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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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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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3D디자인프로젝트1 2 1 1
전공과목 선택 3D디자인프로젝트2 2 1 1
전공과목 선택 3D융합디자인 2 1 2
전공과목 선택 3D인테리어스튜디오2 2 1 1
전공과목 선택 3D프린팅1 2 1 2
전공과목 선택 3D프린팅2 2 1 2
전공과목 선택 CAD 3 2 1 1
전공과목 선택 CAD2 2 1 1
전공과목 선택 CI캡스톤디자인 3 1 2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창업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콜로키움(2)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콜로키움(3) 2 1 1
전공과목 선택 스케치업1 2 1 1
전공과목 선택 스케치업2 2 1 2
전공과목 선택 실내디자인프레젠테이션 2 1 2
전공과목 선택 실무그래픽1 2 1 1
전공과목 선택 실무그래픽2 2 1 1
전공과목 선택 실무캐드Ⅰ 2 1 1
전공과목 선택 실무캐드Ⅱ 2 1 1
전공과목 선택 아이디어스케치1 2 1 1
전공과목 선택 아이디어스케치2 2 1 1
전공과목 선택 융합프로젝트1 3 1 2
전공과목 선택 융합프로젝트2 2 1 2
전공과목 선택 제품디자인(1) 2 1 2
전공과목 선택 제품디자인(2) 2 1 2
전공과목 선택 캡스톤디자인 3 1 2
전공과목 선택 커뮤니케이션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커뮤니케이션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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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3D디자인프로젝트1 영상편집이란 촬영된 영상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스토리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본격적인 편집과정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3D디자인프로젝트2 효과편집이란 영상물의 내용에 따라 특수영상을 제작하거나 적절한 비디오필터 및 화면전환효과를 적용하는 능력이다.
3D융합디자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2D 및 3D 기술을 기반으로 인테리어+제품, 제품+그래픽, 그래픽+인테리어 등과 같이 하나 이상의 전공영역이 서로 융복합되어 결과물을 도출하는 실무프로젝트형 교과목이다
3D인테리어스튜디오2 실내디자인 기본계획은 공간의 성격 및 특징을 분석하여 공간 콘셉트를 설정하며 동선 및 조닝 등 실내공간을 계획하고 기본 계획을 수립하며 도면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3D프린팅1 자신이 디자인한 제품을 3D 프린팅 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3D프린팅2 고급 3D 프린팅 과정 및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CAD 3 실내디자인 설계도서 작성은 기본 설계 내용을 기초로 실내디자인 시공에 필요한 설계도면 , 시방서 등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CAD2 실내디자인 설계도서 작성은 기본 설계 내용을 기초로 실내디자인 시공에 필요한 설계도면 , 시방서 등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CI캡스톤디자인 카페케이크 디자이너반은 3D 프런터 사용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여 전공 직무에 활용하며 인테리어제품 디자이너반은 제과제빵 제품을 만들기 위한 이론과 실무 교육을 통해 서로간의 직무를 이해하며 이를 통해 서로 협업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 교과목이다.
디자인창업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사업화가 가능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상부터 구체화된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최적의 창업계획서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교육한다.
디자인콜로키움(2) 기본적인 개념은 디자인콜로키움(1)과 같으며 디자인콜로키움(1)에 비해 구체적인 학습이 전개된다.
디자인콜로키움(3) 기본적인 개념은 디자인콜로키움(1),(2)와 같으나 이들에비해 보다 발전된 디자인 학습을 수행한다.
스케치업1 스케치업 프로그램의 기본 툴 사용법 및 실무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스케치업2 스케치업 프로그램의 기본 툴 사용법 및 실무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실내디자인프레젠테이션 실내디자인 프레젠테이션은 디자인 아이디어와 그 과정, 설계 결과물을 설득력 있게 발주자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관련 자료와 정보, 설계내용을 효율적으로 시각화하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유도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실무그래픽1 실무 위주의 그래픽디자인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실무그래픽2 다양한 실습을 통해 실무 그래픽 제작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실무캐드Ⅰ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제 도면 작성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실무캐드Ⅱ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제 도면 작성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아이디어스케치1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구체화란 시각화된 아이디어 스케치에 소재, 질감, 작동원리, 양산방법의 대한 구체적인 방안 등을 표현하여 아이디어를 전개해 나가는 능력이다.
아이디어스케치2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구체화란 시각화된 아이디어 스케치에 소재, 질감, 작동원리, 양산방법의 대한 구체적인 방안 등을 표현하여 아이디어를 전개해 나가는 능력이다.
융합프로젝트1 3D프린팅디자인 상세설계란 제시된 디자인이 3차원으로 구현 가능하도록 인간공학적인 요소를 반영하여 구조와 기능을 검토하여 상세설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융합프로젝트2 3D프린팅 출력물 후가공이란 출력물을 후처리하여 최종결과물을 완성하는 능력이다.
제품디자인(1) 디자인 구체화 렌더링 및 평가 관리란 모델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적용될 수 있는 CMF(Color, Material, Finishing)를 구체화하여 실제 의사결정을 하는 능력이다.
제품디자인(2) 모형 제작이란 2D 또는 3D 컴퓨터모델링이나 도면 작업 후 최종디자인을 확정하는 단계로서 다양한 제작 기법을 통해 소재, 색상, 구조, 동작 등을 확인하고, 기구 설계, 금형 설계 및 마케팅 프로모션을 위한 모형을 제작 및 관리하는 능력이다.
캡스톤디자인 제품디자인 리서치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목표를 설정해서 제품의 기능과 형태를 발상해서 아이디어를 조형화 시각화해 앙산 가능성을 점검 후 제품 스케치를 기반으로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모형 제작 후 디자인 최종 점검 결정한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1 시안 디자인 개발 기초란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 가지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고 제작하는 능력이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2 최종 디자인 개발이란 선정된 시안에 필요한 일러스트레이션, 사진촬영, 카피라이팅,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색상 등을 완성하고, 그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디자인까지 개발하는 능력이다.
현장실습(2) 학교 전공 수업시간에서 배운 실무능력을 4주간의 실습을 통해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현장연수 학교 전공 수업시간에서 배운 실무능력을 실습을 통해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