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아동권리와복지 3 3
전공과목 선택 영유아발달 3 3
전공과목 선택 유아교육론 3 3
전공과목 선택 유아동작교육 2 2
전공과목 선택 유아미술교육 3 1 2
전공과목 선택 유아사회교육 3 1 2
전공과목 선택 유아수학교육 3 1 2
전공과목 선택 유아안전교육 3 1 2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교직과목 교육심리 2 2
교직과목 교육철학및교육사 2 2
교직과목 교육학개론 2 2
교직과목 교직실무 2 2
교직과목 디지털교육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복지의 이해 증진을 위해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배움으로서 아동복지 분야에 대한 기본 취지와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아동복지의 배경이 되는 철학과 사상, 아동복지제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복지사업들을 파악하여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탐구한다.
영유아발달 유아교육의 대상이 되는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과정을 다룬다. 영유아기 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 다양한 발달영역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고, 이러한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적 의미를 탐구한다.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개념과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등 전공학문의 기초를 세우는 중요한 교과목으로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맥락을 알 수 있도록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유아동작교육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이론을 토대로 유아가 창의적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유아들의 음률교육을 위하여 지원할 수 있는 창의적 동작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습한다.
유아미술교육 유아들이 주변세계를 탐색함으로써 갖는 느낌, 행동, 아이디어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미술활동지도에 필요한 표현의 기본기법과 교수법을 다룬다.
유아사회교육 유아들이 가정, 또래,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국가, 세계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는데 필요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사회적 기술, 태도와 가치관,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도법을 배운다.
유아수학교육 영유아가 일상생활의 여러상황과 주변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놀이를 통해 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능력, 수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유아기 수 경험과 탐구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유아안전교육 영유아의 안전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이 갖추어야 할 시설과 설비에 대해서 알고, 안전수칙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영유아발달수준에 적합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과 관련한 내용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기독교와문화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교육심리 발달, 학습, 교수 및 수업, 교육공학, 학급경영, 교육평가 등의 영역에 걸쳐 교육의 심리적 기초에 관한 제반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의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게 되며,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전체적인 교육 철학의 흐름을 배우고 향후 교육의 전망을 할 수 있게 하여 교사로서 신념을 갖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내용으로는 교육철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새로운 분석철학에 대한 이해, 시대에 따른 교육목적과 사상,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에 대한 연구가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교육학 입문자에게 필요한 교직과목으로 유치원 교사로서의 자질함양과 소명의식 제고를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목적, 교과내용, 학습, 상담, 평가, 교사론 등이 포함된다.
교직실무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사회적 기술 등을 포함하는 일반 교양인으로서의 지식과 기술, 태도를 교육하고, 자아존중감과 공동체 의식, 정서조절과 표현 등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인성발달과 사회적 책무감을 발달시키기 내용을 집단상담 방식으로 운영한다.
디지털교육 4차산업혁명은 빠른 변화를 가져오며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대응이 유아교육에서도 매우 종요한 이슈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유아교육의 방향은 변화되어야 하는데, 특히 디지털 환경이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유아들의 삶과 놀이 속에도 변화가 나 타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아들이 갖추어야 할 디지털 역량과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디지털 역량 및 디지털 환경에서의 놀이와 배움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