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2D CAD(1) 3 1 2
전공과목 선택 2D CAD(2) 3 1 2
전공과목 선택 3D모델링(1) 3 1 2
전공과목 선택 3D모델링(2) 3 1 2
전공과목 선택 금형기술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기계제작기초(1) 3 1 2
전공과목 선택 기계제작기초(2) 3 1 2
전공과목 선택 용접기술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전공역량기초(1) 3 1 2
전공과목 선택 전공역량기초(2) 3 1 2
전공과목 선택 캡스톤디자인 3 3
전공과목 선택 특수용접실습(1) 3 1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기초한국어회화 2 2
교양과목 선택 실용한국어 2 2
교양과목 선택 외국인을위한생활규범 2 2
교양과목 선택 한국문화의이해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2D CAD(1) 본 교과목은 기계, 자동차, 자동화 시스템 설계등 많은 산업현장에서 적용되는 설계도면 제작에 사용되는 교과목이다.
2D CAD(2) 본 교과목은 기계 설계 및 제작에 필수 s/w인 AutoCAD를 사용하여 도면을 작성을 위한 기술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3D모델링(1) 기계 시스템은 수많은 체결요소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체결요소를 경제적이고 강건하게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은 기계기술자로서 필수적인 역량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체결요소를 요구조건에 맞게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3D모델링(2) 엔진, 모터 등에서 발생 된 동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적절한 동력전달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동력전달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금형기술개론 금형의 원리 및 구조, 금형 제작 방법 소개
기계제작기초(1) 본 교과목은 공작기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어진 도면 이해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계제작기초(2) 본 교과목은 공작기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어진 도면 이해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용접기술개론 용접의 원리, 피복아크용접, 이산화탄소아크용접에 관한 소개
전공역량기초(1)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인, 외국인 등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진로설계, 직무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배양하기 위해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육을 실시
전공역량기초(2)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인, 외국인 등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진로설계, 직무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배양하기 위해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육을 실시
캡스톤디자인 교육 과정 중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프로젝터를 수행하여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 하도록 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실제적인 공학문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수용접실습(1) 피복아크용접의 용접 특성을 이해하고 용접절차사양서(WPS)에 따라 용접조건을 설정하고 작업에 필요한 용접조건관리를 하며 용접 자세별 비드쌓기 및 맞대기 용접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현장실습(1) 기계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기독교와문화 우리 대학의 창학 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기초한국어회화 대학에서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함께 학업에 필요한 실제적인 담화 기술을 익혀,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과 학업 능력의 향상시킨다. 듣기와 말하기 기능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일상 혹은 학문 담화 상황에서의 이해능력과 의사 전달 능력을 익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학습자의 유창성을 신장시킨다.
실용한국어 외국인 재학생들의 회화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한국어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실생활언어, 시사, 문화 등을 주제로 상황에 맞는 용어와 표현기술을 학습한다.
외국인을위한생활규범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실생활에 필요한 법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며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한국문화의이해 외국인 유학생들의 문화적 맥락에 맞는 의사소통능력과 상호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한국의 다양한 문화 요소를 다루며 그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하여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