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재활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노년학 2 2
전공과목 선택 노인의료복지학 2 2
전공과목 선택 보조공학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생체역학 2 2
전공과목 선택 의지보조기학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인체운동학 2 1 1
전공과목 선택 장애의이해와재활 2 2
전공과목 선택 장애인복지 2 2
전공과목 선택 재활의학 2 2
전공과목 선택 재활학 2 2
전공과목 선택 지역사회재활시설론 2 2
전공과목 선택 직업재활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해부생리학 2 1 1
전공과목 선택 해부학 3 1 2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노년학 노인 및 노화에 관한 심리적, 생리적, 지적, 사회적, 경제적 영역에서의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노인의료복지학 노인의 건강문제는 국가적차원에서도 의료비 부담을 높여 의료보험제도의 재정부담을 가중시키는 결과로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음을 이해하여 복지, 보건, 의료서비스 등 효과적인 제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인의 신체, 심리, 윤리, 의료, 경제 등 포괄적으로 노인문제를 학습한다.
보조공학개론 보조공학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HAAT 모델 이해, 장애인에게 필요한 보조공학기기 전반에 대한 이해와 사용방법, 그리고 의뢰인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켜줄 수 있는지 적용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생체역학 생체역학에서는 인간이 사용하는 장치 및 인체에 관련된 힘, 변형, 움직임 등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의지보조기학개론 절단, 말초신경마비, 중추신경마비, 선천적 기형 등으로 인한 불능이나 장애가 발생할 경우 사용하는 의지는 그 부족한 신체 일부의 기능을 대체하기 위해 사용된다. 재활공학에 필요한 의지 보조기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하여 재활공학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인체운동학 생체역학, 해부학, 생리학, 신경학 등의 과학을 적용하여 인체의 운동과 기능을 다루는 학문으로 인체 관절 동작과 운동 능력에 대한 이해는 장애인의 재활, 건강증진과 안전 및 각종 보조기기의 인간공학적 설계를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장애의이해와재활 장애의 원인은 점차 다양화, 복잡화 되어가는 가운데 장애인은 어느 특정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이와 같은 장애의 예방과 장애인을 대하는 에티켓, 그리고 기초적인 재활방법을 이해함으로 함께하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한다.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의 의의, 장애의 개념 및 장애 유형별 특징 등을 알고, 재활이론으로 재활의 개념, 재활의 분야를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정책 및 각국의 장애인 복지정책과 법률에 대하여 알 수 있다
재활의학 재활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재활치료의 방향과 치료목표를 선정하며 환자의 상황에 맞는 재활치료를 적용하는 방법은 학습한다.
재활학 장애인 재활에 관한 개념 및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 후, 재활 관련 기관에서 보조공학 서비스 실무에 필요한 역량과 업무에 대한 이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한다.
지역사회재활시설론 다양한 장애인 재활시설 종류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의료재활 현장에서의 장애인 전문가로서의 역량에 필요한 실무를 학습한다.
직업재활개론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역사적, 철학적, 법률적 그리고 사회적인 상황적 상황을 제공하며 나아가 직업재활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직업재활의 전문성과 실제적인 상황을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해부생리학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해부학적 지식과 생리학적 기능을 습득함으로써 각 기관들의 기능 및 구조를 이해하고 미용에 필요한 전반적인 이론과 기술을 적용시켜 전문인의 자질을 기른다.
해부학 재활공학기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체 구조의 이해를 위하여 계통학적 요소로서 해부학 기초의 이해와 근골격계통을 이해하는데 중점목표를 둔 본 과목은 해부학의 역사와 기본용어 인체의 부위 명칭, 조직과 기관의 특성, 인체발생 단계, 뼈대계통의 조직적 의미와 인체 각 뼈대의 구조, 각 관절의 구조와 기능, 근육계통의 종류와 특성, 인체 몸통 각 부위 근육의 종류와 기능을 주로 학습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