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인테리어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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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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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3D모델링(2) 2 1 2
전공과목 선택 3D모델링(3) 2 1 2
전공과목 선택 건축법규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건축사 2 2
전공과목 선택 건축설계(2) 3 1 2
전공과목 선택 건축설계실무 3 1 2
전공과목 선택 건축적산 2 2
전공과목 선택 건축조형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건축학개론 2 2
전공과목 선택 공정관리 2 2
전공과목 선택 실내디자인론 2 2
전공과목 선택 인테리어설계(1) 3 1 2
전공과목 선택 인테리어설계(2) 3 1 2
전공과목 선택 캡스톤디자인 3 1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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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3D모델링(2) 본 과목은 AutoCAD, Photoshop을 활용하여 설계 및 디자인 분야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3D모델링(3) 건축설계 및 시공에 관련된 전산프로그램의 실무 운용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실무 프로그램으로는 한글문서작성, 엑셀을 이용한 데이터의 가공 및 편집, 그리고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능력 습득, 인터넷을 이용한 행정전산망 프로그램을 다루는 방법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건축법규실무 건축법규의 후속 강의로서 건축법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법을 적용하는 방법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건축사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건축의 발달과정, 건축이념, 시대별 건축양식, 구조, 재료, 의장적 특성을 건축학적 문화사적 측면에서 다루는 과목이다. 그리스,,로마 건축부터 20세기 현대건축까지 서양건축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건축 창작활동에 응용할 수 있다.
건축설계(2) 건축설계(1)에서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의 창의력을 개발하고 실무 적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가상적인 과제(주택, 사무소 등을 중심으로)를 설정하여 그 내용에 부합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함과 동시에 독창적인 설계안을 제시하게하여 학생 스스로의 설계능력을 배양시키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건축설계실무 건축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형태 및 공간구성의 기본 원리 및 체계를 이해하고, 이들을 건축적으로 구체화 시킬 수 있다. 건축설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에 대한 사고를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디테일 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대지와 주변환경, 인간의 행태 및 환경 심리가 충분히 고려된 배치 및 평면, 입면, 단면계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적산 건축적산이란 건설공사를 위해 필요한 재료량과 인건비를 산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합리적인 공사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본 강의를 통해 건설공사에 있어서 자재, 인력 등에 대한 물량 및 비용을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사고와 능력을 기른다.
건축조형실습 인테리어현장에서 적용가능한 공정별 시공실무 지식을 이론과 기능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건축학개론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필요한 이미지 서치, 디자인 컨셉 제안 등의 실무에 필요로하는 요소들을 익히고 나아가 프로젠테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여 건축실무에 직접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학습자들은 가상의 프로젝트를 기획해봄으로써 기획능력에 대한 기초를 다지고 발전시킬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공정관리 - 건축설계도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공사에 대한 과정과 공사종류, 공사일정에 대하여 이해한다. - 건축공사를 진행함에 있어서 반드시 지켜야하는 일정 및 공정관리 계획에 대하여 학습한다.
실내디자인론 실내 디자인론은 건축에 입문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공간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와 원리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고, 실내 디자인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실내 공간을 이해하고 나아가 실내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 과정이다.
인테리어설계(1) 건축실무도면실습은 건축설계 실시도면 작성이나 건축시공을 위한 건축물의 단면구조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각종 상세도 및 철근배근도를 작성함으로써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건축산업기사 2차시험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인테리어설계(2) 제도일반, 도면 표시법 등에서부터 구조물 각 부문의 정확한 형태와 크기, 접합방법 등을 익히고 나아가 주택, 아파트, 사무소, 학교, 호텔, 병원, 교회, 극장, 체육관, 미술관 등 각종 건물들의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상세도, 투시도 등의 설계도 작성법 및 모형제작을 지도하여 건축실무나 작품에 직접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제도 및 설계계획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실내디자인제도를 이해하고 설계·제도능력을 길러나 갈 수 있도록 기초적인 사항부터 체계적으로 배운다.
캡스톤디자인 지금까지 배운 건축이론과 표현기법을 종합하여 연면적 1,000㎡내외의 공공시설, 복지시설, 문화시설, 근린생활시설을 중심으로 학생 스스로 설계 테마를 정하고 설계방향과 목표를 결정한 후, 대지선정 및 자료조사 분석을 통하여 설계조건을 정하고, 형태를 구상하고 평가하여 계획안을 결정한 후 배치, 평면, 입면, 단면에 대한 설계도면을 작성하는 일련의 설계진행과정을 수행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결과를 패널과 모형으로 프리젠테이션한다.
현장실습(1) 건설현장, 설계사무소 등 건축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