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애니메이션학부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그래픽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촬영기법(1)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편집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표현기법 3 1 2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표현기법2 2 1 1
전공과목 선택 만화기초 2 1 2
전공과목 선택 방송미디어이해 2 1 1
전공과목 선택 아이디어발상법 3 1 2
전공과목 선택 영상실습기초 3 1 2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기초 3 1 2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활용기술 3 1 2
전공과목 선택 크리에이트컨텐츠기획 2 1 1
전공과목 선택 프레젠테이션기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디지털그래픽디자인 어도비 포토샵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어지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그래픽디자인을 더욱 깊이 있게 배우고, 이미지 합성과 그래픽적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비주얼을 만들어가므로 그래픽디자인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디지털촬영기법(1) DSLR카메라를 활용한 디지털 이미지 촬영의 기초와 제작된 디지털 이미지의 후보정 과정의 기초학습이다.
디지털편집디자인 인쇄, 출판의 기본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편집디자인의 이론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익혀 디지털편집디자인의 기본역량을 향상시킨다.
디지털표현기법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중 필요한 중요한 툴로서의 포토샵의 기본기능을 익히고 디지털 이미지의 기초를 이해하면서 그것을 애니메이션영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표현기법2 그래픽 제작 과정 중 언제 어디에서나 필요할 수 있는 중요한 툴로서의 포토샵과 일러스트의 기능을 심층적으로 익히고, 다양한 이미지 제작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본 교과목은 광고디자이너로서 실무에서 요구되는 연출 및 표현 능력과 디지털 이미지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만화기초 만화제작을 위한 기초 이론과목으로서 만화의 역사, 만화의 발전과정, 현대사회에서 만화가 가지는 의미 등 만화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방송미디어이해 방송미디어의 장르와 득징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작능력을 향상시킨다.
아이디어발상법 광고의 경쟁력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에 있다. 본 과목은 크레이티브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의 이론 및 다양한 발상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아이디어 발상과정을 연습, 실습하는 과목이다.
영상실습기초 방송카메라 메뉴얼 운영 및 편집프로그램 기초다루기 및 운용
컴퓨터그래픽기초 1. 이미지를 정교하게 리터칭하여 합성, 편집하는 테크닉을 배움 2.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및 시각영역에서 활용하는 방법 학습
컴퓨터활용기술 정보화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응용프로그램인 엑셀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다양한 정보를 응용처리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크리에이트컨텐츠기획 SNS의 발전으로 1인 미디어 시장이 확장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크리에이터에대해 알고 크리에이터로 컨텐츠를 제작하는 법에 대하여 익히고 제작해 본다.
프레젠테이션기법 주어진 문제해결에 대한 효율적인 프리젠테이션 자료 작성 및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방법과 태도에 대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현장실습(1)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