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인테리어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학과소개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3D모델링(2) 3 1 2
전공과목 선택 3D모델링(3) 2 1 2
전공과목 선택 BIM설계 2 2
전공과목 선택 건설전산응용적산 2 2
전공과목 선택 건축법규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건축사 2 2
전공과목 선택 건축설계(2) 3 3
전공과목 선택 건축적산 2 1 2
전공과목 선택 건축코스트디자인 2 2
전공과목 선택 공정관리 2 2
전공과목 선택 실내디자인론 2 2
전공과목 선택 인테리어설계(1) 3 1 2
전공과목 선택 인테리어설계(2) 2 1 2
전공과목 선택 인테리어시공실습(1) 3 1 2
전공과목 선택 인테리어시공실습(2) 3 1 2
전공과목 선택 캡스톤디자인 3 3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3D모델링(2) 본 과목은 AutoCAD, Photoshop을 활용하여 설계 및 디자인 분야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3D모델링(3) 건축설계 및 시공에 관련된 전산프로그램의 실무 운용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실무 프로그램으로는 한글문서작성, 엑셀을 이용한 데이터의 가공 및 편집, 그리고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능력 습득, 인터넷을 이용한 행정전산망 프로그램을 다루는 방법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BIM설계 BIM을 처음 접하는 학생도 따라 하면서 BIM의 개념과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Quick Start로 시작을 열고, 건축 분야의 설계, 시각화, 분석, 도면화 등 Revit의 다양한 기능 관련 전문화된 설명으로 Revit의 광범위한 기능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건설전산응용적산 컴퓨터 프로그램(골조/마감/내역)을 이용하여 수량과 내역을 동시에 산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건축법규실무 건축법규의 후속 강의로서 건축법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법을 적용하는 방법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건축사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건축의 발달과정, 건축이념, 시대별 건축양식, 구조, 재료, 의장적 특성을 건축학적 문화사적 측면에서 다루는 과목이다. 그리스,,로마 건축부터 20세기 현대건축까지 서양건축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건축 창작활동에 응용할 수 있다.
건축설계(2) 건축설계(1)에서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의 창의력을 개발하고 실무 적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가상적인 과제(주택, 사무소 등을 중심으로)를 설정하여 그 내용에 부합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함과 동시에 독창적인 설계안을 제시하게하여 학생 스스로의 설계능력을 배양시키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건축적산 건축적산이란 건설공사를 위해 필요한 재료량과 인건비를 산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합리적인 공사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본 강의를 통해 건설공사에 있어서 자재, 인력 등에 대한 물량 및 비용을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사고와 능력을 기른다.
건축코스트디자인 설계도면과 시방서에 의거하여 재료비 및 인건비를 인출하여 공사 금액을 산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실내디자인론 건물실내의 공간, 형태, 색채, 표현에 대한 계획 및 조형원리, 가구 및 장비 등의 설계 및 배치계획 등 실내디자인에 대한 제반 이론과 용도, 기능 그리고 분위기에 따라 이상적으로 장식하는 방법을 배운다.
인테리어설계(1) 건축실무도면실습은 건축설계 실시도면 작성이나 건축시공을 위한 건축물의 단면구조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각종 상세도 및 철근배근도를 작성함으로써 실무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건축산업기사 2차시험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인테리어설계(2) 제도일반, 도면 표시법 등에서부터 구조물 각 부문의 정확한 형태와 크기, 접합방법 등을 익히고 나아가 주택, 아파트, 사무소, 학교, 호텔, 병원, 교회, 극장, 체육관, 미술관 등 각종 건물들의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상세도, 투시도 등의 설계도 작성법 및 모형제작을 지도하여 건축실무나 작품에 직접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제도 및 설계계획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실내디자인제도를 이해하고 설계·제도능력을 길러나 갈 수 있도록 기초적인 사항부터 체계적으로 배운다.
인테리어시공실습(1) 인테리어 시공실무 적응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실내건축을 위한 설계, 재료, 가구, 시공, 설비 등이 통합되는 과정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인테리어 시공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도장, 방수 등의 시공기술을 익힌다.
인테리어시공실습(2) 인테리어 시공실무 적응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실내건축을 위한 설계, 재료, 가구, 시공, 설비 등이 통합되는 과정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인테리어 시공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도배, 시트 등의 인테리어 수장공사 기술을 익힌다.
캡스톤디자인 건축설계(1), (2)에서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연계하여 현장적용이 가능한 가상 프로젝트를 산학 공동지도에 의해 수행함으로써 창의력을 개발하고 실무적응능력을 증진시킨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