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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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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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말과학 3 3
전공과목 선택 문제행동언어재활 3 1 2
전공과목 선택 심리학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언어기관해부생리 3 1 2
전공과목 선택 언어발달 3 3
전공과목 선택 언어발달장애 3 2 1
전공과목 선택 언어학 2 2
전공과목 선택 음운론 2 2
전공과목 선택 의사소통장애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청각학 3 2 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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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말과학 언어병리학 및 청각적 분야의 연구 및 전문적인 실습에 필요한 이론을 제공한다
문제행동언어재활 언어치료 환경에서 많은 수의 치료자들이 환자들의 문제행동으로 인해 어려움을 격고 있다. 이에 언어재활 환경에서의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방안과 해결방안을 알려 드리고자 한다.
심리학개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본다.
언어기관해부생리 1. 산업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언어재활실무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DACUM 방식에 기초하여 언어기관의 해부와 생리 및 신경계의 기초를 학습한다. 2. 이를 통하여 기관들이 언어 산출을 위하여 호흡, 발성, 조음, 상킴 및 청각적 언어 습득 및 이해에서의 기능을 학습한다. 3. 이러한 기관의 손상 시에 나타날 수 있는 각 하위 장애 유형의 기초에 적용한다.
언어발달 본 교과목을 통하여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기초적인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언어발달장애 본 교과목을 통하여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진단과 치료를 학습한다.
언어학 한국어의 형태론 및 통사론을 이해하고 분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의사소통장애 아동 및 성인 언어치료 진단 및 평가 중재에 적용할 수 있다.
음운론 한국어의 말소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말소리가 어떻게 산출되는지와 정상적인 음운변화를 살펴보아 이후에 조음음운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의사소통장애개론 -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언어재활사에 대한 내용 이해 -언어발달, 말과학, 말ㆍ언어기관의 해부 및 생리, 아동 언어장애, 신경 말 ㆍ언어장애, 조음ㆍ음운발달 및 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등 주요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론, 진단 및 평가에 대한 내용을 소개
청각학 청각장애를 이해하기 위해 청능발달, 청각장애의 원인과 병리, 청각장애 진단평가 과정과 방법을 이해하고, 청각장애아와 청각장애인이 청각장애로 인해 손상된 기능(의사소통)을 회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학습하여 재활 및 장애영유아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