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과

스킵네비게이션

  • 국가고시 자격증 93프로이상
  • 높은 취업률 낮은 이직률
사이트맵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3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노화와의사소통장애 3 2 1
전공과목 선택 뇌성마비언어재활 3 1 2
전공과목 선택 발달심리학 3 3
전공과목 선택 보완대체의사소통 3 2 1
전공과목 선택 언어재활도구 3 1 2
전공과목 선택 언어재활실습(1) 3 3
전공과목 선택 언어재활실습(2) 3 3
전공과목 선택 언어재활현장실무 3 1 2
전공과목 선택 언어진단실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음성장애 3 1 2
전공과목 선택 의사소통장애상담 3 1 2
전공과목 선택 조음음운장애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학습장애언어재활 3 1 2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노화와의사소통장애 노화과정 중 정상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변화와 병리적 노화과정 중 나타나는 의사소통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문제점을 진단하고 언어재활에 적용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뇌성마비언어재활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하위 분류 및 관련 다학문적 지식을 이해하여 뇌성마비 언어재활을 위한 진단 및 언어재활 관련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발달심리학 아동발달에 대한 전체적 개괄을 통해 인간의 전생애적 발달에 대해 연구하고, 신체·정서·인지·행동·도덕성 등 인간의 생성과 전체성 발달에 대한 기초를 확립하며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감각, 생물학적 발달을 비롯한 인간기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활치료자로서의 기초를 마련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 보완대체의사소통에 대한 정의와 분류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후 각 의사소통장애 하위 유형, 특성 및 요구도 등을 고려한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진단과 언어재활에 적용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언어재활도구 언어재활 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각 의사소통장애인별 적합한 교재 및 교구 개발과 관련한 지식과 언어재활에 적용하기 위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언어재활실습(1) 전문 언어재활사의 관리 및 감독 하에 이전에 학습한 언어재활 관련 내용을 실제 의사소통장애인에게 진단하고 언어재활에 적용하며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언어재활실습(2) 전문 언어재활사의 관리 및 감독 하에 이전에 습득한 전문지식을 다양한 의사소통장애인에게 진단 및 언어재활에 적용하며 관련 보고서를 작성 및 관리하고 감독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언어재활현장실무 언어재활 현장에서 언어재활 실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언어재활사의 근무 환경에 따른 언어재활 실무 관련 지식을 학습한다.
언어진단실습 언어재활에 선행되어야 하는 다양한 의사소통장애 관련 각 진단 및 평가 도구의 이해와 실시 방법에 대해 적용하고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음성장애 음성산출 관련 기관의 해부 및 기능을 이해하고 각 음성장애 하위 유형별 원인, 양상 등을 이해하여 진단 및 언어재활에 적용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상담 의사소통장애 아동 및 성인과 가족들의 심리적 상태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상담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조음음운장애실무 '조음음운장애 전반의 통합적인 사고를 위해 선행 학습했던 조음음운장애 사례를 정리하며, 조음음운장애 각 사례별 조음음운오류 분석을 통한 진단과 언어재활에 적용할 실무 능력을 학습한다.
학습장애언어재활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및 하위 유형별 특성을 배우고, 이후 읽기 및 쓰기 영역에 중점을 둔 진단과 언어재활에 적용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