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보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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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통합보육교사

Department of Child Care And Education

유아교육과 therapy를 겸한 통합보육교사

영유아 보육 문화를 선도하는 '보육교사', 특별한 요구가 있는 아동을 위한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다양한 대상들을 치료할 수 있는 '발달재활서비스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에 대한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학습하며, 영유아보육법의 방법, 장애 영유아 교육, 발달재활교과목 등 영유아 교육에 필요한 체계적인 이론을 쌓고,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 보는 현장실습을 통하여 보육교사,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및 발달재활 서비스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겸비한 교육을 한다. 또한 올바른 미래지향적 교육관과 풍부한 인성교육을 중요시하여 직무 능력이 우수한 전인적인 교사로서의 인성을 도모한다.

  • 교육방법

    • 국가자격 취득을 위한 영역별 질 높은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우수한 기자재 및 시설을 활용하여 현장성 높은 교육을 실시한다.
    • 보육, 장애 영유아, 발달재활 분야의 취업이 용이하도록 실습을 강화하고, 산학연계 및 협력을 강화한다.
    • 영유아 및 장애 영유아 보육과 발달재활의 통합적 접근이 요구되는 현장 수요에 대응하여 주문식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하고 취업을 지원한다.
    • 지역사회에서 통합 보육 및 발달재활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현장 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

특성화

  • 전국 전문대학 중 유일의 통합보육교사 양성을 선도하는 아동보육과로서 교육과 치료의 융합, 인문과 예술의 융합형 인재양성으로 참여와 신뢰의 보육 생태계를 조성하고, 수요자 맞춤형 보육·재활 지원전문가 배출을 특성화 한 학과입니다.
  • 보육교사,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발달재활서비스 전문가양성 교육 커리큘럼과 더불어 소정의 학점이수로 다양한 통합심리치료 관련 자격까지 취득하여 최고의 통합보육교사 양성 교육과정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 전문가 멘토링시스템과 산학연계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한 주문식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사회에서 환영받는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미래의 전망

  • 보육교사는 보육시설의 질 높은 아동교육에 대한 수요는 더욱 더 높아질 기세이기에 전망은 매우 밝다. 보육교사 학과제 도입으로 인한 전문성 강화 및 처우 보장을 체계적으로 확립하고 있다. 매년 국공립 어린이집 450곳 새로 설립과 함께 2022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 40% 및 직장 어린이집 확충으로 교사의 채용확대가 증가한다.
  •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는 영유아보육법,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시행령에 따라 2018년 3월부터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이 있는 교사를 배치하도록 하여, 장애 전문 및 장애 통합기관에서 제일 각광받는 자격증이다.
  • 발달재활서비스 전문가는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만 18세 미만 장애아동 및 다양한 대상을 치료할 수 있다. 재활 바우처 교사는 성장기의 정신적ㆍ감각적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적절한 발달재활서비스 지원 및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인력이다.
  • 이에 아동보육과는 보육교사,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재활 바우처 교사의 3개의 자격을 동시에 취득하여 취업이 보장되는 장래가 더욱 유망한 학과이다. 졸업 후 어린이집도 운영할 수 있으며 노후보장까지 되는 일석 삼조의 직업으로 많은 취업 준비생의 관심 중 하나이다.

졸업 후 진로

  • 취업선호학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 국공립ㆍ법인ㆍ민간ㆍ가정ㆍ직장 어린이집, 영아전담 어린이집, 장애 전담 어린이집, 장애통합 어린이집 등에 취업 또는 창업
  • 병원 내 치료실, 치료기관, 상담센터, 복지시설 등 취업 및 기관연계 바우처사업 전문인력
  • 학점은행제 이수로 학사학위 취득, 교육대학원 진학 시 유치원교사 자격취득가능

2019학년도 학과개편 현황

  • 아동보육과 : 3년제 → 2년제 개편 (발달재활서비스 자격) 교과목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