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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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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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4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필수 간호관리학1 2 2
전공과목 필수 간호관리학2 1 1
전공과목 필수 간호관리학실습 1 3
전공과목 필수 보건의료법규 2 2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4 2 2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5 1 1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실습3 2 6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실습4 2 6
전공과목 필수 아동간호학실습2 2 6
전공과목 필수 정신간호학2 2 2
전공과목 필수 정신간호학3 1 1
전공과목 필수 정신간호학실습1 2 6
전공과목 필수 정신간호학실습2 1 3
전공과목 필수 지역사회간호학실습3 1 3
전공과목 필수 통합간호실습 2 6
전공과목 필수 핵심간호역량
전공과목 선택 간호리더십개발 2 2
전공과목 선택 간호정보학 2 2
전공과목 선택 간호통계및실습 1 2
전공과목 선택 보건의료와간호정책 2 2
전공과목 선택 시뮬레이션2 1 2
전공과목 선택 영적간호 2 2
전공과목 선택 중환자간호 2 2
교양과목 선택 대학생활과직업설계(5) 0.5 1
교양과목 선택 대학생활과직업설계(6) 0.5 1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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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간호관리학1 간호관리의 기본적인 과정 및 각 과정에서 요구되는 관리 기능과 관리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간호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에 대해 습득한다.
간호관리학2 간호조직의 리더로서 간호의 전문적 독자성과 간호조직의 질적인 간호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간호관리의 제이론, 간호관리의 과정적, 기능적 측면을 이해하여 궁극적으로 간호의 질향상을 추구할 수 있는 관리자의 자질을 함양한다.
간호관리학실습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간호업무의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간호관리 과정을 통해 실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간호관리자로서 역할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며 간호전문직의 역할에 따르는 관리기술을 습득한다.
보건의료법규 국민의 건강관리와 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의료관계법령에 관한 제반규정을 학습하여 전문적인 직업관을 확립한다.
성인간호학4 성인기에 발생하는 순환기계 장애로 심장, 혈관계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장애를 가진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 및 수행을 통해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성인간호학5 성인대상자의 조정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신경계와 남성생식기계 및 유방과 관련된 요구를 사정하고 간호계획 및 수행을 통해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성인간호학실습3 성인 간호대상자의 영양장애, 산소공급장애, 배뇨장애, 근골격계 장애, 감각장애와 관련된 간호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숙련된 간호술을 수행할 수 있다.
성인간호학실습4 안전하고 숙련된 간호방법을 수행하며, 중환자 간호와 응급, 수술, 인공신장실, 호스피스 간호 등을 중심으로 심층적이고 실제적인 간호를 실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아동간호학실습2 정상신생아를 사정하고, 고위험 신생아가 가진 문제를 발견하여 필요한 간호중재를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정신간호학2 대상자의 이상행동에 대한 이해와 주요 정신질환의 병태,생리적 특성 및 치료기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정신질환자들의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간호문제를 진단하여 이에 대한 간호계획의 수립, 수행, 평가에 대한 내용을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
정신간호학3 정신적 문제를 지닌 대상들에게 간호사와 대상자의 치료적 관계에 대해 체험하고 치료적 의사소통 및 정신간호과정을 익혀 적용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요법을 통한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습득한다.
정신간호학실습1 정신적 문제를 지닌 대상들에게 간호사와 대상자의 치료적 관계에 대해 체험하고 치료적 의사소통 및 정신간호과정을 익혀 적용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요법을 통한 치료적 간호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습득한다.
정신간호학실습2 지역사회 정신간호 대상자의 회복과 건강증진 및 재활을 이해하고 보건팀과 협동하며 정신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3 지역사회 간호대상인 가족, 집단의 질병예방,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하여 지역사회 간호과정 개념들을 이용하여 지속적 이고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통합간호실습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함으로써 실무적응능력을 증진시킨다.
간호리더십개발 간호전문직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훈련하고 개발시키고자 하며 이를 위해 긍정적 자아상 개발 및 바람직한 간호리더상을 학습한다.
간호정보학 간호실무와 간호서비스 전달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과정을 이해하고, 간호자료, 정보, 지식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간호통계및실습 실험이나 조사절차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정보로 변형시켜나갈 수 있는 능력과 분석을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보건의료와간호정책 우리나라 보건의료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한 이해와 나아가서 분야별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응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보건의료와 간호정책에 대한 현 상태를 분석하고 국제적으로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시뮬레이션2 시뮬레이터 환자를 활용하여 임상상황에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통합적인 능력을 가지고 비판적 사고로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임상수행역량을 함양한다.
대학생활과직업설계(5)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대학생활과직업설계(6)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