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환경안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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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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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건축소방학 2 2
전공과목 선택 구조및응급처치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검사론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경보시스템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기초CAD2 1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심리학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유체역학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장비론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전기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정책론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행정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에너지와환경 2 2
전공과목 선택 위험물시설론 2 2
전공과목 선택 위험물질론 2 2
전공과목 선택 제연시스템 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전공과목 선택 화재예방 및 소화 2 2
전공과목 선택 화재조사감식론 2 2
전공과목 선택 화재현상론 2 2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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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건축소방학 소방안전에 필요한 각종 건축 및 구조물의 전반적인 내용에 관해 강의함으로써 실무에 응용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시킨다.
구조및응급처치 재난에서 인명을 구조하고 응급처치를 통해 즉각적인 임시 조치를 ?여 생명을 보존하는 원리 및 방법을 배운다.
소방검사론 소화설비의 정상작동을 위하여 옥내·외 소화전설비, 스프링클러설비 및 물분무·포소화설비를 점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소방경보시스템 화재발생시 경보를 발하는 설비, 비상방송설비 및 각종 비상경보기의 종류, 경보원리 및 시설규정을 다룬다.
소방기초CAD2 AUTOCAD프로그램의 기본 메뉴얼을 숙지하고, 소방설비제도를 위한 명령어를 이용하여 소방시설물의 제도능력을 배양한다.
소방심리학 소방관과 화재피해 당사자들이 겪는 사고의 유형과 심리적 심각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신체적·심리적 면에서 소방활동의 안정성을 도모하는 내용을 다룬다.
소방유체역학 소방기기 및 수력기기의 취급에 필요한 유체의 유동현상, 특성 등을 배운다.
소방장비론 화재진압, 구조, 구급 등 소방업무수행에 사용되는 각 종 기계·기구 등을 학습한다.
소방전기실무 소방대상물을 화재로부터 보호하고 재실자들의 안전한 대피를 위하여 설치되는 피난유도설비와 소화 활동설비, 소화설비의 부대전기 설비 및 방재배선, 방재전원에 대하여 교육한다. 아울러 소화설비, 제연설비 등 모든 소방시설들 간의 제어 흐름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한다.
소방정책론 소방정책의 과정을 중심으로 소방정책의 의제설정에서부터 정책결정, 정책분석, 정책집행, 정책평가 등을 학습하고, 소방정책과정에서 주요 행위자를 다루고 합리적 정책결정을 위한 분석기법을 알아보고 소방정책의 특성을 학습한다.
소방행정실무 소방업무의 원활한 수행과 소방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수단으로서 소방행정관리기법을 실무중심으로 배운다.
에너지와환경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기후변화협약의 이해와 우리나라에서 펼치고 있는 여러가지 정책과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익히고자 한다.
위험물시설론 위험물을 저장하기 위한 시설, 설비의 구조와 품목별로 안전하게 취급하는 요령 등에 관하여 배운다.
위험물질론 발화성 또는 인화성이 강한 물질인 고압가스, 석유류, 특수가연물, 산업독극물, 폐기물 등의 성질 및 상태를 이해하고 이의 처리, 보관 및 취급방법 등을 다룬다.
제연시스템 화재 시 피난안전성을 확보를 위한 소화활동ㆍ방화시설의 정상작동 방법과 피난설비, 제연설비 등을 점검할 수 있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화재예방 및 소화 화재 및 재난 교육에 관한 기초 이론을 배우고, 화재 발생시 소화방법 등을 학습한다.
화재조사감식론 화재의 발생원인, 확대과정 및 손해발생규모를 조사하기 위한 이론과 현장적응능력을 함양한다.
화재현상론 연소의 3요소의 비율에 따른 다양한 화재현상과 특수한 가연물에 의한 화재양상을 이해하여 화재진압과 소방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