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환경안전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E&S Adventure Design 2 2
전공과목 선택 물산업캡스톤디자인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검사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경보시스템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기계시설구조및원리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법규(2)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시스템CAD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시스템CAD(1)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시스템CAD(2)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심리학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일반화학실습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전기시설구조및원리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학원론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행정법 2 2
전공과목 선택 소화설비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수질관리및실험 2 2
전공과목 선택 수질분석실험 2 2
전공과목 선택 수처리실험 2 2
전공과목 선택 에너지와환경 2 2
전공과목 선택 위험물질론 2 2
전공과목 선택 응급처치이론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전공과목 선택 화재조사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화재현상론 2 2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E&S Adventure Design 물환경 및 소방안전산업과 관련된 자기주도형 수업을 진행함으로서, 학생들이 현장실무에서 필요한 역량 강화 활동을 최대한 지원하고, 수업진행을 함으로서 취업 후 팀별로 움직이는 현장에서의 자율적 업무 수행을 스스로 학습하고, 부족한 부분을 간접적으로 강의자 및 산업체 현장전문가들의 참여하에 학습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물산업캡스톤디자인 물환경산업과 관련된 창의적설계(캡스톤디자인)수업을 진행함으로서, 학생들이 현장실무에서 필요한 역량강화 활동을 최대한 지원하고, 산업체 전문가와의 멘토/멘티활동을 통해 수강생들 스스로 현장업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소방검사실무 전기 및 기계 분야 소방시설 전반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현장실무에 적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소방경보시스템실무 국가화재안전기준에 따라 비상경보설비의 화재 안전기준을 파악하고 점검 지침서를 참조하여 작동ㆍ점검할 수 있으며, 점검결과보고서를 작성ㆍ제출할 수 있다
소방기계시설구조및원리 소화설비의 정상작동을 위하여 스프링클러설비, 물분무·포소화설비 및 가스계·분말소화설비 및 자동화재속보설비의 구조 및 원리를 이해하고 작동방법 및 점검방법을 학습한다.
소방법규(2) 소방관련 기본 법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법이 어떻게 제정되고 적용되는지에 관한 체계를 학습한다. 또한 소방관련 규정, 기본원칙을 이해하고 소방책임자나 조직에 대한 다양한 법적 행위 나아가 소방관련인들의 법적 책임이나 의무를 다룬다.
소방시스템CAD AUTOCAD프로그램의 기본 메뉴얼을 숙지하고, 소방설비제도를 위한 명령어를 이용하여 소방시설물의 제도능력을 배양한다.
소방시스템CAD(1) AUTOCAD프로그램의 기본 메뉴얼을 숙지하고, 소방설비제도를 위한 명령어를 이용하여 소방시설물의 제도능력을 배양한다.
소방시스템CAD(2) AUTOCAD프로그램의 기본 메뉴얼을 숙지하고, 소방설비설계를 위한 명령어를 이용하여 소방시설물의 실시설계 도면을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소방심리학 소방관과 화재피해 당사자들이 겪는 사고의 유형과 심리적 심각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신체적·심리적 면에서 소방활동의 안정성을 도모하는 내용을 다룬다.
소방일반화학실습 분석 기기를 이용한 다양한 분석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위험물의 특성을 파악하여 기기 및 분석방법을 숙지하고 분석을 진행한다.
소방전기시설구조및원리 경보설비의 정상작동을 위한 비상경보설비, 비상방송설비, 자동화재속보설비 등의 구조 및 원리를 학습한다.
소방학원론 본 과목은 소방학 총론, 연소 및 화재이론, 소화이론, 건물화재 및 피난특성, 건축물의 방재계획, 화재예방론, 위험물 안전관리 등의 소방기초 지식을 교육하고 이를 통해 실무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며, 관련 시험을 준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소방행정법 행정법의 주요 내용 중 서로 구분이 모호한 부분들이나 또는 그 내용이 복잡하여 이해가 곤란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의 편의를 도모하며, 의미 파악이 상당히 어렵고 상호간에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방행정법을 다룬다.
소화설비실무 소방기술인이 꼭 알아야 할 일반설비 부분의 내용과 소방시설의 시공 방법·기준 및 설비의 설치 방법, 그리고 소방시설의 공사 및 감리 부분까지 세부적으로 학습한다.
수질관리및실험 [LINC3.0] 국내에 실용화 되고 있는 물리·화학적 수처리 공법의 전체 처리 공정 흐름과 각 공정에서의 오염물질 거동, 제거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그 물질의 시험분석을 습득하여 분석기술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수질분석실험 수질시료 분석을 위한 시료채취 방법 및 수질시료 중 일반 수질오염 항목에 표준화된 분석방법인 적정법과 비색법을 통해 정량화 된 값을 구하는 능력을 배우고, 수처리 공정의 설계인자를 파악하여 최적의 수질관리 방안을 도출하는 능력을 함량한다.
수처리실험 수처리는 물리, 화학, 생물분야의 이론을 공학적으로 종합 응용하는 기술로 수처리 관련 실험을 통해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다양한 분석실험법 교육을 통해 현장실무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에너지와환경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기후변화협약의 이해와 우리나라에서 펼치고 있는 여러가지 정책과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익히고자 한다.
위험물질론 발화성 또는 인화성이 강한 물질인 고압가스, 석유류, 특수가연물, 산업독극물, 폐기물 등의 성질 및 상태를 이해하고 이의 처리, 보관 및 취급방법 등을 다룬다.
응급처치이론및실습 응급상황 발생 시 조치사항 및 구조의 기본을 이해하고 응급 상황 별 증상과 징후 별 응급처치 방법을 학습한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화재조사실무 화재조사와 감식 그리고 화재조사보고 피해평가 화재조사 화재조사 관계법규의 전반적인 학습을 통해서 화재조사와 감식분야의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화재현상론 연소의 3요소의 비율에 따른 다양한 화재현상과 특수한 가연물에 의한 화재양상을 이해하여 화재진압과 소방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