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인테리어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학과소개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건축CAD(1) 3 1 2
전공과목 선택 건축CAD(2) 3 1 2
전공과목 선택 건축계획 3 3
전공과목 선택 건축계획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건축구조 3 3
전공과목 선택 건축구조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건축기초디자인 3 3
전공과목 선택 건축법규 3 3
전공과목 선택 건축설계(1) 3 3
전공과목 선택 건축설비 3 3
전공과목 선택 건축시공 3 3
전공과목 선택 건축시공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프리젠테이션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건축CAD(1) 본 강좌는 건축설계자가 설계과정에서 사용되는 2차원의 드로잉(2-Dimension drawing)을 컴퓨터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그 활용법을 기초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하면서, 건축설계에서부터 시공에 이르기까지의 건축의 과정들이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건축 프로그램 활용에 관한 교과목이다. 또한 건축설계과정에서 불필요한 변수들을 정리하고 기본적인 건축설계제도상 도면의 작성법의 교육 및 설계도면의 보관과 관리방법 등에서부터 건축물의 시공 시 작성할 시공도면의 작성(shop drawings)과 건축물의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건축CAD 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보조하면서 건축도면의 작성시에 필요한 기본 프로그램상의 도구(tools)의 사용법 및 도구들의 응용에 이르기까지 건축설계에서 필요한 건축도면의 2차원 도면 구성에 관하여 교육하는 과목이다.
건축CAD(2) 건축CAD(1)의 연장선 상에서 건축CAD 사용자 중 고급단계의 사용자(Advanced learner)들이 응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건축 3차원의 드로잉(3-Dimension drawing) 교육과목이다. 2차원적으로 표현하기 난해한 건축 도면의 각 부분들을 3차원의 공간으로 표현하여 보다 입체감 있고 개념적인 이해에 근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목이다.
건축계획 건축계획은 설계에 투입될 각종 정보나 자료들을 체계화시키고 그 원리나 법칙성 등을 정리하여 설계를 위한 자료나 지침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건축계획(1)에서는 건축의 총론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주거건축(단독주택, 공동주택)과 학교건축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건축계획실무 건축설계를 위한 각종 정보나 자료들을 체계화시키고 그 원리나 법칙성을 정리하여 자료와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건축계획(1)에 이어서 상업건축과 산업건축을 중심으로 건축물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자료와 지침을 정리하고 학습한다. 아울러 건축산업기사 과년도 문제를 정리하여 해설함으로써 건축산업기사 자격취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건축구조실무 건축물에 작용하는 다양한 힘의 상태와 각 부재에 작용하는 여러가지 힘의 흐름을 파악하고 나아가서는 구조물이 외력을 받아 지점에 생기는 반력(反力), 구조물의 내면에 생기는 응력 및 구조물의 변형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축기초디자인 건축설계도면 작성을 위한 도면 표현 방법과 기법을 학습하고, 도면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도면작성을 위한 기본적인 작도 및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법규 건축물의 대지, 구조, 설비 및 용도 등에 관한 최저의 기준을 규정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확보하고 화재, 재난 등을 방지하여 건축물의 안전을 도모하고 기능 및 미관을 향상시킴으로서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건축법의 취지를 바르게 이해하고 나아가 건축 실무에서 합리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학습 과정이다. 건축법, 건축법 시행령, 건축법 시행규칙, 조례 등의 건축법규를 중심으로 건축사법, 도시계획법, 도시재개발법, 건설업법 등의 건축 관계법 및 각 법의 시행령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건축설계(1) 건축물 각 부문의 정확한 형태와 크기, 접합방법 등을 익히고 주택, 아파트, 사무소, 학교, 병원, 도서관, 미술관 등 각종 건물들의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상세도, 투시도 등의 설계도 작성법 및 모형제작을 지도하여 건축실무나 작품에 직접 응용할 수 있는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시공 건축시공에서 이루어지는 공사입찰 및 계약제도, 공사계획, 시방서, 품질관리, 원가관리, 자재관리, 안전관리, 노무관리 등의 건축시공 총론과, 가설공사, 토공사, 기초공사, 철근콘크리트공사, 조립식 콘크리트공사, 철골공사, 조적공사, 타일 및 테라코타공사, 목공사, 방수공사, 지붕 및 홈통공사, 금속공사, 미장공사, 파이프 온돌공사, 창호공사, 유리공사, 도장공사내장공사 등에 관한 시공법을 배운다.
건축시공실무 본 과목을 1학기에 개설된 건축시공(1)의 후속 과목으로 건축산업기사 시험 준비를 위한 필수교과목으로 1년 과정으로 배운 것을 2학년 1학기부터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특히 건축시공현장직으로 취업할 경우 제일 중요한 교과목으로 모든 건축관련 과목 등 가장 중요한 교과목이다.
디지털프리젠테이션 본인이 구상한 건축계획안을 효율적으로 프리젠테이션할 수 있도록 포토샵과 같은 디지털 프로그램을 학습하며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현장실습(1) 건설현장, 설계사무소 등 건축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