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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문화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이것만은 알고 가자.

답변대기 

시각디자인과 2022-08-31 10:21

1.시각디자인과는 주로 무슨 과제를 학생들이 수행하나요?

시각디자인과는 미술을 근간으로 한 다양한 학문적 융합을 통한

디지털 표현기법을 다루며 산업 사회의 발전에 있어 필요한 다양한 매체디자인에 관한 내용을 학습합니다.

예를 들면 모바일기기 관련 앱디자인, 심벌마크, 로고타입, 캐릭터디자인, 각종 온・오프라인 광고물디자인,

제품을 보관하고 이동하며 상품의 형태로 판매하는 패키지디자인,

기업이나 상품 홍보를 위한 영상편집디자인 등에 대한 과제를 수행하며,

이를 위한 기초 수작업 및 평면 2D그래픽을 산업의 성격에 맞게 전문적으로 다루는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홍보 인쇄책자 편집디자인을 위한 인디자인, 영상편집을 위한 프로그램 프리미어 프로,

2D 모션그래픽 프로그램 애프터이펙트 및 캐릭터디자인 및 모션팩토리 등의

3D 모션그래픽 제작 프로그램인 시네마4D 와 모바일 디자인을 다루는

어도비XD 를 통한 컴퓨터그래픽 과제를 수행합니다. 특히 시네마4D는 지역 대학에서 잘 다루는 않는 프로그램으로

AR/VR 등 다가올 보편적인 메타버스 시대에 대비해 우리 시각디자인과에서 선제적으로 커리큘럼화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2.시각디자인과에서는 주로 어떤 것들을 배우나요?

시각디자인과는 인쇄홍보물 제작을 위한 편집디자인 방법과

차별화된 캐릭터디자인 제작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 합리적인 방법에 의거한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을 제작하고

워너스(Oneness) 아이덴티티와 플랙서블(Flexible) 아이덴티티로 응용하는 BX디자인 활용방법,

모바일기기 관련 앱디자인 개발의 UI/UX디자인, 유튜브 동영상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디자인방법에 입각하여 동영상을 촬영하고 프로그램으로

편집하는 동영상콘텐츠디자인, 시네마4D 프로그램으로 3D 프린팅 및 가상・증강 현실에

선제대응하기 위해 창의적인 3D 디자인을 제작하고 움직이게 하는 3D모션그래픽디자인,

제품을 운반하고 보관하고 판매하는 역할을 하는 포장용기 및 포장재의 외면을 디자인하는 패키지디자인,

상업미술을 다루는 일러스트레이션, 제품을 촬영하고 포토샵 이미지 처리하는 디지털촬영 과목을 1학년에 기초로 배운답니다.

3.졸업 후 진출 분야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일반 디자인전문회사, 앱디자인 개발회사, 동영상편집회사, 포장디자인 회사, 광고회사, 지역신문방송사,

웹디자인회사, 일반기업 디자인실, 프리랜서 등이 있으며, 학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학생들은 편입학하고

또 다른 꿈을 위해 대학원을 가기도 한답니다.

계명대, 대구대, 영남대, 대가대, 목원대, 국립 한경대, 건국대, 국민대, 호서대, 동국대, 경성대, 동서대 등으로 진학하여

더 큰 꿈을 펼치려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4.시각디자인과는 어떤 과목을 잘해야 되나요?

시각디자인은 첨단 지식정보 산업의  중추적인 역학을 하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분야로

과거에 비해 현재는 작업의 단순한 표현의 범위를 넘어 시장의 다양한 마케팅, 경영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매체에 잘 담기위해 디지털의 기술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트렌드와 목적에 잘 부합하고 표현하는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디자이너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생각을 그대로 표현하는 컴퓨터그래픽작업도 잘해야 하고,

차별화되고 좋은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다양한 교과목이나 학문 수렴을 통한 기획력도 키워야 합니다.

졸업 후 미래를 위해 대학에선 주어진 교과목에 대해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하겠지만,

대학에서 다양한 과목을 공부하고 본인의 적성에 맞는 과목을 찾아가는 것 또한 중요하겠습니다.

5.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는게 이득이 될까요?

과거에는 포토샵이나 그래픽을 다루는 GTQ나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를 취득했지만,

일반 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도 디자이너를 채용하는 분위기에선 파워포인트나 엑셀, 한글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본인의 경쟁력을 만든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향후 공기업이나 지역 관공서에서도 디자이너 채용 시 자격증 가산점이 있으니 많이 취득해 놓는 것이 여로모로 좋겠습니다.

자격증은 처음 취득은 어렵지만 두번째, 세번째는 자격증 서로간에 응용이 되기에 취득이 쉬워 진답니다.

6.시각적 능력과 공간적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과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요즘은 본인의 경험이 중요합니다. 시각디자인은 사회의 모든 분야를 이해해야 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것부터 체계적으로

시각디자인과 연결하여 보세요. 음악, 미술, 춤, 영화, 독서 등등 모든 것이 시각디자인과 결부되어 있답니다.

관심이 가장 중요하겠죠.  시간, 공간, 인과관계를 기반으로 모든 현상과 대상에 관심을 가져 보세요.

시각디자인의 최상위라 할 수 있는 콘셉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선 모든 분야에 남다른 생각과 키워드로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7.시각디자인과에서 실기와 성적을 보는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그 이유는?)

주로 4년제에선 실기내신의 비중이 3:7정도 됩니다만, 전문대학은 100% 내신으로 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선 4년제 대학 입시생은 대학 자체의 실기시험에 맞춰 고등학교 내내 미술학원을 다닙니다. 이에 반해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시각디자이너를 희망하지만 그들과의 경쟁에서 여러모로 기회가 부족하게됩니다.

전문대학은 시작부터 독자적이고 실무적인 전문성으로 준비하여 그들에게 기회를 드리는 것입니다.

실기표현은 입시와 디자인의 가시적 표현에 분명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시각디자인 분야의 결과물이 거의 컴퓨터그래픽에 관한

내용이다보니 의지와 노력만 있으면 충분히 이를 극복한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8. 시각디자인과에 들어갔을 때 좋은 점은 무엇이 있나요?

사람을 예로들면 보통 이공계와 우리 디자인분야인 예술계는 두뇌가 다르다고 합니다. 

사회적 요구에 따라 보면 미래, 즉 AI 기반 뮤제로 시대에 필요한 능력이 감성에 기반한 창의적인 표현 능력이라고 합니다. 

노력에 따라 조금 더 자유로운 사고와 판단, 현상을 창조하여

내면을 충만함으로 채워갈 주체적인 삶을 얻게 될 것이라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9.시각디자인과에 들어가기 위해 고등학교 때 어떤 경험들을 하는 것이 좋나요?

공부는 조금 못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발표를 많이하고, 책임감 있는 역할을 많이 해보고, 독서와 토론을 자주하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이든 문제를 피하지 않는 것입니다. 과거엔 손재주많은 사람이 디자인을 잘했지만

지금은 끼로 뭉쳐 항상 도전적이며 문제 해결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를 가진 진취적인 사람이 디자인을 잘 합니다.

시각디자인은 사고(생각하는) 뭉치를 좋아합니다.

10.시각디자인과에 대한 특별한 자부심이 뭔가요?

나이가 들수록 올라가는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전문성, 평생 직업의 조건을 충족하는 사회전반으로 퍼져있는 다양한 요구성,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정보를 습득하여 시대에 절대 뒤쳐지지 않는 미래성, 시각디자인 분야 안에서도 워낙 업무 분야가

다양해서 본인의 적성에 따라 다양한 일을 번갈아 가며 경험 해볼 수 있으니

질리지 않는 업무에 대한 경험 등이 있는데 말이 어렵죠?

쉽게 말해 우리가 마트가서 물건을 살 때, 책을 고를 때, 친구나 부모님께 조금 더 예쁜 나만의 선물을 하고 싶을 때,

시각디자인으로 제작되어진 결과물을 통해 정보를 얻게 되죠.

우리가 숨쉬는 대기는 산소, 질소, 디자인으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듯합니다.

시각디자인과 학과장 이동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