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정보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ERP인사 3 2 1
전공과목 선택 ERP회계 3 1 2
전공과목 선택 법인세신고 3 1 2
전공과목 선택 세무실무의이해 3 2 1
전공과목 선택 소득세신고 3 1 2
전공과목 선택 원가관리회계연습 4 3 1
전공과목 선택 재무제표분석 3 2 1
전공과목 선택 전산세무회계실무 3 2 1
전공과목 선택 중급회계 3 2 1
전공과목 선택 창업설계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전공과목 선택 회계정보시스템 4 2 2
전공과목 선택 회계학연습 3 2 1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ERP인사 사회, 조직 및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적자원관리는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이직 및 통합을 여러 환경적 조직과 관련하여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관리체계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 인사정보시스템을 적용한 실무능력을 갖춘 인사담당자를 육성하고자 함이다.
ERP회계 조직이 목표로 하는 경영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재무회계정보시스템을 이해하고 ERP(전사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DB마스터 관리, 재무회계프로그램 운용, 재무회계정보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법인세신고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차이를 조정하여 법인의 과세대상소득을 확정할 수 있으며, 세무관련 부서의 실무자로서 일상적인 범위내에서 법인세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세무실무의이해 원천징수에 수반되는 소득 및 세액 계산, 세무신고 및 납부, 연말정산 등을 수행할 수 있으며 부가가치세 신고에 필요한 기본적인 명세서 작성 역량을 배양한다.
소득세신고 사업소득금액을 계산하고 종합소득과세 대상소득과 합산하여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서를 작성하고 신고할 수 있으며 세무관련 부서의 실무자로서 소득세 관련 세무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원가관리회계연습 기업의 경영자 등 내부이해관계자에게 필요한 원가분석, 원가추정 및 원가정보를 산출하고 경영의사결정에 원가정보를 활용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재무제표분석 재무비율 분석을 통하여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전산세무회계실무 조세제도와 과세행위에 대한 실무적인 세법체계를 학습하고 컴퓨터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활용한 부가가치세, 소득세 등의 세무회계업무 전반에 대한 전산회계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중급회계 회계기간의 수익, 비용을 확정하여 경영성과를 파악하고, 결산일 현재의 자산, 부채, 자본을 측정·평가하고 재무상태를 파악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창업설계 예비 창업자 혹은 기존 사업자에게 창업을 위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거나 자문하여 창업역량, 아이템선정,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개업준비 및 개업 후 경영지원 등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상담하고 지원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 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가지도록 기업의 회계부서, 세무법인과 세무사무소 등 세무관련 산업체의 현장실무에 대한 실습으로 진로설정 및 취업으로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평소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현장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실습 현장의 책임자와 협의를 통하여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현장연수 세무회계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직무를 연수하고 이해하며 세무회계 전문 직업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실무를 습득하여 취업으로 연계한다.
회계정보시스템 적격증빙별 거래를 인식하고, 관련전표와 증빙서류를 처리 및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세무관련 부서의 실무자로서 세무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회계학연습 재무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재무상태표일 현재의 자산, 부채, 자본을 측정 ·평가하고 회계기간의 수익, 비용을 확정하여 재무성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각 계정을 정리하여 장부를 마감하고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역량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