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시범공연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스포츠사회학 2 2
전공과목 선택 아크로바틱지도법 2 2
전공과목 선택 에어로빅 2 2
전공과목 선택 인체해부학 2 1 1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격파지도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기초실기 2 1 1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기초체력훈련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와생활체육론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전공실기(1)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전공실기(2)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지도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품새 2 2
전공과목 선택 태권도필라테스 2 1 1
전공과목 선택 태권로빅 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장면에서 사회환경과 인간집단이 주고받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것으로 주로 스포츠문화, 퍼스낼리티와 사회화, 집단, 체육제도, 사회변동과 스포츠에 대해 연구한다.
아크로바틱지도법 기계체조훈련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에어로빅 경쾌한 음악에 맞추어 기본스텝이나 동작을 활용하여 에어로빅 운동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심폐기능을 촉진시킨다.
인체해부학 인체의 형태와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신체활동시 관절의 구조와 운동의 특성, 근육의 작용, 소화기, 호흡기 등의 제반원리를 이해하여 스포츠 현장에 적응시킴으로써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도록 학습한다.
태권도격파지도법 학습이론을 기초로 격파 단계별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태권도기초실기 학습이론을 기초로 태권도 기본동작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태권도기초체력훈련법 웨이트트레이닝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트레이닝의 종류와 운동자세 및 재활치료로서의 웨이트트레이닝 종목 등을 숙지시켜 올바른 지도자상과 지도자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태권도와생활체육론 1. 현대 사회에서 생활체육이 지니는 의의 및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는다. 2. 생활체육 발전을 위한 기본 요소인 체육시설, 지도자, 프로그램 및 행사, 동호인 조직 등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게 하고 발전방안을 마련한다. 3. 선진국의 생활체육 현황과 미래 사회의 생활체육을 전망해 봄으로써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지도자로서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태권도전공실기(1) 본 교과는 학생 개개인이 전공으로 선택한 태권도종목을 반복학습을 통해 자동화시키고 생활스포츠 지도자의 수준에 맞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태권도전공실기(2) 본 교과는 학생 개개인이 태권도전공으로 선택한 운동종목을 전공실기(2)에 이어 반복학습을 통해 자동화시키고 생활스포츠 지도자의 수준에 맞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태권도지도법 학습이론을 기초로 태권도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할수 있도록 학습한다.
태권도품새 태권도정신과 기술의 정수를 모아 심신수양과 공방원리를 규정된 형식에 맞추어 혼자 수련 할 수 있도록 기본동작을 연결한 동작을 학습한다.
태권도필라테스 필라테스는 여러 동작들과 집중력 및 호흡이 조화롭고 정교하게 잘 짜여진 체계로써 일상에서의 움직임에 효율을 좋게 하는 전신운동이다. 태권도시범공연 지도자의 몸과 마음을 단련시켜 호흡을 통해 바른 신체를 사용하여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도록 한다.
태권로빅 태권도의 기본적인 동작들을 에어로빅 운동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능력과 실기능력을 배양한다.
현장실습(1) 건설현장, 설계사무소 등 건축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