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행정과

스킵네비게이션

사이트맵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3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공중보건학 3 3
전공과목 선택 병원SNS검색및기획실습 2 1 2
전공과목 선택 병원원무관리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병원회계론 2 2
전공과목 선택 병원회계재무관리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보건의료정보관리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3 3
전공과목 선택 산재보험및자동차보험 2 1 1
전공과목 선택 신포괄수가제 2 2
전공과목 선택 의료관계법규 3 3
전공과목 선택 의료의질관리 2 2
전공과목 선택 의무기록전사 2 2
전공과목 선택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3) 2 2
전공과목 선택 의무기록정보질향상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의학용어(5) 2 1 1
전공과목 선택 질병및의료행위분류(3) 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공중보건학 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하며 감염병, 만성질환, 기생충질환 등 질환관리에 대한 이해 환경보건과 현대사회의 환경문제를 이해.
병원SNS검색및기획실습 바이럴 / SNS 매체의 활용과 검색최적화에 대한 실습/이론 과목입니다. 채널별 운영 노하우와 트랜드를 파악하고 실무에 활용 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병원원무관리및실습 원무관리란 내원 환자의 예약, 접수, 수납 및 입원과 퇴원 수속, 병상 관리, 재원환자 관리, 진료비 관리, 의료분쟁 관리 등을 수행하는 진료 지원 기능을 포함한 모든 병원의 원무 업무에 관한 전반적인 관리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병원회계론 의료현장에서 요구되는 병원회계의 이론과 일련의 처리 과정 중 회계시스템과 관련된 내용을 습득한다.
병원회계재무관리및실습 병원의 수립된 예산에 따라 병원 지출 경비와, 그 경비의 재원을 계수화하여 체계적인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자금을 관리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실무 보건의료정보관리 개념 및 데이터 생애주기별 데이터 거버넌스 적용 원칙과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보건의료정보 처리 단계별 관리방법을 습득하여 보건의료기관에서 보건의료정보를 원칙에 맞게 처리되도록 관리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보건교육 요구도를 진단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건강행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보건교육 실행과정 관리를 통하여 보건교육을 수행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산재보험및자동차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자동차보험의 적용범위 및 운영체계, 관련법률, 요양 및 보상업무, 진료수가기준, 진료비 명세서 작성요령 등을 기술하고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신포괄수가제 현행 우리나라의 중요 지불제도 중 하나인 포괄수가제(DRG)의 의무학대 실시로 보건의료현장에서는 실무자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과 실무능력을 요구한다. DRG 분류지침에 따른 DRG적용 대상 진단과 수술마스터를 통한 DRG 적용 대상 확정 및 사후관리를 할 수 있는 요소를 학습하게 된다. 실제 사례를 제시하여 실무 필요한 학습과 오류 발생을 줄이며 보건의료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의료관계법규 국민의 건강관리와 건강증진을 위한 공중보건 관련법의 체계 및 내용을 습득한다. 보건의료관계법령에 관한 포괄 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법적지식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법적소양을 함양한다.(보건의료법규 강의계획서)
의료의질관리 한국에서는 1981년부터 병원에서 적정진료관리를 위한 QA업무를 의무화 하였으며, 현재 QA업무로 의료서비스를 기획하고 문제 발생을 예방적 차원에서 관리하는 QI업무로 전환하여 전 병원 구성원들이 진료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방법으로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을 도모 하고 있다. 더불어 의료시장의 개방 및 의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 국민의식의 변화 등으로 볼 때, 병원 QA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학문적, 실제적인 지식 및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의료의 질 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지식을 습득한다.
의무기록전사 최근 의료환경은 양질의 진료를 검증하기 위하여 의무기록에 대한 정확성과 시의성이 강조되고 있고 환자 중심의 의료현장에서는 정책적으로 의료정보의 효율적인 관리와 이용으로 질병의 연구는 물론 의료기관인증제에 대비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에 의무기록전사는 의료인들이 진료과정에서 발생되는 의무기록을 구술하여 녹음된 내용을 듣고 신속 정확하게 작성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3) 실제적인 의무기록/ 정보를 통한 최종진단명의 병리, 진단을 위한 검사 및 처치, 질병 및 의료행위분류, 약물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와 각종 차트의 작성 및 분석을 통한 진료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국가고시와 병원 현장에서 잘 적응하도록 교육한다.
의무기록정보질향상실무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명을 기재하고 의무기록을 충실히 작성하도록 임상의학 및 분류 준칙 기반의 효과적 질의와 관리를 통해 의무기록정보의 품질을 향상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법을 학습하여 의무기록 완전성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의학용어(5) 의학용어란 의학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로, 보건의료현장에서 환자에 관하여 발생하는 진단명, 수술처치명, 검사명, 증상 등을 표현하는 용어이다. 의학용어는 의학적 기초지식인 동시에 다른 과목의 기초(병리학, 해부생리학, 보건의료DB, 건강보험, 상담코디네이터, 의무기록학실습, 질병 및 수술분류, 암등록) 와 각종 병원자료(의무기록차트, 질병분류, 진료비명세서)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질병및의료행위분류(3) 질병의 정보를 분류하고 기록하는데 표준화된 체계를 사용해야 의미 있는 정보가 될 것이며, 이를 토대로 보건 정책 수립 및 질병 통계가 정확히 산출 될 수 있도록 한다. 질병,상태 및 수술을 정확하게 분류하는데 목적을 둔다.
현장실습(1) 보건의료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직무를 연수하고 이해하며 전문직업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실무를 습득한다.
현장연수 보건의료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직무를 연수하고 이해하며 전문직업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실무를 습득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