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상담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가족과젠더 3 2 1
전공과목 선택 가족복지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건강가정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노인복지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법제와실천 3 2 1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윤리와철학 3 2 1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정책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조사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행정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현장실습 3
전공과목 선택 아동복지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정신건강사회복지론 3 2 1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가족과젠더 가족을 젠더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성과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가족연구와 논의들을 검토함으로써 변화하는 가족형태와 가족관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외국과의 비교를 통해서 한국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양성평등한 가족정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이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에 대한 기초를 확립한다. 한국의 가족 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 과정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정, 개입 과정 및 개입 방안들을 학습한다. 나아가 현대 가족들이 경험하게 되는 구체적인 문제점들과 그 개입 방안을 탐색한다.
건강가정론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교과목으로써 건강가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할 전문인력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건강가정의 개념, 건강가정의 이념과 철학, 건강가정사의 철학과 윤리 등의 내용을 통해 건강가정사가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관점과 가치에 대해 논의하고, 가정생활의 세부영역과 건강가정개념과의 관계, 건강가정정책 및 건강가정사업에 대한 이해, 건강가정 전담조직 및 전달체계,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격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 급증하는 노인인구를 대상으로 노화의 제 측면에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노인 문제를 이해하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실실되는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 방법과 활동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법제를 필요로 한다. 사회복지법제는 현장실천에서 발생하는 법적 관계를 다루는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목적이념인 인간다운 생활 보장을 위한 사회적 기본권을 법적 체계에서 어떻게 실현하는가를 이해하고 관련 법을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익힌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들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 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뿐만 아니라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와 사례적용을 통한 실무능력을 갖춤으로써 직접적인 사회복지실천과 정책 및 기관행정 등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정책론 인간의 사회 생활에 편재하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사회복지의 정책과 제도는 국가적·문화적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공통점과 상이점을 비교·분석하여 좀더 폭넓은 이론적·실천적 지평 위에서 한국의 사회복지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전망을 제시한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인접 영역들(경제정책, 사회복지계획 및 사회복지 행정)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사회복지정책이론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분야에서 활용하는 조사방법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논의하며, 또 사회복지 조사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파악하고 실제로 연습도 실시한다. 사회과학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표집,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 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사회복지조직의 관리 운영에 필요한 기획, 의사결정, 프로그램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의사전달 지도력 등을 공부한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하위의 복지 조직을 관리·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와 비영리 사회복지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에 관한 지식도 소개하고자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고 평가하여 실천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으로 개인별로 여러 사회사업 기관에 배치되어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직접 실습을 해봄으로써 사회사업의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과목을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 현장에 학생들을 실제로 사회복지 기관에서 경험하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아동복지론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가정ㆍ지역사회ㆍ사회ㆍ국가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아동복지와 그 현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특별한 욕구와 문제를 가진 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한 구체적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본 교과에서는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다양한 정신건강의 문제와 질환(장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천역량을 습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