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학부

스킵네비게이션

학부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골프(1) 2 2
전공과목 선택 골프(2) 2 2
전공과목 선택 구급및안전관리 2 1 1
전공과목 선택 댄스스포츠 2 2
전공과목 선택 레크리에이션 2 2
전공과목 선택 스쿼시 2 2
전공과목 선택 스포츠마사지&테이핑 2 1 2
전공과목 선택 스포츠사회학 2 2
전공과목 선택 스포츠캡스톤디자인 2 2
전공과목 선택 에어로빅 2 2
전공과목 선택 요가&필라테스 2 2
전공과목 선택 운동재활 2 1 1
전공과목 선택 운동처방및건강관리 2 1 2
전공과목 선택 운동학습 2 2
전공과목 선택 유아체육 2 1 1
전공과목 선택 체육측정평가 2 1 1
전공과목 선택 캠핑 2 2
전공과목 선택 테니스 2 2
전공과목 선택 트레이닝방법론 2 1 1
전공과목 선택 헬스(3) 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골프(1) 골프에 대한 이해와 기본자세 및 동작을 숙달하여 초심자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골프(2) 골프에 대한 응용동작을 중심으로 고급기술 및 전문 골퍼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구급및안전관리 각종 경기 하에서 안전관리 및 신체적인 모든 안전에 대한 구급 및 안전관리방법의 이론 및 실기를 습득한다.
댄스스포츠 건강한 여가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각종 댄스를 익혀 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레크리에이션 복잡한 현대생활 속에서 기계적인 생활을 강요받는 오늘날 신체적,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움을 위하여 행해지는 여가활동이 창조적이고 건설적인 활동내용이 될 수 있도록 그 방법론을 연구한다.
스쿼시 빠른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는 스쿼시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술과 경기를 즐기는 방법을 배양하게 하며, 지도법과 심판능력을 기른다.
스포츠마사지&테이핑 신체부위별 테이핑 방법과 신체교정 지압, 마사지 등의 각종 물리요법에 대한 기초 이론 및 실기를 습득하여 스포츠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장면에서 사회환경과 인간집단이 주고받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것으로 주로 스포츠문화, 퍼스낼리티와 사회화, 집단, 체육제도, 사회변동과 스포츠에 대해 연구한다.
스포츠캡스톤디자인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스포츠용품 등의 다양한 도구들을 새로운 트랜드 개발에 따른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도출하여 스포츠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스포츠이용 고객들의 다양한 선택의 폭을 확장시키고 고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학생들의 전공역량을 강화하는데 있다.
에어로빅 경쾌한 음악에 맞추어 기본스텝이나 동작을 활용하여 에어로빅 운동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심폐기능을 촉진시킨다.
요가&필라테스 신체의 균형 향상 및 집중력 향상과 같은 심리적인 강화를 유도할 수 있는 요가 지도법과 체간 근력 향상을 위해 기구와 매트 등을 이용한 필라테스 동작의 난이도를 적용한 동작 습득을 통하여 지도자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운동재활 운동을 통해 손상된 신체관절들의 빠른 회복을 유도하고 정상적인 신체컨디션의 회복을 돕는 운동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많은 선수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재활운동을 통해 빠른 신체적 회복을 경험하고 있다. 본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재활운동법을 지도함으로서 지도자로서의 수준 높은 자질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운동처방및건강관리 개개인의 체력에 따라서 운동의 양과 질을 결정하는 운동처방의 방법과 각종 성인병에 대한 운동처방법을 숙지시켜 일반대중의 건강관리를 연구한다.
운동학습 운동기능의 학습과정과 제어에 관한 제반이론들과 개념 및 선행연구 결과들을 검토하기 위한 것으로, 운동학습 및 제어 분야의 이론적인 측면들을 실제 운동기능의 학습이나 지도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체육 다양한 신체활동과 신체놀이를 습득하여 유아들의 체육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체육측정평가 스포츠의 과학화를 위한 기초자료의 수집과 관련된 검사 및 측정결과를 데이터화하기 위한 인체측정, 자세검사, 순환기검사 등의 자료수집과 적절한 평가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캠핑 심신의 연약한 현대의 젊은이를 위하여 캠핑의 개요 및 실제 야영생활에 수반되는 제반 이론과 실기를 연마하여 캠핑을 생활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과 아울러 지도능력을 학습한다.
테니스 테니스의 기초이론과 기술, 전술, 게임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테니스의 지도법과 심판능력을 배양시킨다.
트레이닝방법론 운동을 통해 나타나는 신체의 적응능력을 이용하여 신체 및 체력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계획적인 운동 프로그램 구성과 체력 관리를 위한 트레이닝 관련 실천방법을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헬스(3) 스포츠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동작들의 분석을 이해하고 이러한 동작들이 요구되는 운동기능 학습에 필요한 웨이트 트레이닝과 소도구들을 이용하여 이론과 실기능력 향상을 통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퍼스널 트레이너을 양성하는데 있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