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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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구개열언어재활 3 2 1
전공과목 선택 다문화와의사소통 3 2 1
전공과목 선택 말운동장애 2 1 1
전공과목 선택 미술심리진단평가 2 1 1
전공과목 선택 미술치료학개론 2 2
전공과목 선택 미술표현기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발달심리학 3 3
전공과목 선택 신경언어장애 3 1 2
전공과목 선택 언어재활관찰 3 1 2
전공과목 선택 유창성장애 3 1 2
전공과목 선택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3 1 2
전공과목 선택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3 1 2
전공과목 선택 조음음운장애 3 1 2
전공과목 선택 지적장애언어재활 3 2 1
전공과목 선택 청각장애언어재활 3 2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2학점) 2 2 2 2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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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구개열언어재활 공명장애와 조음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장애유형인 구개팡려에 대한 개요, 원인, 평가방법, 치료와 이때 언어치료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모도하여 이후 언어재활 현장에서 구개파열 언어치료를 위한 지식에 대해서 학습한다.
다문화와의사소통 21세기 글로벌 시대에는 암기 방식의 학습이 아닌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시간으로 지식을 습득한 후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비판적 사고 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 창의성, 비판적 사고 능력을 위해서는 전통적인 학습능력 외에도 융합, 다문화 이해 및 공감역량 등이 강조된다. 타문화를 알지 못화면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과 제대로 의사소통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본 강의를 통해서 다문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학습해 본다.
말운동장애 신경계 손상 환자의 많은 사례를 차지하고 현장에서 빈번하게 만날 수 있는 뇌성마비를 포함한 말운동 장애에 대한 신경계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 및 각 하위 유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언어재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술심리진단평가 - 다양한 그림 진단 검사에 대한 개념과 목적을 이해한다. - 다양한 그림 진단 검사를 실시한다. - 다양한 그림 진단 검사의 해석방법을 이해한다.
미술치료학개론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 미술치료의 요소,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유형별 미술치료 등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룬다.
미술표현기법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 미술치료의 요소,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등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룬다.
발달심리학 아동발달에 대한 전체적 개괄을 통해 인간의 전생애적 발달에 대해 연구하고, 신체·정서·인지·행동·도덕성 등 인간의 생성과 전체성 발달에 대한 기초를 확립하며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감각, 생물학적 발달을 비롯한 인간기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활치료자로서의 기초를 마련한다.
신경언어장애 의학기술의 발달과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치매를 포함한 다양한 신경계 손상 환자는 언어치료의 주된 장애대상이다. 이에 신경언어장애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기본인 대뇌생리와 함께 다양한 신경언어장애 유형별 정의, 원인, 분류, 진단 및 평가와 치료 기법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습득한다.
언어재활관찰 언어재활사로서 각 의사소통장애인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업무를 숙지하여 실행할 수 있다.
유창성장애 아직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은 유창성장애는 아동, 청소년, 성인 등 연령에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는 speech disorder이다. 그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발달성 말더듬을 중심으로 그 특성을 이해하여 평가 방식을 숙지하고, 그 결과를 고려하여 적용할 수 있는 치료적 기법/기술을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의사소통 장애의 치료를 위한 선행되어야 하는 기본 활동이자 가장 중요한 절차인 장애의 진단과 평가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자폐스펙트럼장애(ASD)는 언어치료 임상현장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장애유형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언어치료사가 숙지하고 있어야 할 ASD의 기본 특성, 의사소통 특성, 평가 및 진단 방법, 언어재활 방법을 논의한다.
조음음운장애 '말소리장애'는 발음에 문제가 있는 경우로 특히 지속적인 말소리 산출 문제로 구어 의사소통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본 교과에서는 말소리의 기본적인 지식, 말소리장애의 정의와 원인, 펑가, 치료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치료접근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적장애언어재활 지적장애는 언어치료 임상 현장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장애 유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언어치료사가 필수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할 지적장애의 특성과 언어평가 방법, 언어치료 접근법들에 대해 정리하고 논의한다.
청각장애언어재활 현장실무형 교육과정에 따라 청각 손실로 인한 언어와 행동 상의 문제를 보이는 청각장애인의 언어재활을 위하여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에 대해서 학습하고, 청각재활에 필수적인 보청기와 인공와우를 비롯한 청력 보조기기를 이해하여, 이후 언어재활 및 청능재활을 위한 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교양선택(2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