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L]유아음악감성놀이 3 1 2
전공과목 선택 [L]유아자연감성놀이 3 1 2
전공과목 선택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1 2
전공과목 선택 아동건강교육 3 1 2
전공과목 선택 아동관찰및행동연구 3 1 2
전공과목 선택 영유아교수방법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유아과학교육 3 1 2
전공과목 선택 유아교육과정 3 3
전공과목 선택 유아놀이지도 3 2 1
전공과목 선택 유아악기지도 2 2
전공과목 선택 유아언어교육 3 1 2
전공과목 선택 유아음악교육 3 1 2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2학점) 2 2 2 2
교직과목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2
교직과목 교육봉사활동 2
교직과목 교육사회 2 2
교직과목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L]유아음악감성놀이 본 교과는 음악을 통한 예술경험으로 유아의 감수성, 상상력, 창의성, 정서, 언어, 신체, 인지 등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음악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의 틀을 마련하고, 다양한 음악활동과 다양한 음악교수법을 익히고,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 음악을 통한 놀이지원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악기를 익혀보면서 음악감성놀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L]유아자연감성놀이 본 교과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과학활동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천적 기술을 연마하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유아들이 자연친화적 태도를 갖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자연감성을 함양하기 위해 체험, 모의수업,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수경험을 가져보도록 함으로써 이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능한 유아교사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한다.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의 발달과정에 적합한 교수·학습 매체를 각 교과영역별로 고안하고 구성한다. 다양한 교과교재를 개발하고 적용하며,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실제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연구한다.
아동건강교육 아동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실제를 학습한다. 주된 내용으로는 유아의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환경 및 습관과 태도, 안전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태도, 건강과 질병, 영양과 단체급식, 건강교육을 위한 시설 및 설비 등에 관한 학습이 포함된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을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유아교사로서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행동을 관찰하여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발달과 성취를 지원 할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은 다양한 문화와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 및 타고난 기질적 성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방법들을 통해 이를 역동적인 교육현장에서 맞춰 적절하게 적용해 보는 교수자의 역할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교수자의 다양성 이해와 혁신적인 자세가 요구되며 영유아 발달단계와 시대적 · 문화적 요구를 반영한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과학교육 유아기 과학교육은 과학에 대한 개념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과학적 경험을 통해 탐구하는 태도와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본 교과목은 유아기 과학적 경험과 과학적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기초 이론 및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과학활동을 계획, 운영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육과정 체계적인 유아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하고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계획의 수립, 실행, 평가 과정을 학습한다.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교육 및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지도원리, 일과와 환경구성, 교사역할을 살펴본다.
유아놀이지도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놀이지도의 이론적 기초를 다룬다. 또한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지원하고 유아교육목표에 적합한 놀이지도 방안과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교육현장 수행능력을 향상한다.
유아악기지도 교사가 되어 유아 교육 현장에서 음악 교육 및 음악놀이 지원을 자신감 있게 이끌 수 있도록 반주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며, 악기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이해하여 다양한 음색을 경험하고 여러 가지 기능을 익혀 현장 수업에서, 보다 흥미롭고 효과적인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수 있도록 한다.
유아언어교육 인간의 언어습득과정을 설명하는 주요 심리학 이론을 배우고, 영유아기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과정을 다룬다. 또한 유아교육 및 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영역의 내용을 익히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기 발달적 특성과 주제에 적합한 언어교육 실제를 계획하고 운영방법을 모색한다.
유아음악교육 유아들의 음악활동을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활동으로 이끌기 위해 음악교육의 이론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이론적 바탕 위에서 실제 유치원에서 음악지도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양선택(2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효율적인 교수-학습활동을 위하여 여러 가지 교육공학의 기초이론과 교수설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업기술을 연마한다. 또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매체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제작방법 및 활용법을 습득한다.
교육봉사활동 교직교과목으로 유아교육법, 초 중등 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 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시설이나, 전공분야와 관련된 사회교육기관(시설)에서 인정한 보조교사나 봉사활동 또는 참여관찰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2학점 총 60시간 이상으로 한다. 세부기준은 대학에서 정하여 운영한다.
교육사회 급격한 사회변화와 문화의 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사회에서는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그리고 문화인류학적 지식과 방법의 적용이 불가피하게 요청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을 지배하는 사회적 조건과 그 관계를 분석하고, 지역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과학적인 지식과 지역사회 학교, 평생교육, 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정의, 문제양상 및 새로운 폭력의 형태, 학교폭력의 구조 및 각 참여자들의 역할 등 기본적인 이해와 관련 법률 및 학교차원의 정책에 대한 이해, 교사로서 각자 실천할 수 있는 학교폭력 대처에 관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교육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