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음악학부

스킵네비게이션

학부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공연워크샵(3) 2 2
전공과목 선택 공연워크샵(4) 2 2
전공과목 선택 무대공연기획 2 1 1
전공과목 선택 미디어콘텐츠의이해 2 1 1
전공과목 선택 송라이팅 2 1 1
전공과목 선택 실용음악세미나 2 1 1
전공과목 선택 앙상블워크샵(2) 2 2
전공과목 선택 음악실기지도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음악치료 2 1 1
전공과목 선택 전공실기(3) 2 2
전공과목 선택 전공실기(4) 2 2
전공과목 선택 졸업연주 2 2
전공과목 선택 즉흥연주앙상블 2 2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음악 2 1 1
전공과목 선택 피아노반주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한국음악의이해 2 1 1
전공과목 선택 합창(3) 2 2
전공과목 선택 합창(4) 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공연워크샵(3) 매학기 자신의 전공부문을 준비하여 공개로 연주함으로 연주자로서의 풍부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한다.
공연워크샵(4) 매학기 자신의 전공부문을 준비하여 공개로 연주함으로서 연주자로서의 풍부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한다.
무대공연기획 시대의 발전이 가져다 준 인류 최고의 선물은 문화생활을 누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 많은 문화생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공연문화라 할 수 있다. 공연을 기획하고 창조적인 무대 메커니즘을 만들어 공연현장에 접목하고 성공적인 기획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실무형 뮤지션으로 거듭난다.
미디어콘텐츠의이해 미디어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는 현대 시대에 발맞춰 자신의 음악적 역량과 다양한 예술적 스펙트럼을 미디어컨텐츠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미디어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적 요소와 경험들을 습득하고 경험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들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송라이팅 음악을 제작하기 위한 첫 단계인 작사, 작곡의 기초 지식과 실용음악에서 사용되는 악기에 대해서 교육하고 장르별, 용도별로 편곡할 수 있도록 하여 음악 프로듀싱의 기반을 다지는데 그 목표가 있다.
실용음악세미나 음반이나 음원, 그리고 공연에 필요한 음악을 제작하고 배포, 홍보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교육하고 영화음악과 포스트 프로덕션에 대해 알아본다. 나아가 실제 음원을 제작하고 음악 프로듀싱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앙상블워크샵(2) 각 악기의 특성과 여러장르의 음악적 특성들을 이해하여 그 바탕으로 앙상블 능력을 갖추게 한다.
음악실기지도법 1. 교육 현장에서 실기 교육을 할 때 필요한 방법을 연구하는 수업. 2. 교육자로서의 마인드와 음악 이론 및 실기 과목을 지도하는 전반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음.
음악치료 음악치료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 훈련 내용을 이해시키고 음악치료의 접근을 형성하고 있는 이론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다양한 구성에 따른 음악치료 사례를 분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3) 전공실기 교수와의 일대일 개인지도를 통해 실기능력을 향상시키고 연주가 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전공실기(4) 전공실기 교수와의 일대일 개인지도를 통해 실기능력을 향상시키고 연주가 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졸업연주 졸업연주시 곡선정, 기획, 연주자 섭외, 프로그램 제작, 홍보, 연주 등 연주의 모든 파트를 직접 기획하고 실행한다
즉흥연주앙상블 즉흥연주에 필요한 화성고 리듬테크닉을 배운다.
컴퓨터음악 1. 노테이션 프로그램(Finale)을 통하여 악보를 입력하고, 연주, 출판등의 기술들을 익혀 현장(Field)에서 음악을 지도하거나 교재를 만들 수 있게 한다. 2. 영상편집 프로그램(Vegasvideo)은 다양한 영상소스(스마트폰 촬영영상, 인터넷 UCC, 사진자료등)들을 음악과 함께 편집하는 기술들을 공부하여 UCC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음악과 ICT는 인터넷에 널려있는 음악자원들을 활용하는 방법과, 본인이 만든 음악, UCC를 Youtube, Vimeo, SNS드에 홍보할 수 있도록 한다.
피아노반주법 음악교육에 있어서 피아노나 오르간의 초보적 기능을 습득한 사람이면 누구나 손쉽게 어떠한 가락에도 반주를 붙일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병행하는 수업이다.
한국음악의이해 한국음악의 전반적인 이론을 배우고 이론을 바탕으로 여러 전공악기를 배우며 특히 사물놀이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실기능력을 갖추게 한다.
합창(3) 다양한 작곡가들의 곡 을 통하여 그들의 음악적 특성을 파악하고 합창 앙상블의 개념과 음악의 기초적인 표현법을 배우며 연주를 통해 무대의 현장을 익혀 연주가 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합창(4) 합창을 통해서 각기 다른 파트들의 소리들이 조화 되어 아름다운 성악 앙상블을 이루는것을 직접 경험하게 한다. 지휘자와 호흡하여 음악을 완성하는 훈련도 하게 한다.
현장실습(1) 공연, 음악 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한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중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