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3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L]예술감성놀이프로젝트 3 1 2
전공과목 선택 [L]예술감성캡스톤디자인 2 2
전공과목 선택 [L]유아문학감성놀이 3 1 2
전공과목 선택 [L]유아음악감성놀이 3 1 2
전공과목 선택 교과교육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보육교사론 3 3
전공과목 선택 보육실습 3 2
전공과목 선택 아동건강교육 3 1 2
전공과목 선택 아동문학교육 3 1 2
전공과목 선택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2 1
전공과목 선택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3 3
전공과목 선택 유아음악교육 3 1 2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교직과목 생활지도및상담 2 2
교직과목 특수교육학개론 2 2
교직과목 학교현장실습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L]예술감성놀이프로젝트 본 교과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들 스스로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일상적인 주제에서부터 주변세계에 대한 구체적이고 깊이있는 놀이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놀이활동 실천적 역량을 함양한다.
[L]예술감성캡스톤디자인 본 교과에서는 전공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결과물로 개발함으로써, 현장에 대한 이해와 현장기반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L]유아문학감성놀이 본 교과에서는 유아들의 삶에 문학이 갖는 의미와 영향을 알고 책 읽기의 기쁨을 느끼도록 지원하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문학작품을 제작하고, 놀이를 통해 유아 문학 감성을 지원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함양한다.
[L]유아음악감성놀이 본 교과는 음악을 통한 예술경험으로 유아의 감수성, 상상력, 창의성, 정서, 언어, 신체, 인지 등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음악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의 틀을 마련하고, 다양한 음악활동과 다양한 음악교수법을 익히고,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 음악을 통한 놀이지원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악기를 익혀보면서 음악감성놀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교과교육론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주요 교육활동에 대한 활동별 실제 지도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학습과정을 고려한 활동별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 지도방법, 활동별 계획 및 평가, 활동에 적합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이러한 각각의 활동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방법을 익힌다.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인 관찰자, 프로그램 학습계획자, 연구자, 부모교육 담당자, 평가자, 환경제공자로서 유아의 요구에 반응하는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육실습 보육교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한 강좌로 보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론적으로 다룬다. 또한 어린이집 현장 실습을 통해, 유아보육 전문인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40시간)
아동건강교육 아동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실제를 학습한다. 주된 내용으로는 유아의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환경 및 습관과 태도, 안전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태도, 건강과 질병, 영양과 단체급식, 건강교육을 위한 시설 및 설비 등에 관한 학습이 포함된다.
아동문학교육 아동문학교육의 중요성과 역사, 장르, 좋은 도서의 선정, 문학매체 및 문학지도법을 이론적으로 이해한다. 실제적 문학 활동을 일상생활 속에서 통합적이며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에 관하여 학습한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지금까지 개발 실천되어 온 여러 유형의 영유아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을 논의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향후 어떤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지를 모색해 본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기본원리와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제반 업무처리의 실제 및 관련법령 해설 등으로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주된 내용은 인사, 재정, 건강, 안전 등의 관리 및 실제를 다룬다.
유아음악교육 유아들의 음악활동을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활동으로 이끌기 위해 음악교육의 이론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이론적 바탕 위에서 실제 유치원에서 음악지도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생활지도및상담 유아교육기관에서 나타나는 영유아기 문제행동의 원인과 지도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영유아기의 발달과정과 특성,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사회적 요구 등을 고려한 다양한 생활지도 방안과 상담 실제 등에 대해 다룬다.
특수교육학개론 특별한 요구를 갖는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다룬다. 특수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와 특성, 이들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통합교육 방안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학교현장실습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 및 현장교육기관의 교육환경 및 교사의 기본역할 등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한 강의와 4주 간 유치원에서 현장실습으로 이루어진다. 교육내용은 사전현장기관방문, 현장실습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