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학 |
말소리 산출 및 청각 분야의 연구와 평가와 실습에 필요한 전문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
문제행동언어재활 |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와 그 문제행동을 수정해 가는 기본원리와 기법을 익혀 언어재활 대상자의 언어를 관찰하고 기록하여 언어재활 평가 및 언어재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
심리학개론 |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본다. |
언어기관해부생리 |
의사소통 관련 기관들의 해부 및 기능을 이해하여 의사소통장애 관련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
언어발달 |
정상 언어발달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여 언어발달장애의 언어 영역별 특성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
언어학 |
한국어의 형태론 및 통사론을 이해하고 분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의사소통장애 아동 및 성인 언어치료 진단 및 평가 중재에 적용할 수 있다. |
음운론 |
한국어 말소리의 특징과 쳬계를 이해하여 이후 조음음운장애 평가와 언어재활 관련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의사소통장애개론 |
-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언어재활사에 대한 내용 이해
-언어발달, 말과학, 말ㆍ언어기관의 해부 및 생리, 아동 언어장애, 신경 말 ㆍ언어장애, 조음ㆍ음운발달 및 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등 주요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론, 진단 및 평가에 대한 내용을 소개 |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
자폐범주장애의 정의, 인지, 사회성 등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후 의사소통 기능 진단과 언어재활을 위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
청각학 |
청각장애를 이해하기 위해 청능발달, 청각장애의 원인과 병리, 청각장애 진단평가 과정과 방법을 이해하고, 청각장애아와 청각장애인이 청각장애로 인해 손상된 기능(의사소통)을 회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학습하여 재활 및 장애영유아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
기독교와문화 |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
채플 |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