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제과제빵학 3 3 0
베이커리 위생관리 3 3 0
기초데커레이션 3 1 2
제과이론및실습 3 1 2
제빵 실습 3 0 4
현장실습(1) 2
제과제빵 재료학 3 3 0
베이커리 구매 및 원가관리 3 3 0
바리스타실습 3 1 2
중급데커레이션 3 1 2
디저트실무 3 1 2
유럽빵실습 3 0 3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채플 1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급식경영학및실습

식품영양조리 관련 전문인으로서 급식(외식)산업분야의 각 부문에서 충분한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경영의 개념과 의의를 숙지하고 더 나아가 컴퓨터를 통한 새롭고 다양한 전공 관련정보를 지속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데커레이션

완성된 제과제품의 장식을 위한 과정으로 크림 만들기, 아이싱, 버터크림 짜기 등의 기초적인 기술을 익혀 제과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며, 케익 장식을 위한 가나슈 파이핑, 머랭 장식 등을 이용한 수준 높은 기술을 익혀 데커레이션 기술을 향상시킨다.

기초영양학

영양학은 생명체에서 음식물을 섭취한 후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체내에서 일으키는 여러 반응에 대하여 공부하는 학문이다. 즉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섭취했을 때 일어나는 에너지 문제, 무기질, 비타민, 등 조절 영양성분을 섭취했을 때의 체내 여러 가지 작용 또는 부족 시에 일어나는 반응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베이커리위생관리

식품위생은 식품 재료의 생산에서 제조, 가공, 유통, 조리 등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건강 장애요인을 제거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과목을 통해 식중독, 전염병 및 환경 공해 등 식생활을 전반에서 일어날 수 있는 건강상의 위해를 방지하는 원리와 기술을 학습한다.

서양조리Ⅰ

조리에 입문하는 학생들의 기초와 전채요리, 스프, 생선요리, 육류요리, 주요리, 소스, 드레싱 등을 실습 등을 통하여 배운다.

식품미생물학및실험

한국전통음식인 장류·침채류·젖갈류를 규격화·표준화·세계화하기 위해서는 관련 발효미생물의 순수 분리·동정기술, 미생물 효소생산 조건, 미생물 생리적 특성, 미생물 배양 조건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식품학

식품학 분야의 입문으로서 식품을 구성하는 일반성분, 특수성분 및 식품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종합적으로 습득하는 학문이다. 기본 영양소, 식물성 식품, 동물성 식품, 유지식품, 기호식품, 즉석식품, 강화식품 및 식품 성분의 변화 등에 관한 일반적 개론을 학습한다.

제과이론및실습

제과의 기초재료, 제과 기법 등에 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즉 제과재료학과 제과배합법 등 이론의 학습과 호텔 베이커리 제과 기술을 습득한다.

제과제빵학

제과제빵의 기본 개념과 공정의 흐름 등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배합표 작성, 제빵공정, 제품평가 등 제과?제빵 실습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제빵공정, 제빵반죽법, 제빵 재료의 특성, 제과공정, 제과반죽법, 제과 재료의 특성, 일반제과점, 인스토어 베이커리, 공장의 생산관리, 기본재료와 특수재료에 관한 재료과학, 제품의 영양학, 제조 공정과 조리장의 식품위생학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식생활에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제과제빵 분야의 제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제조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제빵실습

제빵의 기초적인 공정을 이해하며 반죽, 발효, 성형, 굽기 과정을 실습을 통해 익히며 각 제품마다의 특이사항과 주의사항을 학습한다.

파티시에실무

제과와 제빵의 제과제빵의 차이점을 이해하며 제과 반죽법, 제빵 반죽법을 익히며 제과제빵 분야의 제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제조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