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시범공연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골프(1) 2 2
전공과목 선택 구급및안전관리 2 1 1
전공과목 선택 리듬트레이닝기초 2 2
전공과목 선택 리듬트레이닝심화 2 2
전공과목 선택 스포츠마사지&테이핑요법 2 1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겨루기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도구수련지도법(1)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도구수련지도법(2)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비교무술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시범 2 1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심판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유아체육 2 1 1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이벤트기획법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장창업경영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전공실기(3)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특수운동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퍼스널트레이닝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호신술 2 2
전공과목 선택 플로우엑스사이즈안무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골프(1) 골프에 대한 이해와 기본자세 및 동작을 숙달하여 초심자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구급및안전관리 각종 경기 하에서 안전관리 및 신체적인 모든 안전에 대한 구급 및 안전관리방법의 이론 및 실기를 습득한다.
리듬트레이닝기초 리듬트레이닝을 실습하고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리듬트레이닝심화 변칙적인 리듬트레이닝에 지도방법과 활용법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스포츠마사지&테이핑요법 스포츠마사지와 스포츠테이핑은 스포츠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포츠 상해의 예방, 치료 및 경기수행 능력향상과 함께 급성 피로로 부터 빠른 회복과 심신의 스트레스로부터 긴장된 근육을 이완하는 등 모든 운동 상황에서 선수들의 컨디션 조절로 각광 받고 있다. 이에 따라서 스포츠마사지와 테이핑의 이론과 실기를 교육한다.
태권도겨루기 전신의 근육과 관절을 모두 움직이는 종합 신체운동 이며 태권도 동작의 공격 과 방어기법을 숙지한다.
태권도도구수련지도법(1) 학습이론을 기초로 도구수련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태권도도구수련지도법(2) 도구수련 기구를 사용하는 지도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태권도비교무술 태권도와 다른 무술 및 신종무술의 기술적 특징과 동작을 분석하여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써 태권도의 우수성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태권도시범 시범에 필요한 손발의 기술동작과 격파, 겨루기 품세, 호신술의 기술적인 측면과 시범의 본질, 특성, 분류, 예술적가치, 대형 및 프로그램 등 시범에 필요한 이론적 근거를 다룬다.
태권도심판법 태권도심판법 이론 및 실기를 통해 대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태권도유아체육 태권도유아체육은 유아들의 발육 발달에 기초하여 유아교육의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교육을 중심으로 한 과목이며, 경험을 중심으로 실기 능력을 직접 강화할 수 있는 교과과정의 구성을 통해 실기 능력과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태권도이벤트기획법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신체, 언어, 사회, 정서, 창의성 등 모든 발달의 기회를 가지며,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프로그램을 스스로 계획하도록 한다.
태권도장창업경영 태권도장 창업에 필요한 자격증 및 다양한 경영프로그램을 학습하고 도장을 창업 할 수 있는 지도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태권도전공실기(3) 본 교과는 학생 개개인이 태권도전공으로 선택한 운동종목을 전공실기(2)에 이어 반복학습을 통해 자동화시키고 생활스포츠 지도자의 수준에 맞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태권도특수운동 태권도 지도자로서 체육관 운영에 요구되는 각 종목의 기술을 습득 연마한다.
태권도퍼스널트레이닝 일반인의 건강 및 체력향상을 위한 트레이닝방법과 운동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방안에 대한 이론과 실제, 최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트레이닝방법론과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고 이를 태권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태권도호신술 기술의 방법들을 이해하고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을 익히며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플로우엑스사이즈안무법 1. 플로우엑서사이즈를 이해하고 프로그램의 종류와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2. 플로우엑서사이즈 프로그램의 올바른 운동방법과 각 프로그램의 안무법을 익힌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