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부

스킵네비게이션

학부소개교과과정1학년산업디자인전공

1학년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2D그래픽툴(1) 2 1 2
2D그래픽툴(2) 2 1 1
3D그래픽툴 2 1 2
CAD1 2 1 1
CAD2 2 1 1
디자인콜로키움(1) 2 1 1
디자인프렉티스(1) 2 1 1
디자인프렉티스(2) 2 1 1
디지털영상디자인(1) 2 1 1
디지털영상디자인(2) 2 1 1
산업디자인1 2 1 2
산업디자인2 2 1 2
인테리어디자인(1) 2 1 1
인테리어디자인(2) 2 1 1
타투그래픽도안 2 1 1
타투디자인 2 1 1
현장실습(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채플 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2D그래픽툴(1)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기획 구상이란 의뢰된 디자인 프로젝트의 목적, 내용, 일정,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를 준비하는 능력이다.
2D그래픽툴(2) 비주얼 아이데이션 전개란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개하는 능력이다.
3D그래픽툴 3D프린팅 디자인 프로젝트 기획이란 3D프린터를 활용한 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하기 위한 기획제품을 설정하는 능력이다.
CAD1 실내디자인 설계도서 작성은 기본 설계 내용을 기초로 실내디자인 시공에 필요한 설계도면 , 시방서 등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CAD2 실내디자인 설계도서 작성은 기본 설계 내용을 기초로 실내디자인 시공에 필요한 설계도면 , 시방서 등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디자인콜로키움(1) 일상의 공간과 사물에 대한 새로운 관찰과 사고를 통하여 인간의 감성이 결합된 포괄적이며 총체적인 과정으로 컴퓨터 디자인을 응용한 창의적 Concept 개발 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21세기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필요한 디자인 Creative 개념에 대하여 분석을 하고, 주변의 일상을 통한 Re-Thinking, Re-Design 이란 2가지 단계의 사고와 실습과정을 통해 새로운 사고와 발상을 이끌어내는 수작업과 컴퓨터 디자인 혼용의 융복합 학습이다.
디자인프렉티스(1) 산업디자인의 포괄적인 기초과정을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구체화/시각화하는 훈련으로 아이디어 스케치에 소재, 질감, 작동원리, 양산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등을 표현하여 아이디어를 전개하여 완성해 나가는 능력이다.
디자인프렉티스(2) 산업디자인의 포괄적인 기초과정을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구체화/시각화하는 훈련으로 아이디어 스케치에 소재, 질감, 작동원리, 양산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등을 표현하여 아이디어를 전개하여 완성해 나가는 능력이다.
디지털영상디자인(1) 콘텐츠 분석이란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제작의도를 파악하고 스토리에 맞는 장면을 분석하는 능력이다.
디지털영상디자인(2) 콘텐츠 분석이란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제작의도를 파악하고 스토리에 맞는 장면을 분석하는 능력이다.
산업디자인1 제품디자인 프로젝트 기획 계획 수립은 프로젝트 수행에 앞서 클라이언트의 요구(needs), 범위(scope), 프로젝트 결과물(output)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수준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상세 기획안을 수립, 명시하는 능력이다.
산업디자인2 디자인 구체화 모델링이란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선정된 아이디어 안들을 컴퓨터를 포함한 유사도구를 이용하여 가상 공간상에 사실적이고 정밀하게 구현하는 구체화하는 능력이다.
인테리어디자인(1) 건축과 실내디자인의 기본원리를 기초로 실내디자인의 전개방안에 대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방법, 도면작성 방법, 재료에 대한 이해, 자료수집 및 분석, 색채조화에 대한 실습위주의 학습을 한다.
인테리어디자인(2) 실내디자인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2D 위주의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의 활용방안, 기능, 사용범위, 응용능력 등을 학습함으로써 실내디자인의 원리와 요소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기초지식 등을 학습한다.
타투그래픽도안 타투그래픽도안의 기획 구상이란 의뢰된 디자인 프로젝트의 컨셉, 내용, 일정,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를 준비하는 능력이다.
타투디자인 시대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타투의 사회적인 역할과 영향에 대해서 학습하여 디자이너로의 창의적이고 건전한 타투문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경쟁력 갖춘 타투이스트의를 위한 능력이다.
현장실습(1) 건설현장, 설계사무소 등 건축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