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부동산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경매실무와전략 3 2 1
부동산세무관리 3 2 1
부동산 중개의이해 3 2 1
부동산 공법 3 3
기업가치분석 3 1 2
생애재무설계 3 2 1
공동주택ERP회계 3 3
부동산입지와 풍수 3 2 1
부동산컨설팅 3 2 1
부동산계약실무 3 2 1
금융리스크관리 3 2 1
현장실습(1) 2 0 0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경매실무와전략 부동산경매절차의 진행순서에 따라 부동산의 압류, 매각을 위한 준비와 실제 매각기일에서의 매각 절차, 매각결정 절차와 매각대금 지급절차에 대하여 학습한다.
부동산세무관리 부동산 보유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종합부동산세 산출 및 관련 지방세에 대하여 학습하고 부가가치세 및 사업소득금액을 계산하여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서를 작성․신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부동산 중개의이해 부동산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고객을 상대로 부동산 매매 및 임대차 의뢰를 접수하여 상담일지를 작성하고 부동산 중개 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공인중개사법의 주요내용과 중개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부동산 공법 부동산 관련 법률에 의해 공법상 규제를 하고 있는 물건의 공적 장부와 물건의 전체적인 가치를 분석하고, 임장활동을 통하여 그 내용을 확인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기업가치분석 재무제표상의 관련항목을 대응시켜 수익성, 활동성, 안정성, 유동성, 성장성, 기타재무비율 등의 비율을 산출하고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생애재무설계 개인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재무설계, 저축, 세금전략, 대출, 신용카드,자동차구입, 주택구입, 투자, 보험, 노후계획, 상속계획 등의 금융자산관리법들을 학습한다.
공동주택ERP회계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경리와 서무에게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K-ERP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공동주택의 회계처리, 관리비 부과, 검침, 관리비 부과 명세서를 완성하는 실무 능력을 학습한다.
부동산입지와 풍수 부동산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학습하고 용도별 부동산이 속한 상권을 분석하고 직접ㆍ간접적으로 수집한 부동산 정보 제공하기 위하여 서구의 고전적 입지이론과 동양의 자연논리를 학습한다.
부동산컨설팅 부동산자산의 양도소득세, 상속세 및 증여세의 개념 및 과세대상에 대해 학습하고 각 조세의 과세표준 계산, 산출세액 도출, 수정신고, 경정청구의 실무 처리 방법을 학습한다.
부동산계약실무 소유권을 취득한 매수인 앞으로 소유권이전등기를 함과 동시에 매수인이 인수하지 아니하는 부담에 관한 등기, 경매개시결정 기입등기 등의 말소등기를 실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금융리스크관리 금융리스크관리 방법론을 이해한 후 금융리스크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리스크 분석을 수행하고, 핵심 리스크를 측정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현장실습(1) 강의 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무에 접목시켜 적용해보며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