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소양과유아교육 |
4차산업혁명은 빠른 변화를 가져오며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대응이 유아교육에서도 매우 종요한 이슈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유아교육의 방향은 변화되어야 하고, 다원화와 다문화, 경제, 디지털리터러시, 인권, 환경과 기후 등 유아교육에서 다루어져야할 미래소양의 중요성과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알아본다. |
아동권리와복지 |
아동복지의 이해 증진을 위해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배움으로서 아동복지 분야에 대한 기본 취지와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아동복지의 배경이 되는 철학과 사상, 아동복지제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복지사업들을 파악하여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탐구한다. |
영유아발달 |
유아교육의 대상이 되는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과정을 다룬다. 영유아기 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 다양한 발달영역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고, 이러한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적 의미를 탐구한다. |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의 개념과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등 전공학문의 기초를 세우는 중요한 교과목으로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맥락을 알 수 있도록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
유아동작교육 |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이론을 토대로 유아가 창의적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유아들의 음률교육을 위하여 지원할 수 있는 창의적 동작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습한다. |
유아미술교육 |
유아들이 주변세계를 탐색함으로써 갖는 느낌, 행동, 아이디어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미술활동지도에 필요한 표현의 기본기법과 교수법을 다룬다. |
유아사회교육 |
유아들이 가정, 또래,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국가, 세계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는데 필요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사회적 기술, 태도와 가치관,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도법을 배운다. |
유아수학교육 |
영유아가 일상생활의 여러상황과 주변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놀이를 통해 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능력, 수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유아기 수 경험과 탐구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
유아안전교육 |
영유아의 안전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이 갖추어야 할 시설과 설비에 대해서 알고, 안전수칙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영유아발달수준에 적합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과 관련한 내용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기독교와문화 |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
채플 |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
교육심리 |
발달, 학습, 교수 및 수업, 교육공학, 학급경영, 교육평가 등의 영역에 걸쳐 교육의 심리적 기초에 관한 제반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의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게 되며,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전체적인 교육 철학의 흐름을 배우고 향후 교육의 전망을 할 수 있게 하여 교사로서 신념을 갖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내용으로는 교육철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새로운 분석철학에 대한 이해, 시대에 따른 교육목적과 사상,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에 대한 연구가 포함된다. |
교육학개론 |
교육학 입문자에게 필요한 교직과목으로 유치원 교사로서의 자질함양과 소명의식 제고를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목적, 교과내용, 학습, 상담, 평가, 교사론 등이 포함된다. |
교직실무 |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사회적 기술 등을 포함하는 일반 교양인으로서의 지식과 기술, 태도를 교육하고, 자아존중감과 공동체 의식, 정서조절과 표현 등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인성발달과 사회적 책무감을 발달시키기 내용을 집단상담 방식으로 운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