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디자인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베이직업스타일 3 1 2
전공과목 선택 응용드라이 3 1 2
전공과목 선택 응용헤어커트 3 1 2
전공과목 선택 응용헤어컬러 3 1 2
전공과목 선택 응용헤어펌 3 1 2
전공과목 선택 캡스톤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크리에이티브살롱펌 3 1 2
전공과목 선택 트렌드헤어펌 3 1 2
전공과목 선택 헤어살롱업스타일 3 1 2
전공과목 선택 헤어살롱임상실무 3 1 2
전공과목 선택 헤어살롱창업과홍보 2 1 1
전공과목 선택 헤어살롱커트 3 1 2
전공과목 선택 헤어살롱컬러 3 1 2
전공과목 선택 헤어살롱특수머리연출 3 1 2
전공과목 선택 헤어살롱펌 3 1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2학점)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베이직업스타일 업스타일의 기본기법과 디자인연출기법으로 업스타일을 완성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응용드라이 모발과 수분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헤어드라이어 및 브러시, 헤어아이론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모발을 S컬 및 S-S컬의 형태로 연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응용헤어커트 응용헤어커트는 원랭스, 그래쥬에이션, 레이어 헤어커트의 형태와 기법을 조합, 변형하여 창의적인 헤어커트 디자인을 구사하고 고객의 두상, 모발, 질감을 고려하여 헤어커트 디자인을 시술하는 교과목이다.
응용헤어컬러 응용헤어컬러는 고객의 요구와 선정된 컬러에 따라 헤어컬러 디자인을 설계하고 염색과 탈색제를 선정하여 배합한 후 도포기법에 따라 헤어컬러를 완성하는 교과목이다.
응용헤어펌 헤어퍼머넌트의 기초이론을 토대로 약품과 도구를 사용하여 살롱에서 많이 활용되는 볼륨매직펌과 볼륨스트레이트펌 학습하고. 모발의 연화과정 및 온도와 프로세싱 타임에 따른 웨이브 형성력과 모발 변화를 실습함으로써 현장 적응력을 기른다.
캡스톤디자인 헤어디자인과 관련된 카테고리인 헤어세정제, 헤어스타일링제품, 헤어악세서리 등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창작물을 만들어내는 교과목이다.
크리에이티브살롱펌 고객의 요구에 따라 히팅펌제와 다양한 히팅펌 기기 및 기구를 사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의 펌으로 완성시키는 능력을 학습한다.
트렌드헤어펌 고객의 요구, 외형적 특징과 현재 유행하고 있는 헤어펌스타일 등을 반영하여 여러 종류의 펌로드와 블록킹을 활용하여 다양한 펌디자인을 학습함으로써 와인딩의 숙련도를 높이며 화학약품을 사용한 실습수업을 통해 현장감을 익힌다.
헤어살롱업스타일 업스타일에 대한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고객의 얼굴형과 상황적 요구(TPO)에 맞는 업스타일을 다양한 기구를 이용하여 시술 할 수 있도록 테크닉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시술 시 작품에 대한 설명을 이미지화 하여 예술적으로 표현 전개하는 과정을 수업을 통해 습득하여 다양하고 창조적인 헤어스타일을 연출하도록 한다.
헤어살롱임상실무 헤어미용의 시대별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트렌드를 분석하고 미용관련 기초이론과 실기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영역의 헤어미용서비스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실제 모델에게 실습함으로써 현장적응능력을 배양한다.
헤어살롱창업과홍보 헤어살롱의 창업과 홍보를 위하여 미용경영 환경을 분석하고 미용시장의 변천과 전망을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미용경영과 미용 서비스 품질, 고객관리의 기초를 학습한다. 또한 미용서비스의 창업 개요,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한 창업준비와 창업전략을 익히고 홍보 활동 계획과 방법을 익힌다.
헤어살롱커트 헤어살롱 헤어커트는 트랜드에 맞춘 헤어디자인을 바탕으로 고객의 얼굴과 헤어컬러에 어울리는 헤어커트 디자인을 완성하는 교과목이다.
헤어살롱컬러 헤어살롱컬러는 크레이티브한 헤어컬러 시술을 목적으로 고객의 퍼스널 컬러에 부합하는 컬러 디자인을 선정하여 결과색을 예측하여 헤어컬러를 시술하는 교과목이다.
헤어살롱특수머리연출 특수머리 연출은 고객과 디자인의 조건에 맞는 헤어연출을 하는 과목으로 일반적인 헤어미용시술 외에 특별한 목적을 위하여 가발, 익스텐션, 헤어타두 등의 기법으로 헤어스타일을 연출한다.
헤어살롱펌 헤어퍼머넌트의 기초이론을 토대로 약품과 도구를 사용하여 살롱에서 많이 활용되는 디지털세팅펌과 볼륨세팅펌을 모델에게 시술하는 실습을 통해 고객의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테크닉을 학습한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양선택(2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