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보육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개별화교육계획 3 1 2
전공과목 선택 보육교사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보육실습 3 1
전공과목 선택 부모교육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아동관찰 및 행동 연구 3 1 2
전공과목 선택 아동권리와복지 3 3
전공과목 선택 아동문학교육 3 1 2
전공과목 선택 아동수학지도 3 1 2
전공과목 선택 영유아교수방법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1 2
전공과목 선택 특수교구교재제작 3 1 2
전공과목 선택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3 1 2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개별화교육계획 장애 영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진단평가 방법과 목표설정, 일과와 활동에 목표를 삽입하여 실행 평가하는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실제를 알아본다.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인 관찰자, 프로그램 학습계획자, 연구자, 부모교육 담당자, 평가자, 환경제공자로서 유아의 요구에 반응하는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육실습 보육교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해 보육의 책무성을 가진 교사의 역할과 교사 간 협력의 중요성, 질적인 보육을 실행하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태도를 알아본다. 산업체 어린이집 현장 실습을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240시간 )
부모교육론 부모가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자녀의 양육자로서 그리고 교사로서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에 관하여 학습한다. 교사가 부모와의 원활한 상담 진행을 위한 상담기법과 훈련이 포함되어 있다.
아동관찰 및 행동 연구 예비보육교사가 아동관찰을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지역산업체 현장에서 다양한 방법의 관찰 도구를 사용하여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영유아 교사로서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행동을 관찰하여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발달과 성취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복지의 이해 증진을 위해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배움으로서 아동복지 분야에 대한 기본 취지와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아동복지의 배경이 되는 철학과 사상, 아동복지제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복지사업들을 파악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탐구한다.
아동문학교육 아동문학교육의 중요성과 역사, 장르, 좋은 도서의 선정, 문학매체 및 문학지도법을 이론적으로 이해한다. 실제적 문학 활동을 일상생활 속에서 통합적이며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에 관하여 학습한다.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시도와 추론 활동을 통해 수학적 기초 능력을 의미있게 확장해 나갈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 수학교육은 수에 대한 개념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가 일상생활의 여러상황과 주변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놀이를 통해 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영유아기 수 경험과 탐구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의 발달 및 특성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개념과 교수방벙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에 대한 실제 적용에 대해 알아본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국가 수준 표준 보육과정에 의해 실천한 여러 유형의 영유아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을 논의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향후 어떤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지를 모색해 본다.
특수교구교재제작 보육현장에서 사용되는 교구·교재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다양한 교재·교구의 유형, 장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구·교재 기준, 교구·교재 제작 및 배치, 활용, 평가에 대해 알아본다.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장애 및 장애위험 영유아의 조기발견을 위한 선별로 장애아동 진단과 치료, 교육에 필요한 심리검사에 대한 측정, 평가, 해석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