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리눅스1 3 1 2
리눅스2 3 1 2
자바응용 3 1 2
자바프로그래밍 3 1 2
정보보안(1) 3 1 2
정보보안(2) 3 1 2
정보처리실기1 3 1 2
정보처리실기2 3 1 2
정보처리이론2 3 1 2
정보처리이론3 3 1 2
정보통신법규 3 1 2
파이썬(1) 3 1 2
파이썬(2) 3 1 2
현장실습(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리눅스1 리눅스 운영체제의 역사와 배포판에 대하여 배우고 CentOS 리눅스 설치를 통하여 명령형식, 기초명령, 사용자 계정관리, 파일 권한/소유권, 텍스트 파일 관련 명령에 대하여 학습한다.
리눅스2 리눅스 시스템 관리에 필요한 디스크 관리, RAID, LVM, 패키지 관리, 압축/백업-복구 등의 기능을 학습하고 구현한다.
자바응용 자바언어를 통하여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자바의 문법체계 및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히며, 객체지향 개발환경 중심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분석과정을 통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JAVA 실무 프로그래밍을 통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른다.
자바프로그래밍 자바언어를 통하여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자바의 문법체계 및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히며, 객체지향 개발환경 중심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분석과정을 통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정보보안(1) 산업체 요구 및 국가기술자격증(정보보안산업기사) 취득을 위하여 정보보안 일반과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술을 습득한다.
정보보안(2) 산업체 요구 및 국가기술자격증(정보보안산업기사) 취득을 위하여 클라이언트 및 서버보안 기술을 습득한다.
정보처리실기1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정보처리실기2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정보처리이론2 정보처리산업기사 데이터베이스 활용과목 준비를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기초, 데이터베이스설계, SQL문 작성에 대하여 이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정보처리이론3 응용프로그램의 개발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위한 UI설계 및 테스트, 배포프로그램의 생성까지 완료하는 기술교육이다
정보통신법규 산업체 요구 및 국가기술자격증(정보보안산업기사) 취득을 위하여 정보보안 관리 및 법규를 학습한다.
파이썬(1) 파이선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파이썬(2) 파이선 프로그래밍을 응용하여 빅 데이타 처리 실무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