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학부

스킵네비게이션

학부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기초패턴디자인및제작 3 1 2
전공과목 선택 색채및소재기획 3 1 2
전공과목 선택 의복구성원리 3 1 2
전공과목 선택 트렌드분석 3 1 2
전공과목 선택 패션MD실무의 이해 3 1 2
전공과목 선택 패션디자인기획 3 1 2
전공과목 선택 패션마케팅기획 3 1 2
전공과목 선택 패션실무OA 3 1 2
전공과목 선택 패션컴퓨터그래픽(1) 3 1 2
전공과목 선택 패션컴퓨터그래픽(2) 3 1 2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기초패턴디자인및제작 - 제직의류생산은 제직의류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생산의뢰서에 따라 생산설계 및 생산효율관리를 계획한 후, 입고된 원부자재를 재단 및 봉제하여 완제품으로 제조하는 작업을 교육함
색채및소재기획 색채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고, 직물의 종류 및 특성 등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한다.
의복구성원리 인체의 체형분석, 다트와 제도의 이해 등을 통해 의복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의복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데 기본역량을 기를 수 있다.
트렌드분석 - 국내외 트렌드 자료 수집·조사하기 - 국내외 시장 자료 수집·조사하기 - 디자인 아이디어 소스 수집·조사하기
패션MD실무의 이해 패션 MD의 주요 업무인 기획 스케줄 작성, 상품기획안을 통해 4P전략을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결정하고 기획안을 공유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연습을 한다.
패션디자인기획 디자인 요소와 원리, 패션스타일 명칭 등 패션 디자인 이론에 대해 숙지하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도식화 연습을 통해 아이디어를 전개해본다.
패션마케팅기획 변화하는 패션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패션트렌드 변화에 잘 적응한 패션기업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마케팅 원리를 살펴 본다.
패션실무OA 패션 실무자에게 필수인 OA(Office Automation)의 교육을 함으로써 패션실무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한글, 엑셀, 파워포인터의 활용방법을 익힌다
패션컴퓨터그래픽(1) -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툴을 익힌다. - 그래픽 기술을 향상시켜 브랜드 로고, 심볼, 도식화 등 시각적인 기획능력을 기른다.
패션컴퓨터그래픽(2) 어도비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미지맵, 광고시안 등 이미지를 편집하고 활용하여 패션 실무환경에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