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개열언어재활 |
공명장애와 조음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장애유형인 구개팡려에 대한 개요, 원인, 평가방법, 치료와 이때 언어치료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모도하여 이후 언어재활 현장에서 구개파열 언어치료를 위한 지식에 대해서 학습한다. |
다문화와의사소통 |
21세기 글로벌 시대에는 암기 방식의 학습이 아닌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시간으로 지식을 습득한 후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비판적 사고 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 창의성, 비판적 사고 능력을 위해서는 전통적인 학습능력 외에도 융합, 다문화 이해 및 공감역량 등이 강조된다. 타문화를 알지 못화면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과 제대로 의사소통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본 강의를 통해서 다문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학습해 본다. |
말운동장애 |
신경계 손상 환자의 많은 사례를 차지하고 현장에서 빈번하게 만날 수 있는 뇌성마비를 포함한 말운동 장애에 대한 신경계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 및 각 하위 유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언어재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미술심리진단평가 |
- 다양한 그림 진단 검사에 대한 개념과 목적을 이해한다.
- 다양한 그림 진단 검사를 실시한다.
- 다양한 그림 진단 검사의 해석방법을 이해한다. |
미술치료학개론 |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 미술치료의 요소,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유형별 미술치료 등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룬다. |
미술표현기법 |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 미술치료의 요소,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등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룬다. |
발달심리학 |
아동발달에 대한 전체적 개괄을 통해 인간의 전생애적 발달에 대해 연구하고, 신체·정서·인지·행동·도덕성 등 인간의 생성과 전체성 발달에 대한 기초를 확립하며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감각, 생물학적 발달을 비롯한 인간기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활치료자로서의 기초를 마련한다. |
신경언어장애 |
의학기술의 발달과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치매를 포함한 다양한 신경계 손상 환자는 언어치료의 주된 장애대상이다. 이에 신경언어장애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기본인 대뇌생리와 함께 다양한 신경언어장애 유형별 정의, 원인, 분류, 진단 및 평가와 치료 기법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습득한다. |
언어재활관찰 |
언어재활사로서 각 의사소통장애인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업무를 숙지하여 실행할 수 있다. |
유창성장애 |
아직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은 유창성장애는 아동, 청소년, 성인 등 연령에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는 speech disorder이다. 그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발달성 말더듬을 중심으로 그 특성을 이해하여 평가 방식을 숙지하고, 그 결과를 고려하여 적용할 수 있는 치료적 기법/기술을 학습한다.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의사소통 장애의 치료를 위한 선행되어야 하는 기본 활동이자 가장 중요한 절차인 장애의 진단과 평가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
자폐스펙트럼장애(ASD)는 언어치료 임상현장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장애유형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언어치료사가 숙지하고 있어야 할 ASD의 기본 특성, 의사소통 특성, 평가 및 진단 방법, 언어재활 방법을 논의한다. |
조음음운장애 |
'말소리장애'는 발음에 문제가 있는 경우로 특히 지속적인 말소리 산출 문제로 구어 의사소통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본 교과에서는 말소리의 기본적인 지식, 말소리장애의 정의와 원인, 펑가, 치료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치료접근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지적장애언어재활 |
지적장애는 언어치료 임상 현장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장애 유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언어치료사가 필수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할 지적장애의 특성과 언어평가 방법, 언어치료 접근법들에 대해 정리하고 논의한다. |
청각장애언어재활 |
현장실무형 교육과정에 따라 청각 손실로 인한 언어와 행동 상의 문제를 보이는 청각장애인의 언어재활을 위하여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에 대해서 학습하고, 청각재활에 필수적인 보청기와 인공와우를 비롯한 청력 보조기기를 이해하여, 이후 언어재활 및 청능재활을 위한 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
교양선택(2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