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환경안전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대기오염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방염실습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기초전기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기초체력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설계실습 2 2
전공과목 선택 소방장비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소방학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소방한국사 2 2
전공과목 선택 소화약제학 3 1 2
전공과목 선택 수질오염개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위험물질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응급처치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제연시스템 2 2
전공과목 선택 폐기물처리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교양과목 선택 소방영어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대기오염개론 본 과목은 대기오염에 대한 입문과목으로서 대기오염의 전반적인 사항 및 용어를 습득시켜 ?대기오염방지기술?과목의 기초를 제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입자상 및 가스상 오염물질, 광역대기오염, 이동배출원, 미기상학 등이다.
방염실습 화재위험이 있는 건축재료 및 실내 디자인재료의 종류에 따라 효과적인 방염제를 탐색하는 실험실습을 행한다.
소방기초전기 소방전기안전과 전공분야의 필수과목으로 화재발생시 소화설비인 소방설비의 기기의 전기설비의 이론과 실무교육을 통해 소방전기회로의 이해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소방설계실습 소방시설 및 부품 등을 숙지 및 이해하여 소방설계자 및 현장의 실무자에게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소방장비론 화재진압, 구조, 구급 등 소방업무수행에 사용되는 각 종 기계·기구 등을 학습한다.
소방학개론 소방학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위하여 소방관리, 소방공학, 예방소방 및 소방대응론 등 소방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소방한국사 본 교과는 한국사 전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선사시대부터 조선 초기까지의 역사 흐름을 개괄한다. 강의 중에는 내용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각종 사료와 영상 자료를 활용한다. 수강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과거의 삶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대하여 오늘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자세를 기른다. 나아가 소방공무원시험과 한국사능력검증시험에 대비할 수 있게 한다.
소화약제학 소방장비의 개념 및 종류를 소개한다. 화재?구조?구급 등 재난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소방장비에 대한 기본구조와 원리를 설명한다. 소방자동차, 소방정, 인명구조장비, 화재진압장비 및 소방통신장비의 기능 및 특성을 소개하고 그 관리방법을 다룬다.
수질오염개론 수질환경산업기사 과목에 필요한 물의 특성 및 오염 원, 수자원 특징, 수질화학, 수중 생물학 등을 배운다
위험물질론 발화성 또는 인화성이 강한 물질인 고압가스, 석유류, 특수가연물, 산업독극물, 폐기물 등의 성질 및 상태를 이해하고 이의 처리, 보관 및 취급방법 등을 다룬다.
응급처치론 응급상황 발생 시 조치사항 및 구조의 기본을 이해하고 응급 상황 별 증상과 징후 별 응급처치 방법을 학습한다.
제연시스템 화재 시 피난안전성을 확보를 위한 소화활동ㆍ방화시설의 정상작동 방법과 피난설비, 제연설비 등을 점검할 수 있다.
폐기물처리개론 폐기물에 관한 기초 이론, 폐기물 시료 채쉬 및 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폐기물처리시설의 최적 운전조건을 도출할 수 있다.
현장실습(1)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기독교와문화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