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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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학과소개

학과소개

기계부품소재분야의 전문기술인 양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오늘날 21세기는 글로벌 지식기반사회로서 글로벌 윤리의식과 창의적 전문성을 갖춘 융합형 글로벌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기계부품소재 산업이 주종을 이루는 성서산업단지 중심에 위치하면서 지역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100% 취업률 달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현장실무중심의 인력양성을 학과비전으로 설정하고 2013년 신설학과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이러한 학과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첨단교육시설을 확충하고 해외 우수한 직업교육기관들과 MOU를 체결하여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국내 우수 중견기업 및 유관기관들과 공동으로 현장실무교육 및 취업을 협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일본 덴파 학원그룹, 영국 본발대학, 중국 서안외사대학교 및 필란드 반타학교, 옴니아학교 등 외국 우수직업교육 기관들과 자매결연을 맺고 해외어학연수, 전공연수 및 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문대학 최초로 교육부 주관 한-EU 교육협력사업(EU ICI-ECP)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3년가 3억 3000만원의 국고를 지원받아 영국 WestminsterKingsway College, 핀란드 Vantaa Vocational College 및 슬로바키아 University of Zilyma와 공동으로 교육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매년 교수와 학생들을 교류하며 상호학점 인정 과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과는 현재 전국 4년재 대학 및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산업 통상자원부와 한국생산기술 연구원이 주관하는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 인력양성대학 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뿌리사업 분야 외국인 유학생의 기술 양성과 취업연계를 통해 뿌리산업 기술 인력을 안정적인 사업으로 우리 대학 기계과를 포함한 전국 3개 대학이 선정 되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하여 뿌리기업(금형, 용접)분야에 취업할 외국인 유학생들은 전공기술, 한국어, 현장실습 등을 이수하여 졸업 후 뿌리기업에 특정활동 전문비자(E-7) 취업하고, 5년 이상 뿌리기업에 근무한 졸업생들에게는 영주권이나 국정 신청자격도 주어지게 됩니다.
한편 우리학과는 첨단교육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구경북기계공업협동조합, 대구경북금황협동조합, (재)대구기계 부품연구원 뿌리산업혁신본부 등 유관기관 및 자동차, 조선, 반도체 분야의 국내외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NCS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운영 하며 취업지원을 협력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학과는 비록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첨단교육시설을 확충하고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여, 100% 취업률 달성과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실무중심의 인력양성을 위한 글로벌 선도학과의 비전을 달성해 갈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과 특성화 교육 소개

  • 현장견학 프로그램의 운영

    산업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생산현장, 가공장비, 시설 등을 견학함으로 대학에서 교과목수업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

    현장실습 프로그램의 운영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로 적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이론과 실기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함

    집중식 수업의 운영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과목의 특성에 따라 학습빈도를 높여 집중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생들의 실무 학습능력을 제고함

    실무중심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개발

    학과-산업체-협의체의 협약을 통하여 산학연계 맞춤형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지역 특화 산업 분야인 기계부품산업체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을 통하여 실무중심의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함

  • 공학기술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직업교육의 국제통용성을 확보하고, 졸업생 졸업역량 평가를 위한 창의적 공학기술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졸업생 취업역량을 강화하며,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공학기술교육 학위 과정을 구축한다

    종합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과제수행

    창의적 사고와 공학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문제해결 능력의 함량을 목표로 산업체와 공동으로 종합프로젝트 수행과제(캡스톤디자인)를 실시함으로 졸업생 역량평가 기준을 확보함

  • 글로벌 공동교육과정 운영
    • 학사학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해외 선진학사 학위 취득을 위한 기회 제공
    • 아시아권 대학과 교류를 통한 해외 거점 확보
    • 대학의 글로벌 역량강화에 기여
    글로벌 취업역량 강화를 통한 해외취업 지원 강화
    • 글로벌 취업역량 강화를 통한 해외취업 활성화
    • 해외연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 고취
    • 취업의 질적향상 제고 및 취업률 확대
    글로벌(중국) 캠퍼스 운영
    • 한중공동교육을 통한 글로벌인재양성
    • 주문식 교육에 의한 실무중심의 글로벌 전문기술인력양성
    • 대학 및 학과의 글로벌 역량 강화
    개도국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참여를 통한 학과의 국제협력 인지도 향상
    • 개도국 공적개발원조 참여를 통한 글로컬 인재양성
    • 국내 전문대학의 공적개발원조 사업 참여에 대한 우위권 확보
    • 학과 및 대학의 국제협력 인지도 향상
    • 배움.익힘.실천을 통한 재학생 글로벌윤리의식 함양

기계과 교육목표

학과교육목표

  1. 01현장밀착형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한 실무능력 중심의 교육
  2. 02창의적인 공학교육의 강화를 통한 특화기술교육
  3. 03글로벌 운영 프로그램을 통한 글로컬 전문인재 양성
  4. 04배움·익힘·실천을 통한 보편적 가치관을갖게 하는글로벌 윤리의식 함양

Vison 2020

Belinging 단계(2018-2020) 세계적 명품 인재양성
세계적수준의 학과완성
실용적 특화기술인재양성 글로벌 명품인재양성
Becoming 단계(2015-2017) 미래 지향적 인프라 구축
최고의 만족도 및 글로벌 역량 강화로 국내 대표 브랜드 학과 달성
현장중심 교육과정 정착 학교기업형 실습장 운영 시제품제작지원센터운영
Being 단계(2013-2014) 세계적 명품 인재양성
명품 인재양성을위한 첨단 인프라조성
현장중심교육과정개발 교육환경 인프라구축

학과발전계획

기계과 학과발전계획 안내 입니다.

기계과

기계과 발전계획

학과비전

봉사자세의 인성과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양성

기계과 인재상

  • 실천형 봉사인
  • 특화기술 전문인
  • 글로벌 기술인

기계과 교육목표

  •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운영을 통한 실무중심교육
  • 창의적 공학교육 강화를 통한 특화기술 교육
  • 글로벌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글로컬 인재양성
  • 배움, 익힘, 실천을 통한 글로벌 윤리의식 함양교육

글로벌 역량을 갖춘 기계기술전문인력 양성

특성화 추진전략
현장밀착형교육과정 운영
현장견학 프로그램 강화
현장실습강화
NICS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실무중심 교재개발 및 활용
창의적공학교육 운영
공학기술교육인증 획득
캡스톤 디자인 운영
산학프로젝트 수행
공학기초교육 강화
글로벌프로그램 운영
글로벌공동교육과정 운영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외국인 특별반 운영
해외취업연수프로그램 운영
배움, 익힘, 실천 교육
유학생 멘토링 제도 실시
ODA해외기술봉사단 운영
전공봉사활동실시
인성과교육프로그램 운영

교육목표

기계과 교육목표 안내 입니다.

기계과 교육목표로 자세한 사항은 기계과 교육목표 설명 참고

기계과 교육목표

학과교육목표

  1. 01현장밀착형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한 실무능력 중심의 교육
  2. 02창의적인 공학교육의 강화를 통한 특화기술교육
  3. 03글로벌 운영 프로그램을 통한 글로컬 전문인재 양성
  4. 04배움·익힘·실천을 통한 보편적 가치관을갖게 하는글로벌 윤리의식 함양

Vison 2020

Belinging 단계(2018-2020) 세계적 명품 인재양성
세계적수준의 학과완성
실용적 특화기술인재양성 글로벌 명품인재양성
Becoming 단계(2015-2017) 미래 지향적 인프라 구축
최고의 만족도 및 글로벌 역량 강화로 국내 대표 브랜드 학과 달성
현장중심 교육과정 정착 학교기업형 실습장 운영 시제품제작지원센터운영
Being 단계(2013-2014) 세계적 명품 인재양성
명품 인재양성을위한 첨단 인프라조성
현장중심교육과정개발 교육환경 인프라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