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3D모션그래픽(1) 2 1 1
전공과목 선택 3D모션그래픽(2) 2 1 1
전공과목 선택 광고론 2 2
전공과목 선택 동영상콘텐츠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드로잉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광고사진(1) 2 1 1
전공과목 선택 레이아웃실기 2 1 1
전공과목 선택 레터링 2 1 1
전공과목 선택 색채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소묘 2 1 1
전공과목 선택 시각디자인크리에이티브 2 1 1
전공과목 선택 캐릭터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2D 2 1 1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동영상편집 2 1 1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드로잉 2 1 1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편집 2 1 1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스운용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2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3D모션그래픽(1) 2D 모션그래픽에서 3D 모션그래픽으로 디자인 툴의 범위가 확장되는 가운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방송, 광고, 캐릭터 모션 등의 확장 작업에 필수 도구가 될 시네마 4D 프로그램의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응용 가능성을 이해한다.
3D모션그래픽(2) 2D 모션그래픽에서 3D 모션그래픽으로 디자인 툴의 범위가 확장되는 가운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방송, 광고, 캐릭터 모션 등의 확장 작업에 필수 도구가 될 시네마 4D 프로그램의 모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응용 가능성을 이해한다.
광고론 대기 중엔 산소, 물, 광고라 할 만큼 현대사회에 있어 광고의 역할과 범위는 우리가 보고 듣는 것 이상이라 할 수 있다. 폭발적으로 생산되는 광고물 속에 광고의 올바른 역할을 규정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노력은 실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수강자들에게 광고의 체계적이고 올바른 이론을 전달하고 체계화시켜 광고물 제작에 있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응용을 하도록 하는데 그 역할이 있다고 하겠다.
동영상콘텐츠디자인 4차 산업혁명, 클라우드, 빅데이터, 이러한 용어의 중심에는 컴퓨터 표현 및 분석데이터의 용량 증가가 이유로 존재한다. 이러한 현상은 모바일기기, 사이니지 등 각종 매체에서 동영상의 구현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첨단 I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이 시대는 가히 동영상 매체 전성시대라 할 만큼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폭 넓은 활용과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기술적 배려를 통해 키오스크, 디지털 사이니지, 유튜브, 카카오 TV 등의 디지털 동영상 광고매체를 주변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전문 방송국이 아니더라도 개인이 독자적으로 1인 미디어를 운용할 수 있는 범용적 동영상 활용시대가 개막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시대적 트렌드와 변화에 기인하여 시각디자인 분야에서도 산업의 요구에 따른 본격적인 동영상 기반의 교과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본 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발맞춰 모션그래픽, 동영상 광고, UCC 등 동영상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함으로써 대용량 시대에 있어 매체의 특성과 트렌드의 다변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감성과 기술의 상호 상생을 위한 트랜디한 시각디자이너 양성을 이뤄내야 할 것이다.
드로잉 수채물감에 의한 표현기법과 묘사능력을 배양하여 사물의 관찰과 표현능력을 기르고 일러스트레이션 제작을 위한 드로잉 기술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학습함
디지털광고사진(1) 디지털카메라 활용방법과 실무 사진촬영 기술의 습득한다.
레이아웃실기 -출판물 제작에 사용되는 판형의 결정, 표지 내용 결정, 쪽수와 제책의 종류에 따른 표지 용지의 크기 계산법을 배운다. -레이아웃의 바탕이 되는 색상, 가독성, 서체의 종류와 글자 등 문자 체계를 습득하고, 출판물 제작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편집 배열표 작성법, 피인쇄체의 종류와 인쇄 특성, 판형, 제책, 인쇄, 용지 특성을 감안한 편집 레이아웃 능력을 배양한다. -책의 종류와 각각의 작업 공정 및 특성을 습득하여, 각종 시각 관련 레이아웃 자료의 예시를 통해 다양한 접근법과 표현법을 실습한다.
레터링 레터링 작업은 시각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아주 기본적인 조형적 소양이자 모든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근본이 된다. 시각 기호의 정확하고 차별적인 표현의 기초를 연마하고자 한다.
색채디자인 색은 디자인의 핵심 요소이다. 따라서 색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디자인에 접목시켜 그 활용 범위를 공부하고 비전과 가능성을 탐색한다.
소묘 주로 제도용 연필에 의한 선과 면에 의해 이미지를 그려내는 기술 즉 사물을 관찰하여 표현 능력을 기르는 것을 본 수업의 교육내용으로 함
시각디자인크리에이티브 ?대량 및 손쉬운 복제의 디지털시대에 있어서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능력은 시각디자이너로서의 경쟁우위 확보와 아울러 그 속에서 디자인 결과물의 명확성, 차별성의 기본요소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디자인 결과물의 바탕이 되는 아이디어 발상 과정을 습득하고, 디자인 제작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조형 능력을 배양한다. ?각종 시각 관련 아이디어 발상 자료의 예시를 통해 다양한 접근법과 표현법을 실습한다.
캐릭터디자인 캐릭터디자인 강좌는 시각디자인의 분야 중 특히 감성적인 분야로 본 강좌를 통해 다양한 활용성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캐릭터디자인 산업은 흔히 굴뚝 없는 산업이라 할 만큼 구조가 밀착산업형이며, 치밀하고 광범위하다. 특히 스마트폰이 90% 이상 보급되고 전반적인 ICT 기술 융합시대에 즈음하여 캐릭터디자인은 메마른 디지털시대에 있어 인간의 감성을 대변하고 감정을 공유할 마스코트이자 아바타 역할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 강좌를 통해 캐릭터디자인을 심도있게 다루며,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기술 융합시대에 있어 비전과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한 활용의 범위를 연구하고 실습해 보고자 한다.
컴퓨터그래픽-2D 실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맥킨토시의 기본 구조와 OS를 이해하고, 포토샵을 활용한 다양한 이미지 합성을 통해 컴퓨터그래픽 디자인의 기초를 습득한다.
컴퓨터그래픽-동영상편집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체 등의 활성화와 접근성이 높아지고 컴퓨터와 서버의 데이터 고용량화와 개인 디지털기기의 카메라 기능 보편화 등 디지털 관련 인프라가 상호 확장성 높게 구축되면서 동영상에 대한 제작과 수요는 갈수록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와 애프터 이펙터의 기능적 이해를 통해 시각디자인의 매체 플랫폼 확장성을 구축하고자 한다.
컴퓨터그래픽-드로잉 실무 위주의 다양한 이미지 편집 제작 방법과 컴퓨터 주변기기 및 소프트웨어의 적절한 활용으로 컴퓨터그래픽 디자인의 기초 드로잉 이미지를 편집디자인 할 수 있음
컴퓨터그래픽-편집 편집출판디자인에 필요한 이론 및 실습으로 편집출판물의 제작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소프트웨어 활용방법과 편집출판물을 기획, 편집, 제작하는 총체적인 프로세스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실무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취득을 위한 교과목으로 이론 및 실기의 기본기를 확실히 이해하고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시험에 적극적인 응시를 하고자 한다.
현장실습(1)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