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디자인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두피·모발관리 3 1 2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헤어커트 3 1 2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헤어펌 3 1 2
전공과목 선택 맨즈헤어커트 3 1 2
전공과목 선택 모발·피부이론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베이직드라이 3 1 2
전공과목 선택 베이직헤어커트 3 1 2
전공과목 선택 베이직헤어컬러 3 1 2
전공과목 선택 베이직헤어펌 3 1 2
전공과목 선택 안전위생및고객응대 2 1 1
전공과목 선택 웨이브드라이 3 1 2
전공과목 선택 헤어·메이크업컬러이론및실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헤어샴푸 2 1 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2학점) 2 2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두피·모발관리 두피 · 모발관리란 고객의 두피 · 모발상태를 분석한 후 그 결과에 따라 기기와 제품을 선택하여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능력이다.
디자인헤어커트 블런트 가위를 이용하여 헤어커트 형태를 만들며 헤어커트 디자인에 따른 헤어커트 테크닉을 익히며 다양한 디자인에 따른 테크닉을 적용하여 헤어디자인을 완성한다.
디자인헤어펌 고객의 요구, 외형적 특징, 트렌드 등을 반영하여 여러 종류의 펌로드와 블록킹을 활용하여 다양한 펌디자인을 학습함으로써 와인딩의 숙련도를 높이며 화학약품을 사용한 실습수업을 통해 현장감을 익힌다.
맨즈헤어커트 맨즈 헤어커트는 변화하는 남성의 헤어스타일을 고객의 니즈에 맞게 디자인하기 위하여 헤어커트 도구별 특징을 이해하고 헤어커트 디자인에 적용하여 길이와 텍스쳐에 맞는 남성헤어커트 디자인을 구사하는 교과목이다.
모발·피부이론및실습 모발·피부의 구조적 특성, 생리적, 화학적, 물리적 특성에 대한 기초 이론을 확립하고 모발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발·피부의 손상 원인과 모발·피부에 사용되는 모발 제품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베이직드라이 모발과 수분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헤어드라이어 및 브러시, 헤어아이론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모발을 스트레이트 및 C컬의 형태로 연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베이직헤어커트 베이직 헤어커트는 헤어디자인의 기본을 학습하는 수업으로 헤어 커트의 기초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특히 헤어커트의 기본이 되는 두상의 모양과 특징, 블러킹, 시술각도, 섹션, 베이스를 집중해서 익혀 원랭스헤어커트, 그래쥬에이션헤어커트, 레이어헤어커트, 응용헤어커트를 위한 기초를 확립한다.
베이직헤어컬러 헤어컬러 분석을 위하여 블리치 명도에 따라 2제의 농도를 선택하고 도포하여 발색도를 확인하며 명도에 따라 처리시간을 결정하고 가온기를 사용하여 블리치 레벨차트를 만들어 헤어컬러를 분석하는 교과목이다.
베이직헤어펌 헤어펌의 작용원리와 웨이브제의 성분 및 효과, 펌 도구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와인딩 기법을 익힌다.
안전위생및고객응대 산업안전보건법상의 안전보건 관리체제, 재해발생의 원리, 재해예방방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주요이론 중 헤어살롱에 적합한 방법을 익히고 고객에게 다가가는 어프로치 화법의 구성과 표준화법을 학습하여 고객의 태도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전략과 고 객 태도에 대한 대처전략 방법을 학습한다.
웨이브드라이 모발과 수분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헤어드라이어 및 브러시, 헤어아이론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모발을 S컬 및 S-S컬의 형태로 연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헤어·메이크업컬러이론및실습 헤어와 메이크업 컬러 분석을 위하여 색채원리와 색의 톤에 따른 이미지의 특징을 알 고 고객에게 적용한다. 헤어컬러 실무를 위하여 블리치 명도에 따라 2제의 농도를 선택하고 도포하여 발색도를 확인하며 명도에 따라 처리시간을 결정하고 가온기를 사용하여 블리치 레벨차트를 만들고 메이크업 실무에서 계절과 목적에 맞는 메이크업 컬러를 적용하는 교과목이다.
헤어샴푸 헤어샴푸란 고객의 두피·모발 상태에 따라 샴푸제를 선택하고 적합한 샴푸테크닉으로 세정하고 트리트먼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2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