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목실

스킵네비게이션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 신앙교육과바른 기독교 정신, 바른 가치관 함양을 위한 기도
채플 안내Messages: 화요아침기도회 및 각종 예배

Messages: 화요아침기도회 및 각종 예배

250319 직원선교회 예배

조회 54

교목실 2025-06-05 09:44

250319 직원 선교회

-간절함의 힘을 아십니다. 시42:1,2,11

  1.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2내 영혼이 하나님 곧 살아 계시는 하나님을 갈망하나니 내가 어느 때에 나아가서 하나님의 얼굴을 뵈올까 11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나는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1. 더 말할 나위 없이 물은 생명 유지에 필수다야생동물 생존에도 역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먹을 물이다국립환경과학원 생태복원과에 있는 유병호 님의 글에 보니까 야생동물의 하루 물 요구량은 일반적으로 그 몸 사이즈와 비례하는데 소는 28-38리터, 대형 사슴 엘크는 19-30리터, 코끼리는 70-90리터에 이른다고 한다.

 

  1. 오늘 성경에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스라엘 척박한 지역에 거하는 사슴의 갈증을 그리고 있다엘크와 같은 큰 사슴은 아니겠지만 역시 생존을 위한 물은 필수적인 것이다그런데 우리나라 지형과 달리 성경의 배경이 되는 이스라엘 지형의 경우 4-10월까지 건기다. 그러니까 물 구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유병호 님의 글을 보니 사슴의 경우 물을 구하기 어려운 경우 열을 피하는 그늘을 이용한다고 하는데 이스라엘 척박한 지역은 그런 그늘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1. 일전에도 한번 다른 데서 말씀드린 것으로 기억하는데 제가 군목으로 임관하기 위해 마지막 주에 30여 키로 행군을 했는데 그 중의 한 목사님은 마지막 도착지를 앞에 두고 나눠준 컵라면의 국물을 정말 콜라 마시듯 마셨다물론 면을 먹고 마셨으니 국물 온도가 떨어졌겠지만 여하튼 목마름이 물 온도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그때 직접 목격한 적 있다.

 

  1. 그런데 오늘 본문에 그러한 갈급함이 하나님을 만나고 신뢰하는 큰 힘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정말 죽을 만큼 먹을 물이 없어 물을 찾는 사슴처럼, 그리고 5월 말 더위와 갈증에 컵라면 국물을 원샷한 그 목사님의 갈급함처럼 하나님을 찾기를 바란다그런 갈급함이 하나님과 친해지게 하는 도구가 된다고도 할 수 있겠다. 거꾸로 말하자면 저도 부족하지만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갈급함이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1. 12년 간 혈루증 앓은 여인의 이야기가 마가복음 5장 등에 나온다혈루증이라는 것은 정상적인 생리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자궁 출혈(dysfunctional uterine bleeding)을 말한다병원 의료시설 위생시설이 부족했던 그 당시 그 병은 너무나 힘들고 무서운 병이었다.혈루증에 좋다는 약으로 타조의 알을 갈아서 베옷에 넣고 다니면 된다거나 흰 암나귀의 똥 안에 들어있는 보리알을 지니고 다니면 낫는다거나 하는 민간 처방이 있었다.” 그것마저도 비쌌다게다가 레위기의 율법(15:6-8)을 따르면 그런 여인은 부정한 여인으로 낙인찍혔다부정한 여인이었기에 말없이 그러나 너무나 간절했기에 군중에 뛰어 들어 예수님의 옷자락에 손을 대었다.

  2. 그리고 그 간절함에 예수님은 응답하셨다비록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그 간절함에 대한 응답이 우리가 기대하는 바와 다를 수 있다.그러나 설령 우리가 원하는 답이 아니더라도 하나님은 그 간절함에 답을 하시고 우리가 기도하는 바보다 훨씬 좋은 것으로 답을 해 주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미국으로 이민 가서 정착하기까지 고생했던 경험담은 아마 모든 이민자들이라면 다 가지고 있을 것이다제가 아는 한 목사님은 중고등학생 무렵 부모 따라 이민을 갔다. 부모님이 액세서리 가게를 운영했다고 한다. 액세서리라고 해 봐야 가짜 싸구려 제품을 파는 수준이었다그런데 그런 가게가 장사가 잘 될 일없고 내야 할 돈은 싸이게 마련 아니겠는가당장 돈을 내야 할 만기일은 다가오고 길은 보이지 않았다. 한국이면 은행이든 더 쉽게 대출이라도 알아보겠지만 낯선 땅에선 그것마저 거의 불가능하다.

 

  1. 가게 옆 딸린 방 같은 공간에서 그 문제로 온가족이 기도를 했다고 한다정말 간절히 기도했다고 한다. 눈물 콧물! 그러던 중 손님 인기척이 나서 나가보니 흑인 고객이 와서 물건을 고르더란다그런데 자기가 봐도 흑인의 고정 관념을 깨고 너무 많이 사더란다그분들이 낸 계산은 그 목사님 가족이 간구하던 그 부족한 금액을 정확히 채워주었다고 한다.

 

  1. 참고로 그 목사님은 한국어가 능통했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부모님이 집에서는 절대 한국말만 쓰게 했기 때문이다한국어를 알아듣지는 못했지만 그 간절함의 기도는 그 흑인들의 마음을 움직였다고 본다.

 

  1. 11: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나는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1. 흥미로운 건 5절에도 이 대목이 반복이 되는데 다른 번역본과 달리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 개역개정판에는 딱 2글자가 11절에 더 들어가 있다.” 나는이라는 글자가 더 있다.

 

  1. 실수라면 실수일 수 있지만 저에게는 더 의미 있게 다가온다5절의 고백은 이론적이고 다른 신앙 선배의 고백일 수 있지만 11절에 그 고백은 나의 체험으로 인해 “나도 그렇게 고백한다”는 체험 후 신앙고백처럼 보인다. 간절함의 힘이 있다. 무슨 문제든 우리의 간절함에 하나님이 응답하시고 도우신다는 것을 믿고 나아가는 우리 회원들 다 되길 축원한다. 아멘

 

하나님 우리의 영혼을 사랑하고 돌보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의 간구함과 우리의 눈물의 소원을 모른 척하지 않으시는 주님을 기억하게 하소서. 하나님을 향해 더 간절한 맘을 갖게 하시며 간절함의 힘을 믿고 어디든 거하는 우리 모두가 되게 해 주세요. 어디서든 다시 용기를 내어 손을 뻗어 주님의 옷자락을 만져 회복되는 은혜가 있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