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목실

스킵네비게이션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 신앙교육과바른 기독교 정신, 바른 가치관 함양을 위한 기도
채플 안내Messages: 화요아침기도회 및 각종 예배

Messages: 화요아침기도회 및 각종 예배

24.10.08. 아침기도회-두려워 말라

조회 95

교목실 2025-02-18 17:29

  1. 241008 아침기도회- 두려워말라(여호수아1:9)

  2. 여러분은 살아오면서 가장 무서웠던 적이 언제인가저는 겁이 많아서 자주 무서워했다가도 또 곧 잊어먹어서인지 아니면 인생을 곱게 살아서 인지 딱 떠오르는 경험이 없다그나마 생각나는 것 중의 하나가 놀이동산에 가서 만난 공포다학교 친구들이랑 집에서 가까운, 소규모의 놀이동산을 방문했다

    소위 유령의 집같은 델 들어갔다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그런 곳이다. 어두컴컴하고 이상한 귀신 소리 나고 그런 좁은 공간을 통과해서 나오는 데다뭐 딱히 놀라봐야 다 가짜라는 걸 알고 놀라는 곳이다그저 재미로 들어가는 것 아니겠는가? 저도 그런 맘으로 들어갔다제가 일행 중에 뒤편에 서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1. 그렇게 놀라는 척하면서 얼마나 걸어갔을까너무나 놀라는 일이 생겼다어떤 사람인지 괴물인지 탈을 쓴 존재가 우리 뒤를 쫓아오는 거였다고정된 공간에서 나타났다 사라지는 게 아니라 탈을 쓴 귀신 같은 존재가 내 뒤를 따라오면서 잡으려고 하니 오싹 하더라옆의 귀신이고 뭐고 그 사람한테 안 잡히려고 전라도 말로 허벌나게달려 나왔던 적이 있다다 나와서 보니 그 탈을 쓴 귀신 같은 존재는 주인집 아저씨였다.

 

  1. 뭐 저의 가벼운 에피소드를 소개했지만 여러분도 살면서 이런저런 공포, 두려움을 느꼈을 것이다그런 것들 중에는 가볍지 않은 두려움, 아직도 악몽 같은 공포도 있을 수 있다.

 

  1. 여러분, 성경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가 뭔지 아시는가 한 조사에 의하면 주님(Lord)이라는 단어라고 한다. 7759회 나온다고 한다. 그리고 2위가 하나님(God) 3,977회 나온다고 한다주님은 보통 하나님을 부르는 호칭이기도 하기에 결국 하나님과 관련된 단어가 가장 많이 나온다고 봐도 틀리지 않겠다.

 

  1. 그렇다면 혹시 성경에 가장 많이 나오는 명령어가 뭘까성경이니까 뭐 사랑하라/ 겸손하라/ 정직하라/ 믿어라-그런 말이 많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겠다.

 

  1. 그런데 무슨 명령어가 가장 많이 나오나면 두려워 말라라는 명령어다 세는 방법에 따라 약간 오차가 있겠지만 성경에 366번이나 나온다.

 

  1. 그러니까 성경에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와 명령어를 조합하여 성경에서 가장 강조되는 주제어를 뽑아보자면 이런 것이 되겠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가장 반복적으로 말씀하신다는 것이다.

 

  1. 오늘 읽은 성경 본문은 여호수아라는 사람에게 들려주신 하나님의 말씀이다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1. 여호수아라는 지도자가 모세라는 지도자를 이어서 이스라엘 백성 200만명을 이끌게 되었다그는 200만 명을 데리고 젖과 꿀이 흐른다는 가나안 땅 이스라엘 지역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맡았다참고로 앞의 지도자 모세는 40년 간 이들을 이끌었다그런데 여호수아가 그런 위대한 지도자를 이어서 200만 명을 이끌고 40년 간의 여정을 마무리하는 역할을 맡게 된 것이다여러분! 여러분의 과 50명을 데리고 MT를 가도 신경 쓸게 많고 때로는 총학생회회장만 맡아도 스트레스로 머리가 빠질 수도 있다.

 

  1. 그런데 200만명의 리더가 된다는 것은 여간 부담되는 일이 아니다옛날이라 경찰이나 검찰 같은 조직이 있지도 않다200만 명이면 대구 시 인구라고 해도 될 텐데 대구시민 전체를 시장 혼자서 끌고가야 하는 상황이었던 것이다. 두려움이 없을 수 없었다.

 

  1. 그런 여호수아에게 하나님은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하셨던 것이다 여러분의 두려움의 크기와 상황이 여호수와와 같지는 않을 것이다. 두려움의 크기와 종류는 사람마다 다 다를 것이다. 그러나 그 모든 상황에서 하나님은 인간에게 가장 자주 말씀하신다는 것이다: 아무개야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한다.

 

  1. 그렇다면 하나님은 왜 반복적으로 두려워 말라는 말을 우리들에게 하실까?

     
  1. 제가 좀 옛날 사람이라 옛날에 봤던 개그콘서트 코너가 기억난다. 김준현 등이 출연한 건데 그 코너 이름이 편하게 있어였다예를 들어 회사 후배를 밤늦게 집에 데리고 와서는 손님대접을 해 준다고 돼지고기를 삶아주면서 자는 부인을 깨우고 할아버지를 깨운다얼마나 그 회사 후배가 미안하고 불편하겠는가그런데 김준현 과장이 계속 반복적으로 하는 말이 뭐냐면 편하게 있어” “편하게 있어이다. 편하게 있어를 계속 반복하면 그게 편하게 있으란 소리이겠는가?

 

  1. 그렇다면 이 개그콘서트처럼 하나님은 두려워 말라는 말을 반복적으로 하셔서 오히려 우리로 하여금 두려워 하게 만들려고 그랬을까그렇지는 않았을 것이다.

 

  1. 인간은 두려워하는 존재라는 것을 하나님이 아신다는 소리다그렇기에 여러분이 두려워하는 걸 하나님은 아신다는 말이다여러분의 두려움을 하나님은 아신다는 말이다. 그러면서 또 하나 반복적으로 두려워하지 말라는 이유는 하나님 나를 믿으라는 소리다.

  1. 여러분을 누가 폭행하려고 한다고 가정해 보자112에 신고를 했는데 경찰관이 찾아왔다그분이 말한다. “두려워 마세요. 제가 도와 드릴게요.” 그러면 그분을 믿고 진정이 될까? 아니면 이 사람이 진짜 경찰이 맞을까? 하면서 더 불안해질까 그 경찰을 믿고 두려움이 수그러들어야 하겠다그런데도 못 믿고 계속 도망치려고 하면 경찰이 자존심이 상하겠나 안 상하겠나?

 

  1. 하나님이 우리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300번 넘게 가장 많이 말씀한 이유도 이와 같다 하나님이 인간이 우리가 두려워하는 존재라는 걸 잘 안다. 우리가 두려운 일을 많이 경험할 수 있다는 걸 안다. 여러분의 두려움을 아신다 그렇기에 동시에 하나님을 믿으라는 거다하나님을 믿지 못하니 하나님은 반복적으로 인간에게 말씀하시는 것이다.

 

  1. 여러분! 생활하면서 두렵고 힘든 일 있다. 그렇다고 주변 사람 아무에게 알리는 게 도움이 안 된다농담이지만 이런 말이 있다. 주변 사람들 중 90%는 여러분의 어려움에 관심이 없고, 10%는 여러분의 고통을 즐긴다는 말이 있다.  하나님께 아뢰라. 하나님이 여러분의 고통을 아시고, 하나님이 그 고통을 해결해 주신다.

 

  1. 인간이기에 이번 주도 힘들고 어려움이 여러분을 두렵게 만들 수 있다그런데 하나님은 여러분을 아신다그러니 그 어려움을 하나님께 말씀드려라.

    그러면 하나님이 여러분을 향해 여호수아에게 했듯이 말씀해 주실 것이다두려워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나 하나님이 너와 함께 하겠다

 

  1. 이 믿음 갖고 힘차게 한주를 살아가길 축복한다. 아멘

 

<기도>

하나님 우리는 두려움이 많은 존재입니다. 이런 저런 걱정을 안고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그 두려움이 우리를 무너뜨리지 않길 소원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모습을 가장 잘 아십니다. 하나님께 우리의 두려움을 말씀드릴 수 있게 하시고 하나님이 우리의 두려움을 해결해 주신다는 믿음을 허락해 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