 교과목은 유아기 과학적 경험과 과학적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기초 이론 및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과학활동을 계획, 운영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놀이지도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놀이지도의 이론적 기초를 다룬다. 또한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지원하고 유아교육목표에 적합한 놀이지도 방안과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교육현장 수행능력을 향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