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모션그래픽 |
본 강좌는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체 등의 활성화와 접근성이 높아지고, 컴퓨터와 서버의 데이터 고용량화와 개인 디지털기기의 카메라 기능 보편화 등 디지털 관련 인프라가 상호 확장성 높게 구축되면서 동영상에 대한 제작과 수요는 갈수록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동영상 2D 모션그래픽 프로그램인 애프터 이펙터의 기능적 이해를 통해 시각디자인의 매체 플랫폼 확장성의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3D모션그래픽(1) |
본 강좌는 2D 모션그래픽에서 3D 모션그래픽으로 디자인 툴의 범위가 확장되는 가운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방송, 광고, 캐릭터 모션 등의 확장 작업에 필수 도구가 될 시네마 4D 프로그램의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응용 가능성의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3D모션그래픽(2) |
본 강좌는 2D 모션그래픽에서 3D 모션그래픽으로 디자인 툴의 범위가 확장되는 가운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방송, 광고, 캐릭터 모션 등의 확장 작업에 필수 도구가 될 시네마 4D 프로그램의 모션 원리와 다양한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응용 가능성의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AI그래픽캡스톤디자인 |
본 교과에서는 챗 GPT 시대에 있어 AI(인공지능) 그래픽디자인에 대한 혁명적 변화와 위기에 대해 인식을 올바르게 하고, 이에 따른 시각디자인 직무의 실기 제작 방법을 이해하고 제작함으로써 변화된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선제적인 직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기초타이포그래피 |
본 강좌는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문자 조형요소는 완벽한 조형적 실체이자 공간, 그래픽의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표현을 이해하기 위한 강좌이다. 이에 기초타이포그래피에서는 문자를 구성하는 모양, 자간, 행간, 초성, 중성, 종성 간의 시각디자인 관점의 관계를 이해하고 익혀 전체 후수 과목에 대한 조형성을 높이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디자인광고론 |
본 강좌에서 광고란 대기 중엔 산소, 물, 광고라 할 만큼 현대사회에 있어 광고의 역할과 범위는 우리가 보고 듣는 것 이상이라 할 수 있다. 본 강좌는 폭발적으로 생산되는 광고물 속에 광고의 올바른 역할을 규정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수강자들에게 광고의 체계적이고, 올바른 이론을 전달하고 체계화시켜 광고물 제작에 있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응용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디지털광고사진 |
본 강좌는 디지털카메라 활용 방법과 실무 사진촬영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시각디자인크리에이티브 |
본 강좌는 시각디자인 아이디어 발상에 있어 시각디자이너로서 경쟁력 확보와 디자인 행위 속에서 디자인 결과물의 명확성, 차별적 우위적 직무요소로 크리에이티브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한다. 디자인 결과물의 바탕이 되는 아이디어 발상 과정을 습득하고, 디자인 제작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조형 능력을 배양하며, 각종 시각디자인 관련 아이디어 발상 자료의 예시를 통해 다양한 접근법과 표현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캐릭터디자인(1) |
캐릭터디자인(1) 강좌는 시각디자인의 분야 중 특히 감성적인 분야로 본 강좌를 통해 캐릭터디자인의 스케치와 드로잉 방법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캐릭터디자인 산업은 흔히 굴뚝 없는 산업이라 할 만큼 구조가 밀착산업형이며, 치밀하고 광범위하다. 특히 스마트폰이 90% 이상 보급되고 전반적인 ICT 기술 융합시대에 즈음하여 캐릭터디자인은 메마른 디지털시대에 있어 인간의 감성을 대변하고 감정을 공유할 마스코트이자 아바타 역할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 강좌를 통해 캐릭터디자인의 스케치 및 드로잉 방법의 기초를 실습해 보고자 한다. |
캐릭터디자인(2) |
본 강좌는 시각디자인의 분야 중 특히 감성적인 분야로 본 강좌를 통해 다양한 활용성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캐릭터디자인 산업은 흔히 굴뚝 없는 산업이라 할 만큼 구조가 밀착산업형이며, 치밀하고 광범위하다. 특히 스마트폰이 90% 이상 보급되고 전반적인 ICT 기술 융합시대에 즈음하여 캐릭터디자인은 메마른 디지털시대에 있어 인간의 감성을 대변하고 감정을 공유할 마스코트 역할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 강좌를 통해 캐릭터디자인을 심도있게 다루며,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기술 융합시대에 있어 비전과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컬러코디네이션 |
색은 디자인의 핵심 요소이다. 따라서 색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디자인에 접목시켜 그 활용 범위를 공부하고 비전과 가능성을 탐색한다. |
컴퓨터그래픽-동영상편집 |
본 강좌는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체 등의 활성화와 접근성이 높아지고, 컴퓨터와 서버의 데이터 고용량화와 개인 디지털기기의 카메라 기능 보편화 등 디지털 관련 인프라가 상호 확장성 높게 구축되면서, 동영상에 대한 제작과 수요는 갈수록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다. 본 강좌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프로의 기능적 이해를 통해 시각디자인의 매체 플랫폼 확장성의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컴퓨터그래픽-드로잉 |
실무 위주의 다양한 이미지 편집 제작 방법과 컴퓨터 주변기기 및 소프트웨어의 적절한 활용으로 컴퓨터그래픽 디자인의 기초 드로잉 이미지를 편집디자인 할 수 있음 |
컴퓨터그래픽-디지털이미지(1) |
실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맥킨토시의 기본 구조와 OS를 이해하고, 포토샵을 활용한 다양한 이미지 합성을 통해 컴퓨터그래픽 디자인의 기초를 습득한다. |
컴퓨터그래픽-디지털이미지(2) |
본 강좌는 컴퓨터그래픽-디지털이미지(1)의 후수 과목으로 심화된 포토샵 이미지처리 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에 활용 가능한 이미지 변환 기술과 아울러 합성된 이미지 결과물을 제작하고 포토샵의 심화된 기술과 기능의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컴퓨터그래픽-편집 |
본 강좌는 편집·출판디자인에 필요한 이론 및 실습으로 편집·출판물의 제작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소프트웨어 활용방법과 편집·출판물을 기획, 편집, 제작하는 총체적인 프로세스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타이포그래피 |
본 강좌는 일반적인 문자를 활용하여 시각디자인 분야의 각종 매체에 차별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시각디자인의 작업 분야이다. 본 강좌는 1학년 1학기 기초타이포그래피의 후수 과목으로 문자를 기본으로 이를 선정, 운용, 배열하여 시각디자인의 원칙에 입각하여 문자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현장실습(1) |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알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을 진로 준비와 결정에 활용한다. |
기독교와문화 |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
채플 |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